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프윈드, 최소 2% 이상 태양광 효율 높이는 C&D 인버터 공급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9.05.07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력발전 인버터 기술력으로 태양광 인버터를 개발·생산하고 있는 호프윈드는 중국 선전시에 위치한 민간소유의 공기업으로 중국을 비롯해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신뢰도 높은 첨단 제품 공급 통한 All-Win 비즈니스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호프윈드는 2012년 이후 7년 간 중국 내 풍력컨버터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전문 기업으로 태양광 인버터 또한 10위권 내에 위치해 있고 에너지 그리드 분석에도 수준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호프윈드 쎄스 우(Seth Wu) 해외영업이사는 “호프윈드는 중국의 국가그리드협회에 속해 있는 중국전력연구소의 그리드 시뮬레이터를 맞춤화한 중국 그리드코드 작성자 중 하나”라고 소개하며, “중국전력연구소는 유일한 제3자 그리드 연결 인증기관으로 호프윈드는 첨단 기술과 신뢰할 수 있는 제품, 그리고 좋은 서비스를 통해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고 전했다. 

[]
호프윈드 쎄스 우 해외영업이사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호프윈드는 육상 및 해상 풍력 컨버터를 비롯해 태양광, ESS 부문의 인버터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기존 센트럴 인버터와 스트링 인버터의 장점을 모아놓은 C&D 인버터를 출시해 동급용량대비 가장 소형의 인버터로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쎄스 우 이사는 “매우 간단하고 실용적인 엔지니어 문화를 갖고 있는 호프윈드는 2007년 설립 이후 12년간, 고객의 문제 해결을 목표로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며, “한국에서도 현지 지사와 협력해 풍력·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을 추진해 시장의 성장에 동참하고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호프윈드가 주력하고 있는 제품 및 솔루션의 특장점은?

호프윈드는 고객에게 진정한 가치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육상 풍력 터빈 및 해상 풍력 터빈 모두를 커버할 수 있는 1~12MW의 정격 전력 범위 풍력 컨버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품질과 낮은 자본비용 및 운영비용으로 고객은 보다 경쟁력있게 풍력 컨버터를 운영할 수 있다.

태양광 및 ESS 부문에서는 C&D 인버터를 주력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2013년 이후 현장에서 3GW 이상을 운영하고 있다. C&D 인버터는 멀티 MPPT와 DC/DC 부스터로 구성돼 있으며, 접속반 일체형 제품이다. 멀티 MPPT를 통해 발전효율을 증가시켜주며, DC/DC 부스터를 통해 어레이에서 발전된 전력을 DC 800V, AC 520V로 송전한다. 때문에 라인을 통해 송전되는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력 손실을 줄여 발전 수익을 증대시켜 준다. 80개의 MPPT로 인해 발전효율이 2~10% 정도 증가한다는 장점도 있다. 

호프윈드의 C&D 인버터는 동급출력대비 전 세계 최소 사이즈로 전기실 공간을 최소화하고 설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육상은 물론 수상태양광에 적용 가능한 제품으로 수면위 파동에 의한 모듈 발전효율 감소를 멀티 MPPT로 상쇄한다.

[]
호프윈드의 인버터가 적용된 태양광발전소 전경 [사진=호프윈드]

호프윈드의 글로벌 시장 확대 전략 및 한국 시장에 대한 전략은?

호프윈드의 현지화 전략 중 하나는 본사의 지원을 받는 로컬 조직을 활용해 현지 사업을 운영하는 것이다. 더불어 현지의 요구 조건에 맞게 제품을 최적화 및 맞춤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욱 경쟁력 있는 제품과 가시화된 부가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협력을 통해 고객과 파트너 모두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 방문을 통해 알게 된 것은 고객들이 우리의 장점인 첨단 제품에 관심이 많다는 것이다. 특히, 기존 센트럴 인버터에 비해 최소 2% 이상 더 많은 전력을 제공할 수 있는 C&D 인버터에 많은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호프윈드는 350개 이상의 특허, 300명 이상의 숙련된 R&D 엔지니어, 그리고 매년 매출 대비 10% 이상의 R&D 투자를 해 나가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 차별화 전략은 무엇인가?

항상 고객 지향적인 호프윈드는 All-Win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생각하면서 현지 직원들과 함께 비즈니스를 공유하고 있다. 우리는 첨단 기술, 신뢰성 있는 제품,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을 갖고 있어 한국 시장에서도 그러한 점이 호프윈드의 제품을 선택하는 기준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시장 동향 및 주요 이슈에 대한 의견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 태양광 에너지의 설치량은 글로벌 풍력 에너지를 능가했다. 태양광 시장은 호조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2018년 중국 태양광발전 신규 설치량은 44GW로 글로벌 시장 점유율 40% 이상을 기록하고 있기도 하다.

중국 정부의 지속적인 투자로 중국 시장은 큰 규모로 성장했으며, 이러한 시장에서 태양광 공급 기업들은 많은 경험을 축적해 생산 능력과 기술을 빠르게 향상시켜 왔다. 태양광 사업자들은 보다 낮은 자본을 통해 발전소를 운영하고 ROI를 짧게 가져가기를 원하고 있으며, 시장은 더욱 치열한 경쟁으로 나아가고 있다. 여기에 지속적인 연구개발 능력과 투자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시장에서 퇴출되는 기업도 생겨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