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타솔루션, 맥락을 읽는 챗봇 DAIB 출시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3.26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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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타솔루션은 인공지능 기반의 고객 응대 챗봇 출시를 통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효율화할 수 있으며 반복되는 단순한 질의에 피로감을 호소하던 상담원들의 업무 부담도 줄일 수 있다.

고도화된 언어 처리 기술과 인공지능으로 빅데이터 기술 기반한 솔루션

[인더스트리뉴스 전시현 기자] 데이터 통합 솔루션 전문기업 데이타솔루션이 인공지능 기반의 고객 응대 챗봇 DAIB(Datasoluiton’s Artificial Intelligence chatBot)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기업은 챗봇을 통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효율화할 수 있으며 반복되는 단순한 질의에 피로감을 호소하던 상담원들의 업무 부담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인공지능 시대에 중요한 기업 내부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확보하고 이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데이타솔루션이 출시한 상담 사용자 맞춤형 챗봇 ‘DAIB’를 이용하여 카드 연회비를 비교하고 있는 서비스 화면 [사진=데이타솔루션]
데이타솔루션이 출시한 상담 사용자 맞춤형 챗봇 ‘DAIB’를 이용하여 카드 연회비를 비교하고 있는 서비스 화면 [사진=데이타솔루션]

인공지능 고객 응대 챗봇 DAIB(이하 데이브)는 데이타솔루션의 고도화된 언어 처리 기술과 인공지능 기반의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고객 응대 솔루션이다. 상담원과의 대화와 유사한 방식을 구현하기 위해 질문의 맥락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이전 대화의 흐름을 인지하여 대응함으로써 대화를 끊김 없이 지속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데이타솔루션은 다양한 산업군에서 기업이 보유한 대량의 지식 데이터를 구조화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찾아 효율적으로 데이브를 도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은 챗봇 구축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자사 제품의 속성 데이터를 챗봇에 활용함으로써 고객에게 개인화된 제품 추천 및 비교 기능을 제공하고 구매로 연결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고난도 질문은 기존 상담가가 대응하며 미완성된 질문과 그에 적합한 지식 관리는 데이브의 관리 도구를 통해 진행할 수 있다. 특히 관리 도구는 데이터의 저장뿐 아니라 저장된 데이터의 분석 결과도 제공한다.

데이타솔루션 연구소장 이시영 이사는 “소비자가 기업에게 서비스를 제공받는 일련의 과정 동안 데이브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보 탐색 과정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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