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저, 르네사스 제품 ‘RZ/Five-RISC-V MPU’ 공급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3.01.16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 작동 주파수 1GHz, ‘IoT 엔드포인트’ 및 산업용 게이트웨이 앱에 적합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다양한 반도체 및 전자부품을 공급하며, 업계를 선도하는 신제품 소개(NPI) 유통기업 마우저일렉트로닉스(이하 마우저)가 르네사스일렉트로닉스(Renesas Electronics, 이하 르네사스) ‘RZ/Five-RISC-V 마이크로프로세서(MPU)’ 제품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마우저가 르네사스에서 출시한 ‘RZ/Five-RISC-V MPU’ 제품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사진=마우저]

르네사스의 ‘Arm CPU 코어’ 기반 MPU를 확장한 RZ/Five는 RISC-V CPU 명령어 세트 아키텍처(ISA)를 활용하는 ‘Andes AX45MP’를 바탕으로 시장에 출시된 최초의 ‘범용 MPU’다. 향상된 64비트 RISC-V MPU는 르네사스의 RZ 파트너 에코시스템을 통한 지원을 포함해 빠른 시장 출시에 도움이 되는 도구와 빌딩 블록을 제공하면서 사용자에게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다.

마우저에서 제공하는 르네사스 RZ/Five-RISC-V MPU는 최대 작동 주파수가 1GHz인 ‘단일코어 64비트 프로세서’로 해당 제품에는 ECC를 갖춘 128KB 내장 SRAM과 더불어 RAM을 최대 4GB까지 지원한다. 또, ‘인라인 ECC’를 갖춘 16비트 DDR4-1600이나 DDR3L-1333 메모리 인터페이스도 탑재하고 있다.

MPU에 탑재된 주변 기능으로는 △기가비트 이더넷 MAC 채널 △USB2.0 채널 △직렬 CAN/CAN-FD 인터페이스가 각 2개씩 포함돼 있어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또한 추가 기능으로 △2채널 12비트 ADC △열 센서 △I2C인터페이스 4개 △SPI 인터페이스 3개 △GPIO 등이 포함되며, 보안성을 위해 △1Kbit의 OTP 메모리 △보안 부팅 △암호화 엔진 △보안 JTAG도 마련했다.

RZ/Five에서 제공하는 주변 기능과 패키지는 Arm 코어 기반 다른 제품인 RZ/G2UL의 주변 장치 기능 및 패키지와 ‘핀 호환’되기에 기존에 입증된 설계를 손쉽게 재사용할 수 있으며, 이에 사용자는 설계에서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

해당 MPU는 ‘13mm x 13mm BGA-361’ 또는 ‘11mm x 11mm BGA-266’ 패키지로 구성돼 있고, 두 패키지 모두 ‘0.5mm 피치’를 제공한다. 다만 BGA-361 옵션에는 ‘2채널’ 기가비트 이더넷 인터페이스, BGA-266 옵션에는 ‘1채널’ 기가비트 이더넷 인터페이스가 각각 포함된다는 점에서는 차이가 있다.

마우저는 IoT 엔드포인트 디바이스에 맞게 명시적으로 개발된 해당 MPU는 산업용 IoT(IIoT) 또는 엔트리급 사회 인프라 제어 및 산업 제어에 각각 사용되는 산업용 게이트웨이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라고 전했다.

한편, 신규 공급하는 MPU 제품은 ‘CIP(Civil Infrastructure Platform) 리눅스’를 갖춘 VLP(Verified Linux Package)를 통해 장기적인 리눅스 지원을 제공하며, 높은 안정성과 확장된 서비스 수명이 필요한 기업 인프라 및 산업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