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로메카 박종훈 대표, 로봇산업 경쟁력 강화 노력 인정받아 산업포장 수상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3.10.12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봇 전문인력 배출 및 해외 진출 교두보 마련 등 국내 로봇산업 발전에 기여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 실현을 위한 핵심 산업인 로봇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발굴, 포상해 관련 종사자 사기진작 및 산업발전 및 기술개발 의욕을 고취하고자 최근 ‘2023년 로봇산업 발전 유공 정부포상’이 진행됐다.

뉴로메카 박종훈 대표가 국내 로봇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노력을 인정받아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사진 오른쪽 뉴로메카 박종훈 대표 [사진=뉴로메카]

로봇 제조 전문기업 뉴로메카는 박종훈 대표가 2023년로봇산업발전유공정부포상에서 산업포장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포상은 지능형 로봇 기술개발과 사업화 촉진 등을 통해 국내 로봇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뉴로메카는 박종훈 대표가 포상 중 가장 높은 훈격을 가진 산업포장을 수상했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2013년 국내 최초 협동로봇 전문기업 뉴로메카를 설립했다. 이후 △코스닥 상장 △미국·중국·베트남 지사 설립 등을 통한 해외 진출 교두보 마련 △100여명에 달하는 로봇 전문인력 배출 및 고용인원을 창출 등 다양한 성과를 내고 있다.

또 순수 국내 기술 바탕 협동로봇 제조를 통해 국내 32건, 해외 2건에 해당하는 특허등록을 획득했으며 국책과제도 20건을 수행하는 등 국내 로봇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중소 제조기업, 소상공인을 위한 로봇 자동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면서 국가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박 대표가 기울인 노력을 바탕으로 성장한 뉴로메카는 로봇 부품부터 플랫폼, 솔루션 및 자동화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로봇자동화 사업에 대한 전체 밸류체인을 수직 일관화했으며 로봇 자동화 생태계 구축을 위해 지속 노력하고 있다.

한편 뉴로메카는 협동로봇을 통한 자동화 분야를 선도하면서도 지역 기반 협동로봇 산업 클러스터 내 앵커기업으로 자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협동로봇 생태계 제품 ‘누리(NURI)’를 선보인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