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임베디드 컴퓨팅 제품의 명가, 에이디링크테크놀로지
  • 월간 FA저널
  • 승인 2013.05.07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 아시아의 중요한 시장, 2~3년 내 자회사 설립할 예정

에이디링크테크놀로지 아태 지역 담당 Edwin Lu 상무


에이디링크테크놀로지(이하 ADLINK)는 시험 및 계측, 자동화 및 공정제어, 게임, 통신, 의료, 네트워크 보안과 교통산업에 광범위한 임베디드 컴퓨팅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만에 본사와 생산시설을 갖춘 글로벌 업체이며 대만, 중국과 미국 내 연구소 그리고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적인 영업망과 지원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3월 개최된 오토메이션월드 2013 참석차 방문한 에이디링크테크놀로지 아태지역 담당 Edwin Lu 상무를 만나 ADLINK의 한국 시장 평가와 향후 전략을 들어봤다.


하 상 범 기자


에이디링크테크놀로지 아태지역 담당 Edwin Lu 상무(왼쪽)와 신준수 부장.


한국 독자들에게 ADLINK에 대해 소개해 달라.

1995년에 설립된 ADLINK는 한국을 포함해 대만과 싱가폴, 중국, 일본 등에 장비제조업체가 필요로 하는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산업용 컴퓨터와 모션, 비전, 통신과 관련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지난 2000년대 후반부터 대기업을 대상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ADLINK는 한국, 미국, 중국, 일본, 싱가폴, 인도, 프랑스, 그리고 독일에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ADLINK 제품은 현재 전 세계 공급망과 사무소를 통해 5대륙에 걸쳐 40여개 이상의 국가에 공급되고 있다.


ADLINK는 다수의 기술 선도적 업체 및 포춘 500대 기업(매출액 기준 미국 최대 기업 500개)과 관련을 맺고 있을 정도로 선도적인 플랫폼 공급업체로 ADLINK 제품들은 PCI Express 기반 데이터수집 및 I/O, AdvancedTCA/CompactPCI, 산업용 컴퓨팅을 위한 Computer-on-Modules을 포함하고 있다. ADLINK는 뛰어난 기술과 제품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솔루션과 노하우, 기술을 모두 갖추고 있다.

2006년부터 한국지사인 A D L I N K Korea를 운영해오고 있다. 2008년 금융위기로 어렵던 상황에서도 ADLINK Korea는 매년 50% 이상씩 성장을 기록했으며, 경기침체가 이어진 2009년에도 60%라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기록했다.


ADLINK에 있어서 한국 시장의 중요성은 어느 정도인가?

한국 시장은 ADLINK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장 중 하나다. ADLINK가 중요시하는 시장은 최근 설비투자가 증가하고 있는 일본시장과 싱가포르, 그리고 한국이다. ADLINK의 영업 부분에서 아태지역은 50%를 차지하는 중요한 시장이다. 그 중에서 한국은 15% 이상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무시할 수 없는 시장이다. 한국의 명망 있는 대기업의 통신 및 중공업 업체들은 ADLINK의 주요 고객사다.


ADLINK의 솔루션이 제공되는 시장 중에서 한국 시장이 가지는 특수성은 가장 빨리 최신 장비를 공개하는 시장이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한국 제조업체들의 빠른 성장세와 기술발전에 발맞춰 ADLINK의 최신 솔루션 역시 최상의 조건으로 고객사에게 공급되고 있다. 한국 시장의 중요성 때문에 ADLINK 본사에서는 2~3년 안에 지금의 지원 사무소보다 큰 규모를 가진 ADLINK 자회사를 설립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가까운 시일 내에 설립이 구체화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설립이 추진된 이후에는 지금보다 영업 및 기술 지원 역량이 강화될 것이다.


최근 한국 시장의 현황을 평가한다면?

ADLINK Korea는 설립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했다. 그러나 최근 경기 불황으로 설비투자가 감소해 많은 업체들이 곤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제조업체들의 설비투자가 줄어들면서 당사도 올해 상반기 실적에 큰 기대를 걸지 않았었다. 하지만 기대 이상으로 당사의 솔루션을 찾는 업체들이 늘어 지난 1분기의 경우 기대한 매출액의 20% 이상을 달성했다.

주로 휴대전화의 LED 분야 제조장비업체들의 수요가 늘어났는데 앞으로도 이들 분야 비즈니스에 보다 집중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의료기기 부분에도 진출해 한국 시장 내 비즈니스를 보다 다각화할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일본의 파나소닉이나 알로카와 같은 초음파진단기 업체의 70%가 ADLINK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메디슨의 전자내시경에 당사 ADLINK의 제품이 적용돼 있다.


타 업체들과 비교되는 ADLINK의 장점을 소개한다면?

임베디드를 기반으로 한 토털 솔루션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것이다. 당사는 ‘Embedded Your Solution’이라는 콘셉트로, 토털 솔루션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가치를 임베디드를 통한 솔루션으로 제공한다는 의미다.

ADLINK의 토털 솔루션은 통신 및 중공업, 전자기기, 의료기기 등 여러 분야에 광범위하게 제공되고 있다. 특별히 한국시장으로 한정해서 설명한다면 ADLINK는 오래 전부터 온타임 서비스 체계를 구축해왔다. 고객에게 ADLINK가 확보한 최신 기술과 정보가 빠른 속도로 공급된다. 한국에는 다양한 산업이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런 모든 산업분야에 우리 ADLINK의 제품이 적용되는 것이 ADLINK의 정책이다.


신제품 개발과 R&D는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가?

당사는 인텔 로드맵에 맞춘 모션 컨트롤러 및 컴퓨터 디바이스, 산업용 컴퓨터를 계속 발매할 예정이다. 최근에는 클라우드 분야에서도 주목할 만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으며, 자체적으로도 R&D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ADLINK는 지속적으로 공동투자 및 제휴, 기업인수를 통해 기술 수준을 높여가고 있다. 가장 최근의 사례를 예로 들자면 당사는 지난해 독일 LiPPERT Embedded Computers GmbH를 인수했다.

LiPPERT는 25년간 고품질의 독자적 임베디드 PC 시스템의 설계, 연구 및 개발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또한 독자 브랜드로 확고한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 인수는 LiPPERT Embedded Computers GmbH가 오랜 동안 쌓아올린 수준 높은 제품 설계 능력과 신뢰를 ADLINK가 이어받은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ADLINK의 제품은 기술적인 측면에서 이전보다 향상되고 발전할 수 있었으며 진보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ADLINK의 기술력에 대한 신뢰는 투자자의 면면에서 확실하게 드러난다. 세계적인 화학 분석, 생명 과학, 의학진단, 전자 및 통신 분야 계측제어기기 제조기업인 애질런트테크놀로지와 HP가 당사에 8%에 달하는 지분을 가진 전액투자자다. 당사의 기술력에 대한 신뢰가 없었다면 이 업체들이 이런 규모로 투자를 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만큼 기술력에 있어서 ADLINK는 충분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한국 기업자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이 있다면?

ADLINK는 시장을 선도하는 최신 산업용 컴퓨터 디바이스와 관련 솔루션 및 임베디드 컴퓨팅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당사는 한국 시장의 제조업 발전 추이를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으며, ADLINK의 제품들이 그 성장에 큰 기여를 할 수 있

길 바라고 있다. 앞으로도 ADLINK는 최상의 제품으로 여러 분야의 장비제조업체들의 발전을 도울 것이다.

FA JOURNAL  하 상 범 기자 (Tel. 02-719-6931 / E-mail. fa@infoth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