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에코스, ESS용 전력변환장치 ESSMax System 출시
  • SolarToday
  • 승인 2016.11.14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적인 ESS PCS 연구개발로 5~100kW 급까지 폭넓은 라인업 갖춰

▲ 에코스 배윤호 대표
전력을 저장해 필요할 때 사용하는 에너지저장장치(ESS)는 에너지 이용 효율 향상, 신재생에너지 품질 향상 및 전력공급 시스템 안정화를 위한 장치다.

에코스는 신재생에너지 전력변환 장치 연구개발 기반 기업으로 지난 2012년 설립돼 지속적으로 관련 기술력 확보를 추진해오면서 전력변환 장치 특허 및 녹색기술인증, 성능인증, 조달청 우수조달제품지정 등을 통해 기술력을 입증했다.

특히 에코스는 태양광 인버터의 품질, 성능, 가격, A/S에 대한 고객만족을 실현하면서 올해 국내 주요 태양광 업체에 태양광 인버터의 공급을 확대하는 등 안정적인 시장 안착에 성공했다.

지난해에는 국내 대기업인 L사와 개발 계약을 마쳤으며, 가평 소재 S 편의점의 시범사업에 5kW급 ESS PCS를 성공적으로 개발, 공급 및 운영을 지원했다.
에코스가 성공적으로 개발한 ESS PCS는 5kW 급부터 100kW 급까지 ESS, PV Hybrid PCS ESS로 라인업을 구성했으며 태양광 인버터에서 입증된 기술, 품질, 성능을 ESS용 PCS에도 적용하고 있다.

이제 시작되는 ESS 시장에 배터리 제조사 등 관련 파트너사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에코스의 ESS PCS는 세계적인 수준, 국내 최고 수준의 효율 및 사이즈를 확보하고 있어 조달청 관급 의무화 대상에 설계 적용을 준비하고 있으며, 최근 관련 대기업과 기술 및 ODM 협의 등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태양광 전문기업으로서 귀사에 대해 소개해 달라.
2012년 회사 설립 이후 같은 해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며 태양광 전력변환 관련 기술력 확보에 주력해왔다. 이를 통해 다채널 전력 측정 장치, 멀티 레벨 인버터의 전류 제어 방법 등 특허 등록 3건과 경사 변동형 태양광 시스템, 방위각 조절 태양광발전 장치 등 2건의 특허출원, 그리고 디자인 특허 2건까지 득할 수 있었다.

연구 기반의 회사라는 정체성은 설립 후 지금까지 에코스의 발자취에서 여실히 확인되는 부분이다. 2013년에는 중소기업청 창업 성장 과제 주관 기업으로 선정돼 태양광발전 시스템 관련 기술을 개발했으며, 이어서 2건의 특허 등록을 마치고 태양광발전 장치 Q마크 인증, 기술혁신형·경영혁신형 기업인증, 전력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주관기관 선정, 녹색기술인증, 녹색기술제품인증 등 탄탄한 이력을 확보해왔다.

▲ 에코스의 ESS용 PCS

또한 지난해 태양광발전 장치 우수조달물품지정업체로 선정되면서 기술 및 품질 성능을 인정받아 올해는 조달청에서 발주하는 태양광발전 시스템의 공급 계약 실적으로 현재 국내 3위에 올라 있다.

국가 기관에서 발주하는 태양광 시스템뿐만 아니라 시스템에 적용되는 태양광 인버터도 국내 주요 조달청 우수제품업체에도 공급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최근 전자부품연구원 럭스코, 스마트파워서플라이, 서울대학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중소조선연구원과 공동 연구팀을 구성해 ‘500Hp급 선박 직류 마이크로그리드 시스템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이외에도 중소기업청 구매조건부 연구개발 과제 사업에도 주관 기업으로 선정돼 국내 대기업 L사와 구매 계약을 맺고 연구개발 과제를 진행 중이다.

▲ 에코스의 태양광인버터(접속반일체형)
대표적인 제품과 이에 대한 특징은?
당사가 개발한 ESSMax Hybrid PV ESS PCS 제품은 국내 조달의무화 시장 및 최근 공고된 태양광 RPS 정책과 연계된 ESS 시장에 최적화돼 있다. 에코스는 개발 초기부터 FR용 대용량 PCS보다는 최근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중용량 급 ESS PCS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5kW 급부터 100kW 급까지 ESS, PV Hybrid PCS ESS로 라인업을 구성했다.
경쟁사 대비 넓은 입력 전압 범위 및 태양광 인버터에서 입증된 기술, 품질, 성능을 ESS용 PCS에도 적용했다.

▲ 에코스의 태양광인버터 EK 100

ESS가 새로운 수출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와 업체가 해야 할 일은?
이제 정부가 ESS 시장을 지원하면서 시장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국내 기업들은 국내에서 다양한 레퍼런스를 확보해야 한다.

축적된 시스템 통합 기술을 이용해 장기적으로 동남아 등 해외시장 진출을 꾀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업계가 협력해 사업을 발굴해야할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개발하고 생산한 제품의 공급을 확대하도록 공동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한국시장에서 귀사의 장기적인 목표는?
에코스는 신재생에너지 전력변환 장치 연구개발 기반 기업으로 세계적인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해외의 새로운 기술을 지속적으로 참조하고 새로운 기술을 연구하면서 전력계통 전력변환시스템 및 에너지저장시스템 전력변환, 그리고 이와 연계한 전력계측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 회사구성원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다.

SOLAR TODAY 홍 보 영 기자(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