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철안 원장, “스마트공장 도입으로 어려움 극복하고 새로운 경쟁력 갖춰야”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8.07.31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제조산업에서는 스마트제조, 즉 스마트 팩토리가 핫 이슈가 되고 있다. 올해 3월 우리 정부도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2만개 보급을 위해 ‘스마트공장 확산 및 고도화 전략’을 발표하며 중소기업 실정에 맞는 스마트공장 확산을 위해 노력 중이다.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역시 이러한 정책에 발맞춰 ‘스마트공장 보급 수준 고도화 전략’을 마련해 추진 중에 있다.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최철안 원장 인터뷰…②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현재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아 쉽게 결정하기 힘든 상황이다. 제조혁신도 좋지만 당장에 수익이 크게 늘지 않는 것. 이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최철안 원장은 중소기업들이 지금 당장은 힘들겠지만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도전을 해야 미래에 살아남수 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기정원 같은 기관들이 진행하고 있는 지원사원들을 적극 활용해 새로운 경쟁력을 갖출 수 있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Q. 기정원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고도화 지원방향은?
기정원은 국내 중소기업 현장여건에 맞는 스마트공장 고도화 전략의 필요성을 느끼고 주무부처인 중기벤처기업부의 ‘스마트공장 확산 및 고도화 전략’에 부합하는 ‘스마트공장 보급수준 고도화 전략’을 마련해 추진 중에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스마트공장 고도화전용사업, 중소기업 스마트화역량강화, 클라우드기반 스마트공장 지원 등으로 구성돼 있다. 아울러 고도화된 스마트공장의 확산을 위해 기정원은 수요기업과 공급기업 측면에서 다양한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김홍찬 실장, 정호용 실장, 최철안 원장, 최광문 본부장이 기정원의 스마트공장 지원정책 성공을 위한 파이팅을 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사진 왼쪽부터) 김홍찬 실장, 정호용 실장, 최철안 원장, 최광문 본부장이 기정원의 스마트공장 지원정책 성공을 위한 파이팅을 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우선 스마트공장 고도화 수준 향상을 위해 스마트공장 구축한 기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스마트공장 전용정책자금, 산업은행 등 금융기관과 연계해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도입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에 대한 투자·융자프로그램을 운용할 예정이다. 그리고 특히 이 지원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수요기업과 공급기업 간 만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데 집중할 방침이다. 이에 오프라인의 ‘수요·공급기업 매칭데이 행사’를 주기적으로 개최해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사업 참여를 위한 편의성을 제공할 방침이다. 지난 6월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서울 국제 스마트팩토리 컨퍼런스 & 엑스포’에 참석한 것과 같이 교류를 통해 원활한 네트워킹 구축을 위해 노력 중이다.

앞으로 기정원은 중소기업 R&D 및 스마트공장사업 전문기관으로 정보화사업관리 역량과 다양한 중소기업 R&D 지원 수단을 활용·연계할 계획이다. 아울러 외부 전문가 조언, 중소기업의 현장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청취해 스마트공장 고도화지원사업의 지속적인 확대와 더불어 클라우드기반 스마트공장 보급, 스마트공장 인증제도 마련 등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유용한 지원사업 기획 및 지원 정책을 발굴하는 데 앞장 설 것이다.

Q. 국내 스마트공장 관련 스타트업 기업들의 공통된 의견 중 하나가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받기 위해서는 복잡한 서류와 절차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하는데, 이를 위한 개선사항은?
이러한 고충은 잘 인지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지원자금은 안전장치로써 서류가 복잡한 것은 사실이지만 어떻게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국가 자금이 누수 되지 않는 방향에 대해 종합적으로 고려해 주진하고 있다.

최근까지도 이러한 문제들이 이어져오고 있어 올해 현장방문 및 간담회 등을 통한 의견 수렴을 거쳐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사업 참여에 부담이 되는 절차나 서류 등을 간소화하는 제도개선을 추진 중에 있다. 실제 2018년 사업부터 스마트공장 관련 수요기업 및 공급 기업의 사업참여 편의성 제고를 위한 사업수행 제도 개선을 시행했다.

우선 선정기간을 단축했다. 수요기업 신청후 공급기업 매칭방식에서 컨소시엄 신청방식으로 개선하고 선정절차를 기존 현장컨설팅-제안요청서제출-컨소시엄매칭-평가 4단계에서 현장컨설팅 후 바로 평가로 이어지도록 2단계로 축소했다. 제출서류에 대한 간소화도 이뤄졌다. 기업들이 불필요하거나 중복되는 서류 및 작성 항목에 대한 전면 검토를 통해 기업의 서류부담을 해소했다.

Q.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을 위한 정부의역할과 정책방향은?
정부는 올해 3월 국정과제인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2만개 보급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 ‘스마트공장 확산 및 고도화 전략’를 발표하며 대·중소기업간 격차 해소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중소기업의 실정에 맞는 스마트공장 확산을 위해 노력 중이다. 그러나 2만개라는 수치 제시로 인해 성과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고 제시된 수치를
바꿀 수는 없으니 이 목표 수치를 좀 더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최철안 원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최철안 원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우선 하고 싶은 말은 중소기업들이 모든 시스템을 한 번에 바꾸기는 어려우니 기초 단계인 공정·데이터 관리를 위한 MES나 ERP, POP 등을 먼저 구축하고 그 다음에 로봇설비, CPS 시스템 구축 등 한 단계씩 차례차례 가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정부가 추진하는 스마트공장 확산 및 고도화 전략의 비전은 스마트 제조혁신을 통한 중소기업 중심 경제 실현으로 제조 중소기업을 제조 스마트화를 통해 청년들이 다시 찾는 중소기업으로 육성하고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품질 제고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특히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후원하는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 3대 혁신방향을 정립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3대 전략을 마련했다.

첫째는 민간·성과 중심의 보급·확산으로 지역중심의 보급체계 강화를 위해 개별 기업중심에서 산단업종 등 기업군 지원으로 전환하고 민간 주도의 스마트공장 확산을 위해 정부와 대기업이 협력하도록 할 방침이다. 두 번째는 스마트수준 고도화 및 첨단화로 현장수요 기반 맞춤형 고도화를 위해 단순 솔루션 지원에서 클라우드형스마트공장, 센서·로봇 등 다양화를 추진하고 요소기술의 국산화·고도화를 위한 공급기업의 R&D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근로자의 직무전환 및 전문성 강화로 직무전환 교육프로그램과 학습형 스마트공장 등을 통해 스마트공장 운영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 성과 창출을 위해 스마트공장 사업을 8대 핵심선도사업 중 하나로 지정해 추진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진행 중에 있다.

Q. 스마트공장 구축을 준비하고 있는 국내 중소기업에 대한 조언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공장을 스마트화 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많은 자금과 노력 및 직원들의 협력이 필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경영자 입장에서 쉽게 결정하지 못할 수 있다. 가령 굳은 결심으로 공장을 스마트화 했다고 해도 지속적인 주문과 생산이 계속될 수 있는 가에 대한 판단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 이러한 판단을 하기엔 무척 어려울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시대는 변하고 있다. 국내 제조 산업에서도 커다란 변화가 있고 실제로 이제 내가 생산한 제품에 대한 이력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납품이 원활하지 않게 돼 기업의 생존에 큰 어려움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결국 회사 경쟁력이 떨어져 나중에는 문을 닫는 상황까지도 갈 수 있기 때문에 두려움보다는 비전을 갖고 변화를 시켜야 한다.

그렇다고 위험을 무릅쓰고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해 모든 것을 한 번에 다 바꿀 수는 없다. 즉 단계적으로 목표를 갖고 내 공장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우선 필요한 부분부터 한걸음씩 실행을 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기정원 같은 기관들의 지원사업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무엇보다 열린 마음으로 가능한 정보들을 모으고 또 공부해 우리 기업의 성장과 비전을 마련해 보길 바란다. 물론 경기가 어렵지만 이 어려움을 극복하면 새로운 시장, 새로운 반전으로 이어질 것으로 확신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