구미시, 구미정수장내 태양광발전설비 202.8kW 규모 설치
  • SolarToday
  • 승인 2015.11.02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수장 침전지내 조류 번식 억제 등 부수효과 기대

특히, 발전효율이 높은 정오 시간대에는 자급률이 100%에 달하고 있어 하절기 전력부하관리에 도움이 되고 태양빛을 차단하는 발전설비 집광판 구조물로 인해 정수장 침전지내 조류번식 억제와 같은 부수적인 효과도 볼 수 있다. 사업소내 숨어있는 전력손실을 줄이기 위해 에너지소비가 많은 구미취수장내 펌프 기동시스템을 기존의 리액터 기동방식에서 인버터 기동방식으로 교체해 2014년 12월부터 가동하고 있다.

고압인버터 시스템은 펌프모터의 회전수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전력소비효율이 높은 상태로 운전이 가능해 구미취수장내 연간 52만8,000kWh의 전력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월평균 300kWh를 사용하는 가정집 147가구의 1년 전기사용량에 해당된다.

사업소는 고효율 기자재 사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조명기구는 LED 전등으로 점차 대체하고 있으며 전체조명대비 23%를 교체했다. 노후화된 펌프, 모터설비 교체시에도 고효율 제품을 적극 반영해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구미시 김휴진 상하수도사업소장은 “2015년 1월부터 현실화된 온실가스배출 할당량 및 감축 목표량 조기달성과 맑고 값이 저렴한 건강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OLAR TODAY 편 집 국(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