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업계에도 불어닥친 AI, "이젠 AI와 함께 쇼핑하세요!"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1.23 0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패션업계에도 인공지능(AI)이 강력한 화두로 떠올랐다. 업계 관계자들은 패션 스타일리스트, 디자인, 상품 개발, 마케팅 등 창의적 분야에도 AI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Fashion AI 시스템, 오프라인 온라인 매출 효자 노릇

[Industry News 전시현 기자] AI 스피커, AI 냉장고, AI 시계 등 AI 탑재된 제품이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시대가 됐다. 한 걸음 나아가 패션업계에도 AI 도움을 받아 손쉽게 쇼핑할 수 있다. 중국 최대 e커머스 업체인 알리바바가 지난해 하반기에 중국 내 13개 매장에 AI 패션 어시스턴트 시스템인 ‘FashionAI’를 선뵀다.

쇼핑도 AI의 도움을 받아 손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시대가 도입됐다. [사진=pixabay]

FashionAI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기존 스마트 거울을 기반으로 한 가상 피팅룸 시스템과 유사하지만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을 연결해 옴니채널을 완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향후 FashionAI가 알리바바의 AI 비서인 알리제니(AlieGenie)와 통합할 경우 그 활용도와 가치는 더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

FashionAI는 디스플레이를 통해 매장 방문객이 고른 제품과 어울리는 제품을 소개해 주고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오프라인 매장에 없을 경우 온라인 쇼핑몰로 연결도 해 준다.  

시스템 작동 방법은 간단하다. 의류에 칩을 부착해 고객이 제품을 가져오면 FashionAI이 바로 인식해 그 제품과 어울리는 제품을 추천하고 고객이 그 제품을 원할 경우 해당 아이템을 선택한 후 우측 하단의 호출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매장 내 직원이 어울리는 제품을 가져오거나 온라인을 통해 구매를 유도한다.

KT경제경영연구소 디지에코의 자료에 따르면  FashionAI의 신경망은 고객의 기호를 학습해 나중에는 고객에게 맞는 맞춤형 제품을 추천해준다. 

FashionAI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미국 오크 연구소(Oak Labs)가 선보인 스마트 거울을 활용한 가상 피팅룸 시스템과 큰 차이는 없다. 그러나 빅데이터를 활용해 특정 제품과 어울리는 제품을 추천 또는 추가 제품 구매를 유도해 매출을 확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특히 2~3년전에 공개됐던 스마트 거울을 활용한 가상 피팅룸은 매장 내 쇼핑을 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면 FashionAI 시스템은 오프라인 매장에 온라인 쇼핑몰을 추가해 매장 내 쇼핑경험을 물론 온라인 쇼핑까지 확장했다.

업계 전문가는 "향후 알리바바가 알리제니(AlieGenie)를 통합해 고객이 음성으로 원하는 제품 요청은 물론 피팅룸 조명, 음악, 결제까지 지원이 가능하다면 거기에 부응해 매장 내 매출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FashionAI 시스템은 오프라인 매장에 온라인 쇼핑몰을 추가해 옴니채널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디지에코 자료에 따르면 알리바바는 고객들의 오프라인 매장 쇼핑과 관련해 (고객 정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는 점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있다. 특히 알리바바는 FashionAI 시스템은 딥 러닝을 통해 이용자의 기호를 학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온∙오 프라인을 모두 아우르는 개인 맞춤형 패션 스타일 어시스턴트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한편 아마존은 지난해 4월 선보인 핸즈 프리 카메라인 에코 룩(Echo Look)을 선보이면서 이용자들이 촬영한 의상 사진에 AI 전문 스타일리스트들이 제품을 추천해 주는 스타일 체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알리바바도  Fashion AI 시스템을 통해 동일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가령 현재 FashionAI 시스템의 경우 의류에 칩을 내장해 제품을 인식하는 형태이지만 향후 알리바바 앱에 컴퓨터 비전 기술을 활용한 제품 인식 기능을 추가해 제품을 스캔하면 관련 제품과 어울리는 제품을 알려주고 이용자가 특정 제품을 탭하면 알리바바의  제휴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제품은 당일 배송 서비스나 매장 픽업 서비스로 빠른 시간에 고객이 제품을 받아볼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 전문가들은 식료품을 판매하는 일반 유통 매장에 이어 의류 제품을 판매하는 패션 매장의 스마트화도 빨라질 것으로 전망한다. 그 중심에는 AI 비서, 즉 컴퓨터 비전 기술과 같은 인공지능이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또 그는 "향후 온∙오프라인 매장에 상관없이 AI 비서가 또는  Fashion AI가 소비자들이 좀 더 빠르고 편리하게 쇼핑을 할 수 있도록 고객 기호에 맞춰 선택의 폭이 크게 줄어주고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는 스타일리스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