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메가솔라, 소규모 태양광발전사업자 대상으로 금융 상품 출시
  • SolarToday
  • 승인 2016.08.07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발전사업의 원활한 추진 위해 까다로운 절차 축소해야

   
 
  ▲ 메가솔라 김문수 전무  
 
메가솔라는 대규모의 태양광발전소 단지를 건설·운영하면서 발전소를 분양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발전소 부지 선정 및 토지 매입부터 개발행위, 태양광발전허가, 금융대출, 설치시공에 이르는 모든 업무를 일괄 컨설팅하고 있다.
다년간의 개발인허가의 경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직영 토목공사부터 친환경 태양광발전소 설치, 신재생에너지 RPS 사업 등 총괄적인 업무를 진행하는 전문 기업으로 한국 신재생에너지협회 정회원사이기도 하다. ‘2015 환경·에너지 대상’ 기술 부문에서 한국에너지공단상을 수상하며 태양광발전소 전문 업체로 도약하고 있는 메가솔라의 김문수 전무를 만나봤다.

지난해 태양광사업 관련 주요 실적 및 성공 사례를 소개해 달라.
지난해 하반기에 충청북도 괴산에 1.7MW 발전소, 단양에 1.75MW 규모의 발전소 준공을 완료했다. 현재 충청남도 서천(2.2MW), 충북 단양(2.0MW), 보은(2.0MW) 등에서도 대규모 MW급 발전소를 공사 중이며, 서천 C 구역, 괴산 B 구역, 천안 등에 대규모 발전소 건설을 더욱 늘릴 계획이다. 올해는 총 10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는 등 태양광발전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당사는 대규모의 태양광발전단지를 개발하는 사업을 하고 있는데, 부지 선정부터 공사, 전력수급계약 체결 등 발전소 공사에 관련한 작은 일부터 큰일까지 도맡아 대행하고 있다. 이로써 고객은 시간과 일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타 업체와 비교해 귀사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이 있다면?
불과 몇 년 전에 비해 100kW 당 시공 설치비가 수 천 만원 감소했지만, 소규모 태양광발전사업자는 여전히 사업 운영 자금을 확보하기 어렵다. 이런 상황에서 메가솔라는 소규모 사업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금융 대출 상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을 통해 국내 제1금융기관과 연계 출시해서 태양광발전소 건립 초기에 소요되는 막대한 자금을 지원하고, 전력 판매 대금으로 분할 상환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시설물을 담보로 한 이 대출 상품은 시설물을 설치한 후 한국전력과 수급 계약을 체결하면, 시설물 감정평가를 통해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차등 적용한 대출을 실시한다.
메가솔라는 태양광발전사업을 위한 부지 선정부터 공사 단계, 복잡한 인허가 절차와 PPA 계약 등 발전 사업에 관한 일련의 과정을 대행해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 메가솔라가 준공한 충청북도 괴산의
1.7MW 규모 태양광발전소 전경
 
 
태양광 전문 컨설팅 인력을 보유해 태양광발전사업에 처음 입문하는 고객이라도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계약 고객을 대상으로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원활한 자금운용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한다. 메가솔라 계약 고객만이 누릴 수 있는 특별한 컨설팅과 더불어 특화된 태양광 금융지원 프로그램으로 전문성을 더욱 살리고 있다. 최근에는 500kW, 1,000kW의 대규모 발전 사업을 준비하는 계약자를 대상으로 필요한 시설자금을 지원해 주는 상품을 새로 출시했다. 태양광 관련 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사업자의 일반 자금 및 설치 자금 대출을 지원하는 상품으로, 소요 자금 용도에 따라 대출기간을 최장 15년까지 연장할 수 있고, 최대 70% 이상의 대출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MW급의 총사업비를 20~21억원으로 책정하고 있으며, 이 중 자기자본 5~6억원이 있다면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금융 대출 자금은 최대 15억원까지 가능하고, 이자율은 4~5%대로 비교적 낮으며 상환 조건은 1년 거치 11년 상환 프로그램(조정 변경가능), 또는 15년 분할 상환이다. SMP를 포함한 REC는 15년의 장기 계약이 가능하다.

태양광발전사업을 진행하면서 애로사항 및 개선되길 바라는 점은?
태양광발전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발전사업허가, 개발행위 산지전용, 환경평가, 사전재해 검토, 심의 등의 복잡한 절차가 필요하다. 최근 일부 지자체가 난개발 방지를 위해 노지에 태양광발전설비 설치를 제한하는 허가 기준을 강화한 규제안을 마련했다. 이로써 발전 사업을 진행하는데 절차가 복잡해졌다.
개발행위 허가시 산지 전용은 각 지자체 마다 조례 또한 조금씩 다르다. 미로를 걷는 일보다 어려운 것이 국내의 산지 개발 인허가 법령이다. 공사 전에 개발행위 허가 단계를 거쳐야 하며, 인·허가에 규제 조건이 따르는 토지가 많고, 상수원보호구역, 개발제한구역, 문화재보존 보호구역, 군사보호구역 등의 용도 지목시 관련기관의 심의가 통과돼야 한다.

또한, 부지 선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민원의 여부다. 태양광발전소 설치가 보편화되는 것에 반해 일각에서는 이를 혐오시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아 민원 발생이 일어나기도 한다. 민원 해결은 대행 처리가 불가능한 부분으로 직접 설득이 필요한 실정이다. 해당 지역의 공공기관에서는 도가 지나친 민원에도 방관하는 자세로 일관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민원 발생으로 발전 사업 진행에 차질을 빚게 되면 전체적인 공사 흐름이 끊기고, 기간도 길어져 여러모로 손해가 발생한다. 민원 해결을 위한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해당 기관의 대처능력이 필요하다.

   
 
  ▲ 메가솔라는 충청북도 단양에 1.75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준공했다.
 
 
개인이나 기업이 태양광발전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자 할 때, 주의할 점은?
태양광발전사업의 최대 장점은 월 고정수익을 장기간 쌓을 수 있다는 점이며, 수익이 발생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으로 엄청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기대감은 내려놓아야 한다.
올해 3월부터 RPS 현물 시장이 통합되는 등 정부의 정책 변화가 본격화되고 있다. 태양광·비태양광 공급인증서(REC) 통합 후 열린 현물 시장에서 REC 거래 가격이 10만8,733원으로 전년보다 소폭 상승했다. 태양광에 대한 별도 의무량 책정이 오히려 사업 성장에 장애요인이 돼 이를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하게 된 것이다.

최근 REC 가격이 다시 오름세를 보이며 태양광 사업의 수익성에 대한 사업자의 기대감도 동반 상승하고 있다. 이 때문에 장기 계약보다 현물 시장을 선호하는 발전 사업자가 늘고 있는 추세이며, 정부의 RPS 제도를 바탕으로 개인도 사업 목적으로 태양광발전소를 운영하게 되면서 발전 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태양광발전소가 늘어나고 있다.
국내 태양광 기업이 지금보다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국내시장에서 확실한 입지를 다지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귀사의 중장기적인 사업 계획을 소개해달라.
메가솔라는 대규모 발전단지를 전문으로 개발하는 회사로 올해 총 10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할 계획이다. 대규모 태양광발전소 건설을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쳐 실적 향상을 이끌어 간다는 전략이다.
태양광발전은 자손과 국가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다. 현재 우리가 해야 할 과제는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통해 화석 연료에 의존하는 비중을 줄이는 것이며, 이를 위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당사 역시 의무감을 가지고 대규모 태양광발전소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다.

SOLAR TODAY 홍 보 영 기자(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