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전환시대, 발전소건설사업 패러다임 바뀐다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7.09.09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리원전1호기 가동중지와 신규원전의 공사 일시 중지 등 새 정부 들어서 탈원전 신재생에너지 활용 정책이 탄력을 받고 있다.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뒷받침되면서 자연스레 태양광 산업 분야는 연일 호황세다. 1분기 내 잠잠했던 태양광 시장은 2분기 들어서면서 활기를 띄기 시작하더니 3분기 돌입과 함께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EPC 사업 확산을 위한 여러 가지 문제 해결이 우선되어야

태양광발전에 있어 EPC 사업 확산을 위해 여러 문제 해결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증가하고 있다. [사진=제주탑솔라]
태양광발전에 있어 EPC 사업 확산을 위해 여러 문제 해결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증가하고 있다. [사진=제주탑솔라]

[Industry News 최홍식 기자] 태양광 시장이 활성화 되면서 발전소건설사업(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이하 EPC) 기업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경쟁을 기회로 삼고 더 큰 미래를 그리는 기업은 어디가 될지 또 경쟁에서 밀려나 어떤 어려움을 겪게 될지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이다.

태양광발전 사업을 시행함에 있어 설계부터 자재조달, 시공까지 일괄 진행하는 것을 EPC 사업이라 한다. 태양광산업 성장 2기에 들어서면서 EPC 기업의 수는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이는 태양광 시장의 성장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난립하는 업체들에 대해 철저한 주의가 필요할 때가 되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EPC 사업 확산은 전체적으로 태양광발전 설치용량 증가로 이어지며, 이는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의 확산과 보급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긍정적 요인이다. 한편, 부족한 부지와 지역 조례, PF 조달 문제 등은 EPC 사업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발전사업 확산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발전량은 늘어나고 투자금액은 낮아지는 상황
전 세계적으로 태양광발전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원이다. 현재 발전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여러 나라에서 정책적 지원이나 보급확산 추진 정책으로 인해 성장세가 가파른 상황이다. 산업 발전과 성장이 이뤄지면서 발전사업 가격은 하락하고 있다. 2016년 태양광 산업 투자액은 약 1,100억 달러 규모 정도로 추산되며, 이는 2015년 대비 약 34%가 감소한 수준이다. 투자액 감소는 설치비용 및 기자재가격 하락 때문으로 판단된다. 

발전사업 투자규모는 줄어들었지만 정부 정책과 세계적 흐름에 따라 태양광발전 설치는 증가하고 있다. 특히 EPC 사업으로 진행되는 태양광 사업들은 소규모 프로젝트보다 대규모 프로젝트가 각광받고 있다. 태양광 설비에 대한 수요증가가 근본 원인이겠지만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의 성사를 위해 규모를 키웠을 수도 있고, 친환경 재생에너지원으로 청정 이미지를 홍보하기 위한 EPC 기업의 전략일 수도 있다. 무엇보다도 대규모 EPC 사업을 진행하면 해당 설비에 대한 운영관리와 사후서비스까지 독자적인 노하우를 쌓을 수 있기에 기업들은 선호한다. 소규모 태양광발전에 대해선 해당 제품 기업이나 AS 센터를 통해 관리가 가능하지만 대규모 프로젝트는 규모나 비용에 있어 전문 인력을 투입해 시행할 수밖에 없다. 

국내 태양광 기업들의 대규모 EPC 사업은 대부분 해외에서 성사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프로젝트 자체가 적거니와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해 대규모 태양광 EPC 사업이 진행되기 어려운 실정이다. 국내 태양광 시장 면적이 좁은 관계로 태양광발전 기업들은 해외 EPC 사업에 적극 진출하고 있으며, 그 성과 또한 매우 뛰어나다. 특히 베트남이나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진행되는 대규모 EPC 사업에 연이어 성과를 내고 있다. 

제주도 한 감귤농장에서는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해 전기농사와 농작물 수확을 동시에 얻고 있다. [사진=제주탑솔라]
제주도 한 감귤농장에서는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해 전기농사와 농작물 수확을 동시에 얻고 있다. [사진=제주탑솔라]

태양광발전을 설치할 장소가 없다 
국내 정책적 지원과 함께 국제적으로 태양광발전 설치에 대한 수요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태양광 업체들의 EPC 사업은 정체를 겪는 경우가 많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대부분 비슷한 문제에서 난관에 봉착해 있다. 가장 흔한 이유가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할 부지가 너무 부족하다는 것이다. 대규모 사업으로 진행되는 EPC 사업의 경우 부지확보가 우선돼야 함에도 좁은 국토의 우리나라에서는 쉽지 않은 일이다. 이에 건물옥상이나 지붕 등 공공 시설물의 유휴부지를 활용하기도 하고 수상태양광 사업을 검토 진행하기도 한다. 실제로 국내 태양광 시장을 이끌어 가는 몇 몇 기업들은 하반기 또는 내년 사업 목표로 수상태양광을 계획하고 있으며, 바다와 호수, 저수지 등 다양한 형태의 수상에 친환경에너지 생산시설을 설치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수상태양광의 경우 개발 잠재량이 많아 육상 태양광을 충분히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K-water가 운영중인 국내의 댐을 활용한다면 2.937MW 가량의 수상태양광단지가 건설가능하며, 농어촌공사가 보유한 저수지에서는 약 1,976MW의 수상 태양광발전소를 설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더불어 수상태양광은 육상태양광에 비해 산림 및 생태 훼손이 없다는 점이 강점이며, 제초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도 없다. 

태양광 EPC 사업 시행에 있어 부지가 부족하다는 내용과 함께 거론되는 내용이 지자체의 과도한 이격거리 규제와 주민 민원으로 개발행위에 제한이 생기는 것이다. 어렵게 부지가 확보되더라도 개발행위허가나 민원문제 등으로 인해 사업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다반사인 것이다. 특히 지자체별로 발전시설 허가 기준이 다르고, 발전시설과 민가의 거리제한 등 세부 조례 사항에서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각 행정처분의 일관성이 확보된다면 EPC 사업 진행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다. 

주민과의 소통문제 역시 태양광 EPC 사업의 확산을 저해하는 요소다. 유해시설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발전소라는 이유로 혐오시설로 오해를 많이 한다. 법률상 아무 문제가 없는 지역에서도 민원문제로 사업에 난항을 겪기도 한다. 법적 문제나 직접적인 피해가 없음에도 맹목적인 반대를 위한 반대로 일관하는 민원을 해소해 줄 법적 장치나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 주민 민원 문제는 대부분 EPC 사업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주민들이 배제되거나 소외된 상황에서 많이 발생하므로 초기 계획단계부터 주민설명회를 통해 충분히 설명하고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EPC 사업 모델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 

태양광발전 사업의 부지부족 문제는 농촌지역의 유휴 농지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도 있다. [사진=제주탑솔라]
태양광발전 사업의 부지부족 문제는 농촌지역의 유휴 농지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도 있다. [사진=제주탑솔라]

금융기준 완화, 접근 쉬워지면 EPC 사업 더욱 활성화 될 듯  
태양광 EPC 사업 진행에 있어 PF 상황이나 존재에 따라 성과가 결정되기도 한다. 발전소 규모가 크다보니 비용적 부담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유로 EPC 기업들은 금융권과 연계해 PF를 진행한다. 하지만 PF 조건이 까다롭고 대기업 위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중소기업의 독자적 PF 활동은 어려운 상황이다. 태양광발전소나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금융권의 시각이 많이 완화되긴 했지만 여전히 보수적인 관점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많다. 설사 PF가 진행된다하더라도 과도한 비용으로 인해 EPC 기업이나 발전사업자가 수익을 얻기보다 금융권이 가장 많은 이윤을 남기기도 한다. 친환경에너지 사용 확산에 대해 금융권에서도 완화된 시각과 조건을 가지고 태양광 사업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전 지구적으로 태양광발전 사업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태양광 EPC 개발 시장이 과열되고 있다. 대기업이나 중소기업 할 것 없이 EPC 개발시장에 뛰어든 결과 전체적인 EPC 금액은 매년 10% 이상 떨어지고 있다. 그동안 태양광발전소 건설비의 대부분을 차지하던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 등의 가격인하가 원인이기도 하지만 그에 반해 건설 인건비, 토지구매 비용은 대폭 상승해 모듈과 인버터 등의 자재 단가 인하만으로는 시공단가를 따라 잡기 어려워지고 있다. 

경쟁적으로 진행되는 시공단가 인하는 곧 태양광발전소 시공 품질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 단순히 포스맥 등의 신소재 개발과 파일공법의 신공법의 적용으로 인한 변화라고 한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시공비를 맞추기 위한 단순한 수준저하라고 하면 이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전체적인 태양광 시공업체에 대한 불신과 시장 감소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겠다. 

EPC 기업 직원들이 일본 하마다 태양광발전소 보조변전소 시운전을 하고 있다. [사진=도화엔지니어링]
EPC 기업 직원들이 일본 하마다 태양광발전소 보조변전소 시운전을 하고 있다. [사진=도화엔지니어링]

EPC 시장에서도 ESS는 여전히 화두
국내외에서 태양광 EPC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몇 몇 기업들에 의하면 에너지저장장치(ESS) 역시 업계의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부터 부여되기 시작한 REC 가중치 5.0으로 인해 기존 태양광발전 사업자는 물론 신규 발전 사업자까지 ESS 설치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이에 EPC 업체들 역시 사업 진행을 하는데 있어 ESS 추가 설치 등을 고려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에너지 저장이라는 목적보다 사업성 증대를 목적으로 설치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에너지 자립이나 스마트 그리드를 향해 간다면 ESS 설치가 뒷받침 돼야하기에 앞으로도 ESS 설치 요구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ESS가 도입되면 전력에너지의 공급과 수요측면에서 안정적 장치가 마련돼 소규모 분산형 전원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보인다. 신재생에너지의 공급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ESS의 도입은 신재생에너지 확대의 전환점이 될 것이며, 태양광 산업의 확산 및 산업발전을 촉진하는 촉매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태양광발전 EPC 사업이 대규모로 진행되면서 EPC 사업의 패러다임도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단순히 설계와 조달, 시공의 과정을 거친 1차원적 EPC 사업이 진행됐다면, 최근에는 EPC 사업에 유지관리 항목이 추가된 상태로 사업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EPC 각 항목 가운데 설계와 시공 영역에서 특별한 전략을 추가해 사업을 진행하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다. EPC 기업이 유지관리 서비스를 사업과정에 추가하는 이유는 고객만족 확대와 수직화 된 서비스를 통해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화된 모니터링 시스템을 EPC 사업에 적용해 시공 완료 후부터 발전소 시스템을 관리하기도 하고 알루미늄 구조물을 적용한 태양광 EPC 사업을 통해 획일화된 태양광발전소가 아닌 독창적 설비를 제공하기도 한다. 

매년 태양광발전소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국내 태양광 EPC 사업의 진행도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태양광 EPC 사업에 대한 요구와 수요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EPC 사업을 시행하는데 있어 부지 부족 문제와 PF의 어려움이 해결되고, 정부의 이격거리 기준 완화와 지자체 조례의 개정이 이어진다면 국내 태양광 시장은 더 큰 성장을 이룩할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ESS 설비를 연동한 EPC 사업이 확산된다면 친환경 청정에너지 보급은 더욱 빨리 진행될 것이다. 태양광 산업 전반의 성장과 확산을 통해 에너지 전환 시대를 열어갈 국내 EPC 기업들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우수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적의 태양광발전 시설을 설치해 기후변화 및 온실가스 감축에 적극적인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