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이산화탄소 포집과 전환기술 개발 위해 KIST와 공동연구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08.24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는 이산화탄소 포집과 전환 등 탄소자원화 기술 개발을 위해 한국과학기술연구원과 공동연구에 나선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온실가스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배출 온실가스를 포집한 후 고부가가치 물질로 전환하는 기술 개발

[인더스트리뉴스 박관희 기자] LH는 대전 소재 LH 토지주택연구원에서 열병합 발전시설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포집 및 전환기술 개발을 위해 KIST 녹색도시기술연구소와 공동연구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2016년 8월 혁신적 온실가스 감축수단인 CCU(Carbon Capture & Utilization,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전환) 등 탄소자원화 기술을 9대 국가전략 프로젝트 중 하나로 선정했고, 2020년까지 총 475억원을 투자해 기술의 실증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LH와 KIST는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전환기술 개발을 위해 공동연구를 하기로 했다. [사진=LH]
LH와 KIST는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전환기술 개발을 위해 공동연구를 진행하기로 했다. [사진=LH]

또한,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도에 의거해 초과 배출량에 대한 비용이 발생하고 있으며, 열병합 발전시설 수요자 지속적 증가로 향후 비용부담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LH는 열병합 발전시설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포집한 뒤 고부가가치 화학물질로 전환시키는 기술 개발을 위해 CCU 관련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KIST와 공동 연구할 계획이다.

LH 열병합 발전 시설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는 LNG 고정연소에 따른 직접배출과 전력 사용에 기인한 간접배출로 구성되며, 이 중 직접배출이 전체 배출량의 96%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효율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비용 저감을 위해서는 고정연소에 의한 직접 배출을 방지하고 제어할 수 있는 기술 개발 및 현장적용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이산화탄소 액상 포집 고분자 흡수제와 고부가가치 물질로 전환시킬 수 있는 촉매를 개발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전환 mini-pilot 시스템을 LH 대전도안 열병합 발전시설에 적용할 예정이다.

손경환 LH 토지주택연구원장은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세계적인 이슈인 온실가스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연구 성과는 우선적으로 LH 열병합 발전시설 현장에 적용할 예정이며, 향후 국가산업단지, 국내외 신도시 개발 사업현장 등에도 활용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