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줌, VPP 등 13개 특허 출원… “에너지 시장 게임체인저로 도약”
  • 최용구 기자
  • 승인 2023.12.11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원 건수 4배 이상 증가, 우선심사제도 통해 5건 등록

[인더스트리뉴스 최용구 기자] 에너지 IT기업 해줌(Haezoom, 대표 권오현)이 VPP(가상발전소), RE100, xEMS(맞춤형 에너지 관리 시스템) 사업에 대한 총 13개의 특허를 출원했다고 11일 밝혔다. 

해줌은 앞서 태양광발전량 예측에 관한 최고 평가등급(AAA 등급)의 특허를 획득했다. 이를 토대로 포트폴리오의 권리성 및 기술성을 공고히 하고 있다.

회사에 따르면 RE100, VPP 부문 외에 EV(전기자동차), ESS(에너지저장장치), PV(태양광발전), xEMS 등 여러 종류의 특허를 출원했다.

해줌은 태양광발전량 예측에 관한 최고 평가등급(AAA 등급)의 특허를 획득했다. [사진=해줌]

종류별 특허 출원 건수는 △공급단의 EV, ESS, PV와 연계된 수요반응 시스템 3건 △RE100 1건 △xEMS 5건 △VPP 플랫폼을 포함한 VPP 관련 특허 4건 등이다.

해줌은 지난 9월 태양광발전 예측을 이용한 전력 수요반응 관리 기술(PV-DR)의 녹색기술 인증을 획득했다.

2023년 한 해 동안 회사가 출원한 특허는 총 13건으로 우선심사제도를 통해 이 중 5건의 특허를 등록했다. 

출원 건수로는 2022년(3건) 대비 4배 이상 많아졌다.    

해줌은 총 300억원 규모의 태양광 분야 국가 R&D를 진행하고 있다. 유수의 연구기관 및 대학, 기업 등과 기술력을 축적 중이다. 

연말까지 풍력에 대한 VPP 특허 3건, VPP 플랫폼 관련 특허 1건 등을 추가 출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풍력 발전량 예측 △EMS를 통한 수요 자원의 제어 △RE100 관리 등 신재생에너지 전반에 걸친 최고 수준의 기술을 완성한다는 목표다. 

해줌 권오현 대표는 “태양광 사업으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에너지 시장 전반의 게임 체인저로서 미래 VPP 시장을 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