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 온실가스, 미세먼지 저감 실천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7.10.17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시민들과 함께 미세먼지 줄여 맑고 건강한 도시 만들어갈 것'

[Industrynews 박관희 기자] 2020년까지 2005년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25% 감축, 2030년까지 40% 감축을 해야하는 서울시가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빈번한 겨울철, 그리고 기후변화에 대비해 10월 17일 시청광장에서 시민들과 함께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저감 실천 캠페인’을 개최했다.

17일 서울시가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저감 실천 캠페인을 개최했다. [사진=서울시]

서울시가 시청광장에서 이 같은 행사를 개최한데는 탄소배출감소 이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참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일례로 서울의 미세먼지 발생 기여도를 살펴보면 난방·발전이 39%, 자동차가 25%를 차지한다.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빈번히 이용하는 난방 시설과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도 시민들의 협조가 뒷받침돼야 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지난 2015년 기업, 시민사회, 전문가 등이 함께하는 맑은하늘만들기시민운동본부를 구성해 활동하고 있고, 특히 2016년 6월에는 시민공모를 통해 '미세먼지 반으로, 시민건강 두배로, 시민실천 10가지 약속'을 선정해 발표한 바 있다.

서울시와 맑은하늘만들기시민운동본부, 서울의 약속 시민실천단, 푸른 아시아 등과 함께하는 이번 캠페인에는 택시기사, 자전거 동호회, 마을 주부 모임, 대학생, 자동차 세정협회 등 다양한 시민이 함께한다.

이번 캠페인에 앞장서는 맑은하늘만들기시민운동본부 및 푸른아시아는 소속 위원들의 직업과 관심분야를 살려 온실가스 및 생활공간에서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시민들에게 알려나갈 것을 약속했고, 시민 약속 발표 외에도 여러 부스에서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미세먼지 줄이기 정책 홍보, 공기정화 식물 나누기, 서울 시민 미세먼지 줄이기 약속 포토존 등을 운영했다.

정광현 서울시 대기기획관은 "서울시는 미세먼지 대응의 근본적인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올해 5월 '광화문 광장 시민대토론회'를 개최하고 '미세먼지 10대 대책'을 발표했으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저감 ‘서울의 약속’을 실천하고 있다"면서, “대기질 개선 및 기후변화 대응은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 등 서울시의 강도 높은 정책과 시민 실천이 더해져야 효과를 거둘 수 있으므로, 앞으로도 시민들과 함께 맑고 건강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