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지진 발생으로 에너지 전환 요구 높아져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7.11.16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경북 포항에서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했다. 하루가 지난 16일 오전 11시 현재까지 총 43회의 여진이 발생하고 있고, 지난 경주지진보다 깊이가 얕은 탓에 피해 규모의 확대 우려가 높다.

'에너지 정책, 신재생에너지 중심으로 가야'

[Industry News 박관희 기자]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의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 진앙지가 포항의 도심지와 인접해 가옥과 건물, 차량들의 피해사례가 보고되고 있고, 도입 이후 24년 만에 처음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연기됐다. 수학능력시험 이후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려던 기업과 식당들도 확보한 물량처리에 비상이 걸렸다. 충격과 분진에 민감한 영남지역 스마트 공장들도 놀란 가슴을 쓸어내리기는 마찬가지이다.

한편으로 에너지 업계도 술렁이고 있다. 지난 신고리원전 5,6호기가 공사 재개로 결정이 났지만, 경주와 포항 인근인 울진과, 고리, 월성은 세계 1위의 원전밀집 지역이다. 자칫 지진으로 인해 일본의 경우처럼 원전의 폭발이라던가,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16일 경남시민단체는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원전 가동을 중단해야 한다는 기자회견을 열었고, 환경운동연합은 ‘양산단층을 비롯해 8개의 대규모 활성단층들로 이루어진 양산단층대가 다시 본격적으로 활동이 시작되었다면 단순히 내진설계 기준 강화로만 위험이 해소되지 않는다. 건설 중인 원전을 포함해 한반도 동남부 일대 원전 개수를 줄이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포항 지진의 여파로 재생에너지로의 에너지 전환 요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사진=Industry News]
포항 지진의 여파로 재생에너지로의 에너지 전환 요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사진=Industry News]

이처럼 지진으로 인한 원전의 안정성이 도마에 오르자 재생에너지로의 에너지 전환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16일 탈핵에너지전환 국회의원 모임도 긴급성명을 내고 '대한민국은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다’면서 ‘에너지 정책을 신재생에너지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해야한다’고 밝혔다.

16일 포항에 위치한 수상태양광 업체 관계자는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지진발생 후 회사 주위에서도 앰블런스, 소방차 소리로 요란했다”면서 “지난 경주 때도 그렇지만 이제는 지진 공포가 뇌리에 남아 있는 것 같다. 국민들이 에너지 전환을 위한 필요성에 공감하고, 계획 중인 재생에너지 확대 계획도 빨리 정착되는 것이 더 큰 위험을 예방하고, 깨끗한 환경을 만드는 일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