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이송 시스템을 위한 특수 드라이브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8.05.01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도시의 주차 문제를 줄이기 위해 자율 주행차를 사용하는 솔루션이 도입됐다. 서보 컨트롤러뿐만 아니라 2개의 메인 드라이브도 시스템의 중요한 구성요소다. 무엇보다도 폭스바겐이든 페라리든 어떤 자동차도 프로세스 중에 손상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엘모의 서보 드라이브는 로봇 운전 작업과 원활한 작동, 크기, 신뢰성, 안전 및 서비스 품질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된다.

엘모모션컨트롤, 자동차를 주차하는 서보 드라이브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독일연방 교통관리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독일의 자동차 수가 계속 증가해서 2015년에 최고치를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초에 독일에 등록된 자동차는 444만 대였다. 도로는 점점 혼잡해지고 조만간 모든 차가 주차할 곳을 찾아야 할 것이다. 지가 급등, 토지 요구사항 증가, 노후화된 다층형 기계식 주차장 등의 문제가 결합돼 주차 공간을 제공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주차 공간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더 편리한 시설과 사용 편의성을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Serva Transport Systems는 “대신 주차해 드립니다!”라는 테마로 스마트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 솔루션은 기존의 주차 인프라에 손쉽게 통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계획 단계에 있는 프로젝트와 관련한 경제적 이점도 제공한다. 

자동차를 들어 올려서 미리 정해진 목적지로 운반하는 Ray 무인 이송 시스템 [사진=엘모모션컨트롤]
자동차를 들어 올려서 미리 정해진 목적지로 운반하는 Ray 무인 이송 시스템 [사진=엘모모션컨트롤]

Ray 자동 주차 시스템은 수년간의 연구와 개발을 거쳐 설계됐다. 지게차와 비슷한 로봇 시스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이 시스템은 주차를 대신해 준다. 자동차 모델이 점점 커짐에 따라 고객이 협소한 공간과 좁은 주차 통로에서 차량을 조작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있는 시대에 Ray 시스템은 빠르고 편리하며 제한된 주차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꽤 오랫동안 공식적으로 운영됐다. 예를 들어 뒤셀도르프 국제공항은 2014년 중반부터 249대의 주차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 주차 로봇은 잉골슈타트의 아우디 공장과 같은 완성차 물류 시설에서 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Serva Transport Systems 자동 주차 시스템에서는 운전자가 자동차를 주차장의 이송 스테이션에 세워 놓는다. 그러면 자동차가 잠기고 레이저로 자동차의 크기를 측정한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주차장에서 가장 적합한 주차 공간을 지정하고 나머지 주차 작업은 Ray 로봇이 처리한다.

Serva Transport Systems의 다니엘 보예(Daniel Boyé) 판매 담당 이사는 “운전자가 이송 스테이션을 떠나면 무인 이송 차량이 자동차를 들어 올려 테스트 측정을 수행하고 앞서 결정한 주차 공간에 자동차를 주차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주차 로봇이 자동차의 크기에 맞춰 자동으로 조정된 다음 자동차를 목적지로 안전하게 운반하고 이 로봇은 레일이 필요하지 않으아 개별 경로로 운전할 수 있다. 이 최신 주차 방법은 건물 개조나 추가 고정 장치가 필요하지 않으며 그 결과 주차 공간 사용 효율성이 60% 증가했다.

신설 회사인 Serva Transport Systems의 짧은 역사는 불과 2010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회사는 처음부터 성장세가 지속됐으며 현재 Serva의 고객 포트폴리오에는 자동차 업계의 여러 유명 기업들이 포함돼 있다. 드라이브 기술은 무인 이송 시스템의 핵심 구성요소다. 이 시스템은 주차 중에 손상돼서는 안 되는 고가의 자동차를 이송하기 때문에 섀시 뒷면에 있는 2개의 메인 드라이브가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차 로봇은 매우 좁은 공간에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드라이브에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많지 않다. 때로는 매우 무거운 차량을 이송해야 해 서보 드라이브가 작고 가벼우면서도 강력해야 한다. 

정확하고 손상 없는 자율 주차뿐 아니라 매끄러운 이동을 보장하기 위해 이 회사는 이스라엘 기업인 엘모모션컨트롤에서 만든 Gold Drum 서보 드라이브를 선택했다. 150A/48V 버전이 2개의 메인 드라이브에 모두 사용돼 원활한 운전을 위한 빠른 제어를 제공한다. 이 드라이브는 많은 공간이 필요하지 않아 공간이 작은 응용 분야에는 무게가 700g에 불과하고 크기가 95×72×134mm인 작고 강력한 서보 컨트롤이 적합하다.

Gold Drum 서보 드라이브 [사진=엘모모션컨트롤]
Gold Drum 서보 드라이브 [사진=엘모모션컨트롤]

Gold Drum의 또 다른 특징은 다축 작동 모드뿐 아니라 단축 작동 모드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모델 제품군은 20kW의 피크 성능으로 15kW의 연속 출력을 제공하며 최소 14VDC에서 최대 100VDC의 전압원을 제공할 수 있다. 이 외에도 Gold Drum은 인증받은 STO 안전 기능뿐만 아니라 실시간 응용 분야를 위한 인증 받은 EtherCAT 또는 CANopen 연결도 제공한다. 서보 컨트롤러에는 시스템의 역학, 정밀성 및 통신에 필요한 모든 기능이 포함돼 있다. 따라서 매우 복잡한 요구사항도 충족할 수 있다.

하드웨어는 서보 컨트롤러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유일한 주요 결정 기준은 아니다. 구매 결정 전, 구매 결정시, 구매 결정 후의 서비스 품질도 주차 시스템 제조업체에게는 매우 중요하다. Serva는 엘모모션컨트롤이 제품 품질뿐만 아니라 서비스 품질도 놓치지 않는 공급업체라는 것을 알게 됐다. Serva Transport Systems의 레오폴드 마이어(Leopold Meirer) CEO는 “이 철학은 우리 회사의 철학에 정확하게 부합하다”고 말했다.

이 무인 이송 시스템은 자동차 제조업체, 렌터카 업체, 물류 회사 또는 주차장 시설에 적합하다. 공간을 절약해 주며 설치가 간단하고 유연하게 구현할 수 있다. 파트너로서 엘모모션콘트롤은 로봇 주차 시스템의 드라이브 전자 장치가 갖춰야 할 가장 엄격한 요구사항을 충족한다. 이 서보 컨트롤러는 견고하며 로봇이 매끄럽게 운행되도록 해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