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수익성 높은 태양광발전 재테크의 성공 노하우!
  • SolarToday
  • 승인 2016.08.16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 전문 컨설팅 기업에게 듣는 “실패 없는 합리적 투자 방안”

   
 
   
 
투자환경 개선으로 국내 태양광시장 ‘활기’
태양광발전사업은 국내를 넘어서 전 세계적으로 큰 이슈로 떠올랐다.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 화석연료에 의존해오면서 자원 고갈과 심각한 환경 문제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미세먼지가 주요 이슈로 부각되면서, 태양광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기 시작했다. 이런 이유로 세계 각국에서는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정책적인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196개국에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확대 부과한 파리기후협약이 맺어지기도 했다. 미래학자들은 파리기후협약이 산업혁명보다 더 큰 변화를 가져올 전환점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이제 태양광산업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산업을 육성하는 일은 단지 정책적인 차원에만 머무는 것이 아닌, 경제적 성장을 위한 중요한 전략으로 여겨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파리기후협약 이후에도 이렇다 할 정부의 후속 정책이 없는 상황에서 금융위기까지 겹치면서 태양광시장이 얼어붙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지난해부터 다시 활기를 띠기 시작한 배경에는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와 정부 차원의 확고한 정책 의지가 있다.
메가솔라의 김문수 전무는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50년까지 전 세계 발전량의 16%를 태양광이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면서, “에너지 세대교체를 맞고 있는 지금이 태양광 사업을 시작하기에 적기이며, 미래 가치가 높은 사업 영역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태양광은 차세대 먹거리 사업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태양광시장의 전망을 내다봤다.

한국 정부에서 마련한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PS)라는 제도적 장치는 태양광시장의 미래를 더욱 밝게 한다. 정부는 오는 2024년까지 전체 전력 생산량의 10%를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로 채우겠다고 공포했다.
향후 5년간 태양광발전 집중 육성 방침을 세우고, 그 일환으로 태양광 의무 할당제를 도입해 태양광발전사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정부의 지원 확대로 투자환경이 개선됐을 뿐만 아니라, 점차 낮아지고 있는 투자비용 역시 태양광발전사업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지난 5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태양광발전사업이 연 평균 50% 이상 증가했는데, 이는 태양광발전설비 가격 하락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판단된다.

정부, 태양광산업 육성 위한 구체적 로드맵 공개
태양광발전사업의 수익성은 투자금과 수익에 따라서 다르게 계산된다. 투자금액은 발전시설에 사용하는 모듈 등 기자재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수익은 SFP와 REC 가격에 의해 결정된다. 올해 6월말 현재의 태양광발전사업의 수익성을 계산해보면, 6월 육지 SMP 평균은 65.11원이며, 올해 1월부터 6월까지의 평균은 79.14원이다. 전문가들은 SMP가 하락한 원인을 전력공급 과잉, 국제 유가 하락 등이라고 분석한다.

REC 현물시장 가격표에 따르면, 6월 마지막 REC 가격이 12만1,115원/REC다. REC 가격은 태양광과 일반시장을 통합한 올해 3월 이후부터 REC 가격이 상당한 폭으로 상승한 상태에서 폭락이나 폭등 없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SMP가 낮아진 것을 REC 가격이 받쳐주고 있는 상황인데, SMP가 지난해 수준 정도로만 상승한다면 태양광발전사업의 수익성은 크게 호전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제도적인 규제를 완화하고, RPS를 높이면 REC도 동반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래에셋증권의 이학무 선임연구원은 “RPS를 높이면 REC도 덩달아 올라갈 것”이라면서, “REC 상승과 함께 태양광 재테크 수익률도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의 신재생에너지 관련 정책 발표 역시 태양광발전시장의 전망을 밝히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7월 5일 보도자료를 통해 ‘에너지신산업 성과확산 및 규제개혁 종합대책’을 발표하며, 태양광, 풍력, ESS 등의 분야에 투자 규모를 늘리고 규제를 완화하는 등 신재생에너지의 설치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위한 다양한 혜택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 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202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등 에너지산업에 42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신재생에너지산업에만 30조원이 투입돼 2020년까지 1,300만kW의 신재생에너지 시설이 설치될 예정이다. 이번 정부 발표는 파리기후협약 이후에 보인 구체적인 로드맵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자의 의무 공급량을 확대하는 등의 내용이 눈길을 끈다. 2018년부터 발전소가 생산한 전력 중 일정 비율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는 RPS 상의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 비율을 당초 계획보다 0.5~1.0%p 상향 조정한다.
2018년부터 신재생 공급 의무비율은 당초 기준이었던 6.0%에서 7.0%로 확대된다. 이러한 의무비율 상향으로 인해 신재생에너지발전 설비에 8조5,000억원이 추가로 투자되고 석탄화력 약 6기에 해당하는 300만kW 규모의 신재생에너지발전소가 설치된다.

중대형 규모 태양광발전에 개인 투자 증가
이런 추세로 인해 국내 태양광발전시장이 다시 호황기를 맞이할 조짐이 보이고 있다. 그런데 최근 태양광발전시장이 몇 가지 특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태양광발전사업 규모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100kW 이하의 소규모 사업이 많았었는데, 요즘은 300kW, 500kW, 1000kW 급의 중대용량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또한, 태양광발전에 대한 개인 투자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어 이목을 끈다.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도 기존 소규모 투자에서 중대형 규모의 투자로 옮겨가고 있다.

태양광발전 재테크는 안정적인 수익률로 노후 대책 수단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태양광발전 업계에 따르면 최근 빈 논이나 밭, 임야 등에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해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에서 땅값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일조량이 풍부한 전라남도와 전라북도의 경우, 이미 포화 상태라 추가 시설 건립이 어려울 정도다. 인터넷 사이트마다 여러 곳의 카페가 개설됐고 회원이 1만명을 넘는 곳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회복 추세라고는 하지만, 2년 전에 비해 태양광발전의 수익률은 많이 떨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태양광발전은 여전히 10% 안팎의 수익률을 올리고 있다. 2%대의 낮은 금리와 4%대의 임대 수입 등을 고려한다면, 여전히 매력적인 사업인 셈이다.

메가솔라의 김문수 전무는 “현재 시중의 어느 투자 상품 보다 수익률이 안정적이고, 한국전력이라는 공기업과의 거래, 미래 성장성이 있는 신재생에너지라는 장점 때문에 투자가치를 높게 생각하는 것 같다”고 태양광발전에 대한 개인 투자율이 높아지는 원인을 추정했다.

   
 
   
 
태양광발전 재테크 위한 금융 지원 아직 어려워
태양광산업이 다시 활성화되고 있다고는 해도 아직도 영세한 기업이나 개인이 장밋빛 미래에 대한 기대감만으로 태양광발전에 선뜻 투자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태양광산업은 특성상 금융권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런 이유로 좋은 프로젝트가 있어도 자금 대출이 어려워 프로젝트에 참여하지 못하거나 프로젝트 자체가 유명무실해지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금융권에서 요구하는 신용 담보를 비롯한 여러 가지 서류 절차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결국, 태양광발전사업의 초기 단계에 필요한 금융 대출을 받는 일조차 쉽지 않은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태양광발전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면서, 기업 자체에서 다양한 금융 상품을 지원하는 사례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올해 초, 에스파워가 개인 투자자를 대상으로 출시한 태양광 투자 상품이 완판 되는 사례도 있었다. 에스파워의 김재건 대리는 “최근 태양광발전사업 투자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있음을 체감하고 있다”면서, “당사는 태양광발전 투자의 상승세에 힘입어 투자자를 위한 태양광발전소 분양사업도 기획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태양광발전소 설치, 신재생에너지 RPS 사업 등 총괄적인 업무를 진행하는 메가솔라 역시 태양광발전사업자를 대상으로 금융 상품을 출시했다. 메가솔라의 김문수 전무는 “최근 태양광에 투자가 많아지고 있다”면서, “태양광발전소 건립 초기에 소요되는 막대한 자금을 지원받고 전력판매대금으로 분할 상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설명했다.

최근 대부분의 태양광사업자들은 발전사업 허가를 받고도 대출의 불확실성 등의 요인으로 자금조달이 쉽지 않아 사업에 착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메가솔라가 연계해서 진행하는 대출 상품을 이용하면 중규모 발전사업자는 훨씬 사업이 용이해진다는 것이다. 그는 “이번 상품이 태양광발전사업을 계획하고 사업 초기 자금난으로 사업을 고민하는 사업주의 어려움을 해소 하는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REC 가격이 오름세를 보이고 있어 태양광 사업의 수익성에 대한 사업자의 기대감도 동반 상승했다”면서, “장기 계약보다 현물 시장을 선호하는 발전 사업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태양광발전 재테크 위해 체계적 컨설팅 수반돼야
태양광발전사업에 대한 관심은 날로 높아지고 있지만, 태양광발전사업에 대한 업계의 기준이 뚜렷하게 정립돼 있지 않은 점도 문제로 꼽힌다. 성공적인 태양광발전 재테크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컨설팅이 필수적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태양광발전소 투자를 결정했다면, 기획부터 시공, 유지관리까지 직접 시행하는 EPC사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탑솔라의 오형석 대표는 “자칫 저가 시공에 현혹될 경우, 시공 후 발전효율이 떨어지거나 유지관리 비용이 지나치게 많이 발생해 낭패를 보는 일이 있다. 뿐만 아니라, 시기를 놓쳐 REC를 제값에 계약하지 못하는 일도 생긴다”고 지적했다.

태양광발전소를 건립한 뒤에는 유지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하이레벤의 유상필 대표는 “태양광발전사업은 15~20년 간 외부환경에 설비가 그대로 노출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면서, “태양광발전 모듈의 과열과 적설, 오염 등은 출력 저하의 원인이 되므로 이에 대한 관리가 수익과 직결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태양광시장이 확대될수록 유지관리 사업의 중요성이 부각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태양광산업 성장 위해 규제 완화 절실
정부에서 본격적인 정책 지원을 펼치겠다고 공표했지만, 태양광발전사업이 성장하는데 여전히 높은 규제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
태양광발전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발전사업허가, 개발행위 산지전용, 환경평가, 사전재해검토, 심의 등의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태양광발전소 설치가 확대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이를 혐오시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아 민원이 발생하기도 한다. 문제는 민원 해결은 대행처리가 불가능해 사실상 태양광발전소 설치가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한국은 지자체별로 법령이 다르다. 때문에 지방자치단체의 조례 때문에 인허가가 불가한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또한, 지자체에서는 민원을 무시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
최근 일부 지자체가 난개발 방지를 위해 노지에 태양광발전소의 설치를 제한하는 규제안을 마련하는 일도 있었다. 개발행위 허가시 산지전용 역시 각 지자체마다 조금씩 조례가 다르다.

메가솔라의 경우, 중국 보은에 태양광발전소를 건립하기 위해 3번의 마을 전체 회의에 유지들과 5번의 회의를 별도로 거쳐야 했다. 본래 개발 착수에 30일의 소요 기간을 예상했지만, 이런 복잡한 절차를 거쳐 6개월의 기간이 소요됐다. 그만큼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간 것이다.
메가솔라의 김 전무는 “실제로, 태양광발전사업을 위해 막대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가 어처구니없는 민원 제기에 막혀 사업이 물거품으로 돌아가는 사례도 존재한다”고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이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태양광발전사업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태양광발전소 건립을 반대하는 마을 주민들은 태양광발전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인식이 미비하기 때문에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태양광발전사업이 마을에 미치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넓은 토지가 필요한 태양광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지적한다. 현재 시에서는 태양광발전소 건립을 위해 3만 평방미터만 허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나마도 산지법에 걸려 태양광발전소 설치가 상당히 제한적이라는 설명이다.
지자체의 개발행위 제한과 더불어 한전 계통연계의 난항이 최대 관건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한전의 소극적인 태도가 유연한 자세로 바뀌어야 함은 물론 지자체 및 주민의 수용성도 제고돼야 한다.
특히, 계통연계 용량 확보 능력을 확충, 태양광, 비태양광 통합에 따른 시장 확대에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한다. 기자재 생산과 시공능력 및 O&M의 수직계열화로 3MW 초과 발전소 건설에 대해서도 경제성을 확보하며 적극 대응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태양광발전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그동안 단계적으로 이뤄져 왔다. 지난 7월 산업통상자원부의 발표는 매우 고무적인 일이지만, 한전과 민간이 참여한 위원회를 통해 계통연계 문제를 보다 신속하고 광범위하게 풀어갈 필요가 있다. 메가솔라의 김문수 전무는 “2018년부터 증대시킬 예정인 의무공급 비율을 올해나 내년부터 조기 시행하는 것이 태양광발전사업을 활성화시키는 한 방법이라고 사료된다”고 말했다.

REC와 SMP 가격 안정화할 제도 마련 필요
REC와 SMP 가격을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금융권에서 대출 상품을 마련하는 일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국내 태양광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변동 가능한 이런 요소들을 예측 가능하도록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실제로 루마니아의 경우, 금융권의 활발한 자금 투자를 위해 법규로 하한가를 정해놓고, 상장된 거래소를 통해 거래하거나 개인 간 양자 거래를 할 때도 하한가 이하로는 거래하지 못하도록 운용하고 있다. 이 같은 선례에 주목해 향후 국내 금융 지원 정책이 제도화되면 국내 태양광산업도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다.

또는 정부차원에서 일정 REC 가격을 유지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는 방안이 있다. 전력거래소 등에서 발전량을 사주겠다고 약속한 뒤 향후 발전자회사들로 하여금 그 물량을 의무 배정하도록 하는 등의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수 있다.
에스파워의 김재건 대리는 “태양광발전사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가격 변동성 위험을 완화시켜줄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면서, “SMP와 REC를 합쳐서 정해진 단가에 계약을 하고 SMP가 떨어지면 떨어진 만큼 REC를 높여서 팔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MINI INTERVIEW]

성공적인 태양광발전 재테크 위해 기후변동 리스크 고려해야

   
 
  ▲ 미래에셋증권 이학무 선임연구원  
 
땅덩어리가 좁은 한국은 기본적으로 토지가 많이 필요한 태양광산업이 성장하기에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 문제가 부각되고, 정부에서도 적극적인 정책 의지를 보임에 따라 국내 태양광시장이 다시 활기를 띠고 있다. 이에 기업과 개인의 투자도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 미래에셋증권의 이학무 선임연구원을 만나 국내 태양광시장의 전망과 성공적인 태양광발전 재테크 비결을 물었다.

국내 태양광시장의 동향과 향후 전망은?
최근 미세먼지가 이슈로 떠오르면서 태양광산업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산업을 국가적으로 장려하는 추세다. 사실상 국내 태양광시장은 지형 조건 때문에 발전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한국은 전통적으로 논과 밭 등 토지에 높은 중요성을 부과하기 때문에 이런 곳에 태양광발전소가 들어서기가 쉬운 일은 아니다. 태양광산업은 기본적으로 땅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한국은 다른 나라에 비해 불리한 입장이다. 이런 이유로 건물 옥상이나 유수지, 수도정수시설 등 사용하지 않는 시설이나 지형에 태양광발전 설비를 설치하는 풍경이 펼쳐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 신재생에너지만 놓고 본다면 태양광은 항상 할당량을 초과하며 다른 신재생에너지에 비해 우수한 성적을 보여 왔다.
앞으로, 제도적인 규제를 완화하고 RPS를 높인다면, REC도 덩달아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REC와 함께 태양광 재테크 수익률도 동반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효과적인 태양광발전 재테크를 위해 조언한다면?
유가하락으로 전력거래소에서 거래하는 가격이 3년 전에 비해 절반으로 감소했다. 오히려 지금 투자한다면, 향후 이익을 볼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또한, 수익성을 계산할 때 평균적으로 해가 얼마나 뜨는지 계산하는 것이 좋다. 국내의 경우, 평균적으로 1년에 1,350시간 정도 해가 뜬다고 본다. 하지만, 이보다는 보수적으로 계산하는 것이 유리하다. 기후변동에 의한 리스크를 감소하려면, 최저치로 수익성을 계산하는 것이 좋다.

태양광발전사업이 발전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현재 시행하고 있는 RPS를 높이는 방안이 있는데, 그보다는 FIT 방식이 더 좋다. FIT는 정부가 태양광, 풍력, 바이오 등 신재생에너지를 이용, 발전된 전력에 기준 가격을 설정해 구매하는 제도다. 독일을 비롯한 유럽에서는 이미 정부에서 개인이나 기업이 태양광발전사업을 시작하면, 일정기간 일정량을 구입해주는 FiT 제도가 있다. 그렇게 되면, 사업자들이 훨씬 안정적으로 태양광발전사업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태양광발전소를 건립한 이후에는 발전량을 유지하는 일이 관권이다.

유가하락으로 전력거래소에서 거래하는 가격이 3년 전에 비해 절반으로 감소했다. 오히려 지금 투자한다면, 향후 이익을 볼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SOLAR TODAY 홍 보 영 기자(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