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산업현장 적용에 포커스 맞춘 자체개발 모션컨트롤러 선보여
  • 월간 FA저널
  • 승인 2014.08.18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씨에스캠, CNC 개발로 축적한 노하우 담은 ‘CSCAM 800S’

씨에스캠(CSCAM)이 최근 자체개발한 모션컨트롤러 CSCAM 800S를 공개하고 국내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CSCAM 800S는 EtherCAT 네트워크를 채용하고 있으며, 고속 가공기능이 기본으로 제공되는 모션컨트롤러 제품이다. 국내 산업현장의 모션컨트롤러 적용 상황을 적절히 반영해 손쉽게 설치가 가능하도록 배려한 것이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다.


하 상 범 기자


씨에스캠은 설립 이후 CAD/CAM 시스템 개발을 시작으로 타이어 전용 CAM 시스템, 조선 관련자동화 프로그램, 전처리 문자 마킹 시스템, 다축 기계, CNC 기술, CSDNC/모니터링 시스템 등 산업현장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한 핵심 기술들을 다년간 개발해왔다.


CNC 분야에선 국내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씨에스캠의 HX 시리즈는 2000년 개발이 시작돼 13년간 기술향상이 이어져 온 제품으로 기술 축적과 사업의 지속성, 상용성을 모두 획득한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시리즈는 국외산 유명 CNC가 국내 공작기계 시장을 거의 독점하는 상황에서 조각기, 태핑머신, 타이어몰드 가공기 등 전용기와 방전기, 절단기 등의 틈새시장에서 선전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씨에스캠은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CAD/CAM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통합기술을 확보해 시스템화 분야에서 널리 인정받고 있다.


씨에스캠은 최근 본격적으로 서보드라이브 제품개발을 추진해 모션컨트롤 시장에 진출했다. 씨에스캠 최인휴 이사는 “씨에스캠은 장기적으로 서보드라이브 기술을 확보한 다음 이들 기술을 EtherCAT 통신으로 통합하는 개발을 꾸준히 수행해, 그 결과 현재는 서보드라이브, 모터를 제품화할 수 있었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어 “수년전부터 CNC 시스템 등으로 판매품목을 확대하기로 하고, 모든 제품을 자사 제품화해 고객들이 일괄 구매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초도 제품이 나온 지 3년만에 EtherCAT을 매개로한 서보드라이브 모터 제품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말했다.


국내 산업현장에 최적화된 CSCAM 800S

씨에스캠의 CSCAM 800S는 EtherCAT 네트워크를 채용하고 있으며, 고속 가공기능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2.3GHz CPU를 탑재했으며, 10.4인치 LCD 모니터가 부착됐다. 제어축수는 최대 32에 달하며, 윈도 2000/XP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고, 한글, 영어, 일어, 독일어, 중국어 환경에 적용시킬 수 있다.


CSCAM 800S는 2/4/6채널 계동제어를 지원하며, 밀링, 선반, 절단기, 방전기 등에 적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Twin Table, 비젼 얼라인, 라지드 탭핑, 다계통 제어, 5축 선단속도 일정제어, 5축 선단제어, 턴밀 선반 대화형 NC 데이터 생성 등 다양한 별도의 특수기능도 갖추고 있다.


CSCAM 800S의 위치제어 주기는 최소 0.5ms/sec이며, 공간절약형 콤팩트한 MDI와 키보드 유닛이 제공되고, 원하는 모든 주변기기와 연결성이 확보된다.

LCD 모니터를 통해 절대위치와 프로그램 편집, 작업물 좌표계 설정, 프로그램 선택, 파라미터 설정, 공구보정 설정을 진행할 수 있으며, 경로 미리보기, PLC 모니터링, 서보파형 확인 등도 가능하다.


국외업체 상황에 최적화된 제품

최 이사는 “제품개발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한 점은 국내 모션컨트롤러 사용 업체들의 현실을 충분히 반영해 설치가 간편하도록 조치하는 것이었다”면서, “다른 제품을 사용하다가 교체할 경우 호환성에 문제가 없도록 만전을 기했다”고 소개했다.


씨에스캠은 현재 CSCAM 800S과 서보드라이브/모터 3세트와 IO 72/48을 패키지로 묶은 MDI 일체형 올인원 타입의 고성능 실속형 CNC를 600만원대에 공급하고 있다.


최 이사는 “기존 제품에 비해 구성품이 적고 노이즈 대책이 쉬우며, 케이블 가격을 줄일 수 있다. 모션 지령을 계산된 수치 그대로 서보드라이브로 전달할 수 있어 나노 정밀도의 지령이 가능하며, 오랜 기간 다듬어진 CNC 소프트웨어 기능을 EtherCAT을 매개로 다양한 액추에이터, 센서와 연결해 CNC 공작기계뿐만 아니라 모션이 필요한 여러 장비에 응용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씨에스캠은 CSCAM 800S를 활용한 CSCAM 800S CNC에 대한 기술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올해 1차 기술교육은 지난 5월 12일 씨에스캠 CNC 사업부 교육실에서 개최됐으며, 많은 현장 사용자들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Hot Product


CSCAM 800S

EtherCAT 네트워크를 채용하고 있으며, 2.3GHz CPU, 10.4인치 LCD 모니터가 포함되는 제품이다. 최대 32개 제어축을 가지며, 윈도 2000/XP 환경에서 한글, 영어, 일어, 독일어, 중국어 환경에 적용시킬 수 있다.


2/4/6채널 계동제어를 지원하며, 밀링, 선반, 절단기, 방전기 등에 적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Twin Table, 비전 얼라인, 라지드 탭핑, 다계통 제어, 5축 선단속도 일정제어, 5축 선단제어, 턴밀 선반 대화형 NC 데이터 생성 등 다양한 별도의 특수기능도 갖추고 있다.


CSCAM 800S의 위치제어 주기는 최소 0.5ms/sec이며, 공간절약형 콤팩트한 MDI와 키보드 유닛이 제공되고, 원하는 모든 주변기기와 연결성이 확보된다.


LCD 모니터를 통해 절대위치와 프로그램 편집, 작업물 좌표계 설정, 프로그램 선택, 파라미터 설정, 공구보정 설정을 진행할 수 있다.


FA Journal 하 상 범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