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태양광 세이프가드 조치에 정부-업계 대응방안 모색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8.01.24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가 1월22일 미국에서 발표된 테양광 셀·모듈 세이프가드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석탄회관에서 민관 합동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세이프가드 발동에 따른 민관 합동 대책회의 개최

[Industry News 최홍식 기자] 산업부 에너지자워실장과 신재생에너지과장등이 참석하며, 한화큐셀코리아, LG전자, 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 태양광산업협회 등 태양광 업계에서도 참석했다.

미국의 태양광셀·모듈에 대한 세이프가드 조치에 따라 정부와 업계가 민관합동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사진은 지난 1월23일 한국무역보험공사 회의실에서 개최된 대책회의에서 산업통상자원부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 박원주 에너지자원실장 주재로 개최되는 이번 회의에서 ㅈ어부와 업계는 미국의 세이프가드 조치가 국내 태양광 업계에 미칠 영향 및 향후 대응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앞서 조치 결정 당일 개최된 민관 대책회의에서 정부와 업계는 고율의 관세를 부과한 이번 결정이 과도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특히 이번 조치의 주요 규제대상은 주로 중국산 제품인데, 한국산 제품이 예외없이 포함된 점에 대해 실망과 유감을 표명하기도 했다. 

회의에서 업계는 이번 조치로 대미 수출뿐 아니라 미국에서 진행중인 태양광발전소 건설 프로젝트 등에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고 밝히며 그 대책으로, 미국 후방산업 업체와 고율의 관세를 분담해 가격상승을 완화하는 방안과 미국 외 대체시장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업계에서는 최근 정부에서 추진중인 '재생에너지 3020 정책'에 힘입어 국내시장이 중요한 대체시장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냈으며, 정부 역시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추진하면서 태양광 산업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 밝혔다. 대안으로 동남아, 중동, 유럽 등 수출시장 다변화 및 내수시장 확대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