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양교역, 일본 태양광시장 휩쓴 PV Doctor로 국내시장 공략
  • SolarToday
  • 승인 2016.02.22 0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발전소에 문제가 발생하면? PV Doctor로 해결한다!”

▲ 세양교역 김경동 대표이사
태양광발전소 문제 발생으로 수익성 하락이 고민된다면?
김 대표는 “태양광발전소에 문제가 발생했는데 도저히 해결점을 찾지 못해 손 놓고 있을 경우 생각보다 발전량이 대폭 하락해 수익성도 급감하게 되며, 더욱이 이것이 태양광 모듈로 인한 사고로 이어지는 것을 태양광 설비 보급률이 높은 국외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면서, “이제 한국 역시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하기 시작한 지 10년이 넘어서고 있어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이로 인해 국내 태양광발전사업자들도 문제를 인식하며 해결책을 찾고 있는 시점인 만큼 고객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이미 일본 내에서의 많은 성공사례를 보유한 일본 토가미(Togami) 사의 검증된 솔루션인 ‘PV Doctor 시리즈’를 국내에 소개하게 됐다고 밝혔다.

세양교역은 1976년에 설립된 무역회사로 현재 베어링, 볼, 방송 관련 계측기, 범용 계측기, 전기안전 제품 등 일본 10여개 회사의 제품을 국내시장에 소개하고 있으며, 특히 태양광시장에서는 일본 토가미사의 PV Doctor 시리즈를 수입해 국내 태양광발전사업자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김 대표는 “PV Doctor 시리즈는 태양광 모듈의 관리와 점검시 필수적인 장비로 일본에서 선풍적인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면서, “한국보다 태양광발전이 십수년 일찍 시작된 일본에서 필요에 의해 개발된 제품인 만큼 일본전력공업협회로부터 회장상을 수상할 정도로 일본 태양광시장에서는 태양광 모듈 고장개소 진단기준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강조했다.

   
 
   
 
태양광발전소 정밀 점검이 가능한 ‘PV Doctor 시리즈’
PV Doctor 시리즈는 I-V 특성 측정 장치인 스트링 트레이서(String Tracer) ‘SPST-A2-Y1’과 고장 모듈 특정 장치인 셀 라인 체커(Cell Line Checker) ‘SPLC-B-Y’로 구성돼 있다. 스트링 트레이서는 주택용에서 산업용 및 메가솔라 단위까지 태양광 모듈의 전기적인 스트링 이상을 검지하는 장치로, 시공 및 정기 점검시 모듈의 양부판정에 사용해 점검 효율화에 기여한다. 4스트링의 IV 커브를 같은 화면에 표시하고 상대비교함으로써 이상 스트링 감지를 신속하게 할 수 있으며, 조작이 간단할 뿐 아니라 측정 스피드가 1스트링당 약 1초로 매우 빠른 것이 특징이다.

한편, 셀 라인 체커는 태양광 모듈의 유지보수시 각 스트링(복수 태양광 모듈의 직병렬 접속회로)을 구성하는 태양광 모듈의 배치를 비롯해 고장 난 태양광 셀 및 모듈을 탐사하는 장치로, 문제가 발생한 태양광 모듈 1장까지도 탐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클러스터 고장이나 바이패스 다이오드 단선을 비롯해 모듈 간 배선의 단선 및 커넥터 접속불량 부분도 간단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흐린 날에도 측정이 가능해 보다 효율적으로 태양광발전소를 유지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더욱이 태양광 셀의 단선 개소까지도 찾아내기 때문에 모듈의 출력 저하를 미리 알 수 있는 것도 이 제품의 장점 중 하나다. 김 대표는 “현재 일본에서는 대부분의 태양광 모듈 제조회사 및 태양광발전소 O&M 회사들이 이 제품을 사용해 태양광발전소를 관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PV Doctor가 이처럼 일본 내에서 유명세를 타게 된 것은 일본 일간공업신문사에서 발행한 ‘태양광발전시스템 불량사례 파일’이라는 책의 저자가 PV Doctor 시리즈를 이용해 태양광발전소의 불량사례를 확인하고 진단한 다양한 사례를 소개했기 때문으로, 이로써 현재 일본 내 태양광발전 설비의 보수 및 점검에서는 PV Doctor가 교과서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한국 태양광발전산업의 역사가 쌓여감에 따라 유지보수 및 관리의 필요성 역시 높아질 수밖에 없다”면서, “그동안은 태양광발전소 건설에 힘을 기울였다면 이제부터는 관리가 중요한 시기인 만큼 PV Doctor 시리즈는 태양광발전소의 관리를 보다 쉽고 정확하게 도와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제품은 태양광 모듈 제조사를 비롯해 태양광발전소 설비 회사 및 태양광발전소 O&M 회사, 태양광 관련 연구소 등에 두루 적용 가능하다. 현재 국내 태양광 모듈 제조업체에서도 PV Doctor 시리즈를 경쟁적으로 구매해 보수점검시 적극 확용하고 있을 뿐 아니라, 태양광 관련 연구소 등에서의 구매도 점차적으로 늘고 있는 상황이다.

SOLAR TODAY 김 미 선 기자(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