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ckhoff, XTS 무버로 비접촉식 에너지 및 데이터 전송 가능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3.06.23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XTS 기능 확장, 기계 유연성 새로운 차원 실현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Beckhoff는 지능형 이송 시스템인 XTS를 2012년에 출시한 이후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제품 이송 및 기계의 컨셉을 혁신해 왔다. 기계의 유연성 및 효율성을 높여왔고, 크기는 줄여왔다. 여기에 가능성의 경계를 더욱 넓히기 위해 NoCable Technology를 사용한 혁신적인 비접촉식 에너지 및 데이터 전송 솔루션을 개발했다. NCT가 적용된 XTS 무버를 통해 이제 무버에 부착된 디바이스로의 연속적인 전력 공급 및 동기화된 실시간 데이터 통신이 가능해졌다는 뜻이다.

No Cable Technology(NCT)가 적용된 XTS 무버는 이동식 취급 또는 처리 스테이션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사진=Beckhoff]

NCT를 통해 공정이 실행되고 있는 동안 처리 단계 및 품질 관리를 XTS 무버 자체에 구현할 수 있게 됐다. TwinCAT 제어 시스템에 대한 충분한 전력 공급과 신속한 통신으로 이제 센서와 액추에이터를 더욱 쉽게 연결할 수 있다. 각 무버와의 데이터 통신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고 EtherCAT과 함께 시스템 전반의 이벤트를 µs 수준의 정밀도로 동기화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히 정의된 시간과 위치에서 특정한 이벤트를 트리거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변화는 특히 제품 이송에 수반되는 제품 취급, 가공, 측정 분야와 관련해 그리고 급속히 변화하는 생산 배치에 맞게 생산 기계를 수정할 때 사용자를 위한 새로운 엔지니어링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다.

구체적인 솔루션을 예로 들면 먼저 XTS는 사실상 이동식 처리 스테이션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됐다. 액추에이터를 통해 다양한 모션 시퀀스를 무버에 바로 구현하기 위해 NCT가 전력을 무버에 전송할 수 있어, 동작 중에도 제품을 직접 조작할 수 있다.

CNC 기반 모션 시퀀스가 무버의 포지셔닝과 실시간으로 동기화된다. 뿐만 아니라 TwinCAT의 소프트웨어 집중화 접근 방식을 통해 외부 처리 스테이션과와도 간단한 동기화가 가능하다.

또 점유 공간을 줄여주는 고도로 유연한 멀티 로봇 시스템 구현도 가능하다. NCT를 적용하면 모든 무버가 이동식 핸들링 시스템이 된다. 전동 그리퍼, 전자석 리프터 또는 진공 석션 컵과 같은 툴을 추가함으로써 무버가 제품 픽업 앤 플레이스, 이송 및 쌓기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처리 스테이션 역할을 하는 무버를 통해 제품 또는 작업물 홀더의 공정 지향적 정렬과 제품 처리, 회전, 조작이 가능하다. [사진=Beckhoff]

정렬되지 않은 불규칙한 제품 흐름으로부터의 개별적인 픽업 작업과 합격품‧불합격품 분류 등 후속 정렬 작업도 가능하다.

아울러 NCT가 적용된 XTS 무버에 공급되는 전압을 가열 및 냉각에 사용해 이송 중 정확한 제품 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 물리적 수량을 생성하는 것 이외에도 생산이 진행되는 중 라인에서 뿐만 아니라 공정 중과 처리 스테이션과 병행해 혹은 이송 중에도 측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무버에는 측정된 변수를 기록하는 센서가 장착되며, 결과를 제품과 쉽게 연계할 수 있는다. 이러한 기능은 주문 접수에서 생산 공정 및 납품에 이르기까지 완전한 추적성을 뒷받침할 수 있다.

이외에도 무버에 장착할 수 있는 특수 모터 모듈과 전자 장치를 포함하도록 모듈형 XTS 시스템을 No Cable Technology에 맞게 확장했다. NCT에 필요한 하드웨어가 모터 모듈에 완전히 통합되는데, 기존 기능 및 간소한 디자인은 그대로 유지된다. 추가 연결이나 공급 라인이 필요하지 않다. 또한 모든 NCT 구성품이 이전 시스템의 구성품과 완전히 호환되기 때문에, 필요할 경우 이전 버전과도 통합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