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지사, “경제혁신·사회혁신·도정혁신 없이 미래없다”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8.08.21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지난 20일 간부회의를 주재하며 경제혁신·사회혁신·도정혁신을 강조하고 폭염과 태풍대비, 내년도 국비예산 확보 등을 논의했다. 아울러 스마트공장 보급 등 적기에 많은 힘을 쏟아야 하는 업무나 개별 실·국 차원에서 하기 어려운 일들은 각 실·국과 경남테크노파크, 경남발전연구원 등이 함께 TF 팀을 만들어 협조체계를 구축하는 등 유연하게 운영해 달라고 당부했다.

스마트공장 보급 관련 경남테크노파크, 경남발전연구원 등과 TF팀 구성 주문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먼저 특검과 관련한 언급으로 회의를 시작한 김 지사는 "도민들께 걱정을 끼치게 된 점에 대해서는 송구스럽다며 끝까지 믿고 응원해 주신 도민들과 직원들에게 감사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앞으로 예상되는 재판 등 법적 절차는 변호인들을 중심으로 진행될 것이라며 경제와 민생 살리기에 전념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폭염과 태풍대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하며 “도민들의 안전을 지키는 데 있어서는 추호의 빈틈도 있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지난 8월 16일 발표한 도정운영 4개년 계획에 대한 이행계획을 철저히 세워달라고 당부했다. “도정운영 4개년 계획은 도민에 대한 약속”이라며, “내년 예산에서부터 충실히 반영하고 조례 제·개정 등을 통해 제도적으로도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지난 20일 간부회의를 주채하며 경제혁신·사회혁신·도정혁신을 강조하고 폭염과 태풍대비, 내년도 국비예산 확보 등을 논의했다. [사진=경상남도]
김경수 경남지사는 지난 20일 간부회의를 주재하며 경제혁신·사회혁신·도정혁신을 강조하고 폭염과 태풍대비, 내년도 국비예산 확보 등을 논의했다. [사진=경상남도]

제조업 혁신과 신산업 창출 그리고 플랫폼 경제·네트워크 공유경제·사회적 경제 등의 경제혁신과 공동체의 가치를 중시하는 사회혁신, 그리고 이런 혁신을 끌어내고 뒷받침하는 도정혁신을 강조하며 경제혁신, 사회혁신, 도정혁신의 3대 혁신 없이는 경남의 미래는 없다며 절박감을 갖고 도정운영 4개년 계획을 실천해 달라고 강조했다.

내년도 국비예산 확보에 대해서도 마지막까지 노력해달라고 했다. 김 지사는 “이제 공은 국회로 넘어갔다. 기획재정부에서 반영되지 못한 예산들은 국회와의 협력을 통해서 확보돼야 한다”며, “상임위와 예결위 등 각 단계별로 국비예산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각 실·국의 주요 현안사항을 청취하면서도 여러 가지 지시와 당부를 했다. 김 지사는 “스마트공장 보급 등 적기에 많은 힘을 쏟아야 하는 업무나 개별 실·국 차원에서 하기 어려운 일들은 각 실·국과 경남테크노파크, 경남발전연구원 등이 함께 TF 팀을 만들어 협조체계를 구축하는 등 유연하게 운영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규제프리존특별법, 지역특구법 등이 곧 국회를 통과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에 대한 선도적인 대책마련”도 주문했다. 관련법이 통과되면 지능형 기계, 항공산업 등 지역 특화산업에 대한 관련 규제가 대폭 완화되며, 특히 지역특구법은 김경수 지사가 의원 시절인 지난해 3월 발의한 것이다.

한편 김 지사는 간부회의 후 실·국장들과 함께 서울특별시 전효관 서울혁신기획관으로부터 ‘사회혁신과 행정의 과제’라는 특강을 듣고 사회혁신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