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통합 모터 및 드라이브(IMD : Integrated Motors and Drives) 시장은 유럽 경제 위기의 영향을 받았던 2009년을 제외하고는 최근 꾸준히 높은 성장세를 지속해왔다. 2009년 한 해 동안 유럽 IMD 시장에서는 세계 IMD 시장에 비해(약 13%) 더 큰 폭의 수요 하락이 일어났다(약 14%).
그러나 시장성장을 견인하는 요인들이 무수히 많고, 몇몇 도전도 충분히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에 유럽 IMD 시장은 다시 비약적 성장을 예고하고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2010~2017년까지 이 시장의 연간 누적 성장률을 12.1%로 예상하고 있다.
에너지 절감 및 고효율 수요 증대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새로운 보고서인 ‘유럽 통합 모터 및 드라이브 시장(European Market for Integrated Motors and Drives)’에 따르면, 이 시장은 2010년 2억8,530만달러의 수익을 거뒀고, 2017년에는 이 수치가 6억3,28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 보고서에는 AC, DC, 서보 및 스테퍼 모터/드라이브가 포함돼 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연구 분석가인 라마수브라마니안 나타라얀(Ramasubra manian Natarajan)은 “에너지 소비 절감에 대한 필요성과 함께 고효율에 대한 수요는 IMD 솔루션에 대한 투자를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며 “고객들이 IMD의 잠재적 이득이 아주 많다는 사실을 알수록 다양한 산업 애플리케이션 용도로 IMD의 도입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한다.
IMD는 장기적으로 독립형 모터와 드라이브에 비해 높은 선호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것은 합리적인 가격에 기술을 이용할 수 있고 기능성 면에서 기술 발전이 어떻게 이뤄지는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라마수브라마니안은 “IMD에서 모터와 가변주파수 드라이브(VFD) 간의 최적의 호환성이 확보돼야 90%를 상회하는 고효율 성능이 보장된다”며 “이는 IMD 장치가 2개의 별도의 부품으로 모터와 드라이브를 구매할 때보다 배치가 용이하게 만들고 원하는 성능을 얻는 데도 도움이 되며, 또한 지체 시간이 적게 걸리고 생산성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한다.
높은 초기비용과 개발 능력 필요
이는 긍정적인 신호지만 IMD 제조업체들이 직면하게 될 큰 도전은 높은 초기비용을 줄이고 실수요자들에게 제품의 장점을 보다 명확하게 인식시키는 것이다. 또 다른 문제는 현재까지 고전력 등급에 맞는 IMD 개발 능력이 부족했다는 사실이다.
라마수브라마니안은 “기술적 한계로 인한 제품의 물리적 크기는 모터와 드라이브의 통합을 무의미하게 만든다”며 “VFD 솔루션은 높은 전력 등급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고객 수요를 충족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 IMD 솔루션은 비용 면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인식되지 않기 때문에, 이는 시장의 전반적인 성장 가능성을 제한한다”고 언급한다.
기술적 발전과 다양한 전력 등급 범위에서 이를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기면서 IMD는 보다 다양한 범위의 애플리케이션 용도로 침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역으로 기술에 대한 고객 인식을 확대할 것이다. 경쟁력 있는 가격 수준 또한 주요한 실수요자 산업 부문에서 통합 모터와 드라이브의 수요 증대에 기여할 것이다.
라마수브라마니안은 “저가의 수입 제품과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해서 유럽의 IMD 제조업체들은 아웃소싱 방법으로 노동력과 원가가 저렴한 지역에서 비교적 덜 중요한 부품을 생산할 수 있다”며 “그 후 최종 부품은 숙련된 노동자가 검사와 조립을 담당하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