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산업에 부는 스마트 팩토리 바람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8.08.13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음료 산업 분야에도 IoT 시대를 맞아 제조 공정에 혁신적인 기술이 도입되고 있다. 생산·운송·저장·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에 온도, 습도,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센서를 통해 개별 식음료의 안전품질정보를 네트워크로 연결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센서, RFID 등 이용해 식음료 산업에 맞는 솔루션 도입증가 추세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스마트 팩토리 글로벌 선도기업은 이러한 식음료 제조 산업의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제조 공정에 대한 최적화 및 여러 가지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준비하고 있다. 과거 식음료 포장 공정에 간단한 장비만을 이용해 자동화하는 것으로 만족했다면 최근에는 생산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 팩토리 적용으로 전사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구축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가까운 미래에는 IoT 기술과 함께 가상현실, 증강현실 기술이 식음료 산업에 융합된다. 아울러 실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디스플레이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식음료 산업은 안전, 위생 등이 매우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산업으로 최고 수준의 청결을 필요로 하는 식음료 산업 환경에 위생적인 자동화 솔루션은 필수적이다. [사진=dreamstime]
식음료 산업은 안전, 위생 등이 매우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산업으로 최고 수준의 청결을 필요로 하는 식음료 산업 환경에 위생적인 자동화 솔루션은 필수적이다. [사진=dreamstime]

RFID를 활용한 제품 추적

식음료 산업은 안전, 위생 등이 매우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산업으로 최고 수준의 청결을 필요로 하는 식음료 산업 환경에 위생적인 자동화 솔루션은 필수적이다. 글로벌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기업인 터크의 경우에는 부식방지 센서, 산업용 코드셋, 분산 I/O 제품 및 RFID를 활용해 식음료 제조환경에 적용하고 있다.

특히 RFID 시스템을 활용한 식음료 제품의 추적사례를 보면 제어 센터에서 모든 몰딩의 위치 및 어느 공정을 지났는지 확인이 가능해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간단하게 방지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 도입을 위해 공장의 모든 몰딩에 RFID 데이터 태그를 부착하고 몰딩 교체 스테이션에 읽기/쓰기 헤드를 설치한다. 또한 무게 특정 및 몰딩 세척과 보관 등을 위해 다른 공정에 읽기/쓰기 헤드를 설치하기도 한다.

이렇게 모든 공정을 트래킹 할 수 있게 되면 제품의 질은 물론 공장의 생산성도 함께 높일 수 있고 생산이 끝난 몰딩이 제대로 세척공정을 통과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 생산품의 위생 염려 또한 줄일 수 있다.

데이터의 디지털화

식음료 제조 기업은 품질 표준을 준수해 생산을 유연하게 유지하고 가용성을 극대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정확한 데이터 산출과 공정에 대한 모니터링이 스마트화 프로세스의 핵심이다.

지멘스는 이러한 문제 해결이 디지털화에서만 가능하다고 보고 있으며 디지털화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SIMATIC IT-MES 등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은 식음료 산업에서 통합 생산 분석, 최적화된 프로세스, 효율적인 품질보증, 동일한 제품 생산 분석과 간편한 추적성을 제공한다. 아울러 제조공정 전체 데이터를 수집, 분류해 통합 생산 분석 업무를 간소화한다. 특히 KPI 달성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생산량, 에너지 소비량 등을 관리할 수 있다. 

식품산업은 정확한 데이터 산출과 공정에 대한 모니터링이 스마트화 프로세스의 핵심이다. [사진=dreamstime]
식품산업은 정확한 데이터 산출과 공정에 대한 모니터링이 스마트화 프로세스의 핵심이다. [사진=dreamstime]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포장 공정 적용

식음료 제조공정에 있어 포장, 라벨링 공정의 자동화는 필수 요건이 됐다. 글로벌 패키징 기업인 WLS는 최신 기술인 회전식 압력 감지 라벨러 제조 기업으로 빠른 속도에 엄격한 정밀성이 요구되는 제조공정에 사용된다.

WLS는 절단 및 스택 시장으로 확장해야 할 시기가 다가오자 전통적인 저온 접착제 라벨 애플리케이션의 단점을 개선하기를 원했고 이에 수십년간 축적된 회전식 라벨링 전문 기술을 NuLabel의 무접착제 기술과 통함함으로써 보다 깨끗하고 효율적인 절단 및 스택 라벨러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 외에도 포장 및 라벨을 위한 혁신적인 기술들이 빠르게 보급, 사용되고 있다. 아직은 해외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이 높지만 국내 업체들도 효율적인 공정 개선을 위한 포장 및 라벨 기술 솔루션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실시간 모니터링 통해 예지보전 가능
과거 식음료 생상 공장의 관리자는 생산량이 정해진 스케줄에 맞게 생산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없었다. 그러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인 식음료 자동화 생산 시스템을 통해 스케줄에 맞게 생산되고 있는지 실시간 데이터 수집으로 확인히 가능해졌으며 누적된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해 생산량을 미리 활인해 볼 수 있는 시뮬레이션도 가능해졌다.

또한 예지보전 솔루션을 통해 원료의 부족, 기계의 결함 등을 작업자들이 모바일 및 기타 기기를 통해 미리 알 수 있도록 생산라인이 모두 자동화돼 기계 작동이 중단되는 일이 없어졌으며 기계 고장 발생률도 낮출 수 있게 됐다. 고장 발생시에도 알람을 통해 해당 엔지니어의 즉각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제품 생산에 손실을 줄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