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포스, 최적화 AC 드라이브 솔루션으로 에너지 효율달성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8.08.05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날 롯데월드타워는 에너지 효율, 건물의 쾌적함 그리고 친환경성을 모두 갖춘 상징적인 타워로 자리매김했다. 댄포스의 솔루션이 적용된 롯데월드타워는 매년 5,040MW의 전력 에너지 및 2,345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절감하고 있다.

고객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최적화된 HVAC 솔루션 제공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롯데월드타워는 2017년 4월 개장한 전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높은 대형 상업용 빌딩이다. 댄포스가 파트너로 참여하고 롯데건설이 건설한 지상 123층, 지하 6층 규모의 롯데월드타워는 오픈 100일만에 방문객 1,000만명을 기록하며 서울의 대표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롯데월드타워는 지난 6월 전 세계 최초로 친환경 건물 인증에서 ‘LEED 골드 등급’을 획득하며 건물의 안정성과 친환경성까지 인정받았다. LEED는 미국그린빌딩협의회(USGBC)가 개발한 친환경 건축물 평가 및 인증제도로 건축물의 자재 생산, 설계, 건설, 유지관리, 폐기 등 빌딩 설비 전 과정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 부여된다.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롯데월드타워는 기획 단계부터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다중화 시설인 만큼 남다른 규모의 효과적인 공기조화시스템과 화재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솔루션을 필요로 했다.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냉·난방과 환기를 효과적으로 조절함으로써 이용자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되 공기조화 관리에 드는 운영비용을 최대한 절감하는 것이 롯데월드타워와 쇼핑몰의 가장 큰 목표였다.

댄포스의 냉난방 공조 솔루션은 에너지 효율과 유지 보수 편이를 제공를 제공한다. [사진=댄포스]
댄포스의 냉난방 공조 솔루션은 에너지 효율과 유지 보수 편의를 제공한다. [사진=댄포스]

HVAC 전용 AC 드라이브 솔루션으로 에너지 효율 극대화

롯데월드타워와 같은 대형 복합 상업용 빌딩의 냉/난방, 환기는 빌딩 에너지소비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따라서 이러한 공조 시스템을 위한 에너지 효율 솔루션이 반드시 필요하다. 고객과의 긴밀한 의사소통에 기반한 댄포스의 공기조화 솔루션은 롯데월드 타워로 하여금 낮은 설치비용, 높은 설치 공간 효율, 그리고 지속적으로 낮은 운영비용을 달성할 수 있게 했다. 이러한 공조 시스템의 설비가 최소한의 공간을 차지하는 것 또한 관건이었다. 대형 복합 상업 시설에 있어서 공간은 곧 비용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대형 복합 상업 빌딩의 공기조화 시스템은 우선적으로 두 가지 주요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바로 전기 소비가 매우 많다는 점과 오랜 시간동안 안정적으로 작동해야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러한 빌딩의 효과적인 공기조화 시스템은 적은 전기로 오래 가동할 수 있는 능력과 오랜 시간 가동에도 부하변동 없이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능력을 갖춰야만 한다. 

이는 곧 공간의 지속적인 운영비용과 유지 관리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는 일이다. 댄포스는 이러한 주요 고려 사항을 반영해 롯데월드타워의 공기조화 시스템 관리를 위한 최적화 AC 드라이브 솔루션을 제안했다. 이는 혁신적인 에너지 효율과 안정적인 품질을 갖춘 댄포스의 기술 역량에 기반한 것이다.

연간 5,040MW의 에너지 절감 및 비용, 공간 절감 혁신 이뤄

댄포스는 공간이 곧 비용과 직결되는 대형 복합 빌딩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롯데월드타워에 최적화된 에너지 절감을 위해 VLT HVAC FC102 드라이브 솔루션을 제공했다. 긴밀한 의사소통에 기반한 댄포스의 공기조화 솔루션은 타사 대비 효율이 더 높은 제품을 통해 롯데월드 빌딩이 낮은 설치비용, 높은 설치 공간 효율, 그리고 지속적으로 낮은 운영비용을 달성할 수 있게 한다.

댄포스의 솔루션을 도입한 이래 롯데월드타워는 매년 5,040MW의 전력 에너지를 절감하고 있다. 더불어 경쟁사 대비 절반의 크기와 무게에 불과한 댄포스의 드라이브는 설치 공간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고객의 니즈에 부합했다. 댄포스의 드라이브를 이용해 롯데월드타워는 공간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 적은 설치 공간으로 거대한 상업 공간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하이엔드 공조 시스템이 구축된 것이다.

댄포스는 화재 발생시 공간의 안전을 효과적으로 지킬 수 있는 화재시 우선 대응 모드 기능을 롯데월드타워의 공조 시스템에 도입했다. [사진=댄포스]
댄포스는 화재 발생시 공간의 안전을 효과적으로 지킬 수 있는 화재시 우선 대응 모드 기능을 롯데월드타워의 공조 시스템에 도입했다. [사진=댄포스]

화재 발생시 우선 대응 모드

나아가 효과적인 공기조화 시스템은 거대한 공간을 채우는 소중한 인명과 자산을 뜻밖의 사고로부터 빠르게 지켜낼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댄포스는 화재 발생시 공간의 안전을 효과적으로 지킬 수 있는 화재시 우선 대응 모드 기능을 롯데월드타워의 공조 시스템에 도입해 비상시 시스템에 사소한 결함이 발생해도 안전을 위한 주요 필수 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롯데월드타워에 설치된 HVAC 전용 AC 드라이브는 비용과 공간절감, 에너지 효율 극대화 그리고 안전성 강화라는 고객사의 여러 요구사항을 성공적으로 만족시켰다. 고객별 상황에 맞는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댄포스의 기술 혁신은 고객이 직면한 상황을 통찰하고 내일 마주할 상황까지 고려하는 자세를 바탕으로 한다.

에너지 효율과 유지 보수 편의 제공 

드라이브 제품 외에도 댄포스는 냉매를 사용한 건물의 칠러, 데이터 쿨링, 히트펌프 및 물을 사용하는 난방의 유량 및 온도 등을 제어하는 냉난방 공조 솔루션을 제공한다. 빌딩의 에너지 효율 및 비용 절감에 기여하는 오일 프리 원심식 Turbocor 압축기, 인버터 스크롤 압축기, 전자식 팽창밸브와 판형 열교환기 등의 제품은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차압유량 조절 밸브와 온도 컨트롤 밸브, 수동발란싱 밸브의 다기능을 한대로 통합한 복합밸브는 선형제어와 등비율 제어를 모두 구현할 수 있으며 에너지 측정이 가능한 제품으로 BEMS 시장에 최적화 돼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