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프윈드 C&D 인버터, 우리 자녀에게 깨끗한 지구를 물려줄 수 있는 아이템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8.11.2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해 재생에너지 활용에 앞장서면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이 풍력발전과 태양광발전이다. 전력 생산 메커니즘이 서로 다른 영역이지만 동시에 두 영역의 사업을 추진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재생에너지 보급 확산에 앞장서고 있는 호프윈드 역시 두 종류의 재생에너지 분야를 다루는 기업이다.

센트럴 인버터와 스트링 인버터의 장점만을 모은 C&D 인버터 적극 공급

[인더스트리뉴스 최홍식 기자] 에너지 전환 시대를 맞아 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 사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깨끗하고 친환경적인 자연 자원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함에 있어 가장 많이 활용되는 자원이 바람과 햇빛이다. 풍력과 태양광은 에너지 생산 메커니즘 자체가 다른 반면 필요로 하는 설비는 유사하다. 고압의 직류 전류를 교류 전류로 변환시켜줘야 하는 설비도 필요하며, 변동성 전력 생산방식의 한계를 극복시켜줄 에너지저장장치도 필요하다.

두 재생에너지 분야의 사업을 동시에 추진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일부 재생에너지 전문기업에서는 풍력발전용 제품과 태양광발전용 제품을 동시에 생산‧보급하고 있다. 중국의 호프윈드 역시 풍력과 태양광 사업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는 전문기업으로 세계 재생에너지 시장을 이끌고 있는 기업이다.

호프윈드코리아 이상만 지사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호프윈드코리아 이상만 지사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재생에너지 확대에 앞장서고 있는 호프윈드는 어떤 기업인가?

호프윈드는 중국에서 풍력 컨버터 및 발전기 분야에서 6년간 중국 시장 1위를 차지한 재생에너지 전문기업이다. 풍력발전 사업을 주요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뛰어난 풍력기술을 응용해 C&D 태양광 인버터를 개발‧보급하면서 태양광발전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한국 시장에는 지난 6월 첫 진출 이후 지속적으로 C&D 인버터의 판매에 주력하고 있으며, 상당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시장 진출 첫해를 돌아본다면?

올해 처음으로 한국 태양광 시장에 진출하다보니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점이 많이 아쉬웠다. 때문에 호프윈드 브랜드 홍보 및 C&D 인버터 홍보에 주력했다. 특히 센트럴 인버터와 스트링 인버터의 장점만 모은 C&D 인버터를 낯설어 하는 사람들이 많아 C&D 인버터의 원리와 제품의 특징에 대한 홍보를 많이 했다. 한국시장 진출 첫 해라 많은 실적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제품의 우수성과 글로벌 재생에너지 기업의 역량을 알리고 있다.

주력 제품인 C&D 인버터는 어떤 제품인가?

C&D 인버터는 태양광발전용 인버터로 앞서 언급했듯이 센트럴 인버터와 스트링 인버터의 장점만을 모은 제품이다. 호프윈드의 C&D 인버터는 멀티 MPPT와 DC/DC 부스터로 구성돼 있으며, 접속반 일체형 제품이다. 멀티 MPPT를 통해 발전효율을 증가시켜주며, DC/DC 부스터를 통해 어레이에서 발전된 전력을 DC 800V, AC 520V로 송전한다. 때문에 라인을 통해 송전되는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력 손실을 줄여 발전 수익을 증대 시켜준다. 80개의 MPPT로 인해 발전효율이 2~10% 정도 증가한다는 장점도 있다.

호프윈드의 C&D 인버터는 동급출력대비 전 세계 최소 사이즈로 전기실 공간을 최소화하고 설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육상은 물론 수상태양광에 적용 가능한 제품으로 수면위 파동에 의한 모듈 발전효율 감소를 멀티 MPPT로 상쇄한다.

신재생에너지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겨울철이 되면서 한국은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한 불안감이 높은 상황이다. 미세먼지의 원인이 다양하겠지만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다면 대기질 개선에 보탬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깨끗하고 무한한 에너지인 태양광과 풍력 사용을 확대하고 보급하는데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정부에서 정책적 드라이브를 통해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를 추진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전체 발전용량에서 재생에너지 비중이 낮은 것이 사실이다. 정부의 정책 목표 달성 때문이 아니라 자라나는 우리 자녀들이 깨끗한 지구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신재생에너지의 보급 확대에 더 노력해야 하며, 필수로 선택하는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다.

재생에너지 시장의 확대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한 개선 사항은?

신재생에너지가 보급되는 단계이기에 완벽한 표준규정이나 정책이 수립돼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정규교육과정이 미흡한 부분도 있다.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불확실한 정보와 오해로 인해 일부에서는 여전히 태양광발전에 대해 전자파 발생, 중금속 배출 등의 문제를 언급한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범국민적으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해야 하며, 관련된 연구 조사도 활발하게 추진해야 한다. 말만 앞세워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하기보다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홍보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이 필요하며, 정부의 정책에 대한 올바른 표준 규정 마련 등이 뒷받침 돼야 한다.

국내외 시장에 대해 전망한다면?

중국 태양광 시장의 경우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원 축소 정책으로 인해 시장 위축과 구조조정이 이뤄지고 있다. 때문에 중국 내 기업들이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하며 주요 시장들에 시선을 집중하고 있다. 세계 재생에너지 시장이 커졌다고는 하지만 중국의 정책적 변화는 더욱 치열한 경쟁을 유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 간 경쟁은 오히려 소비자에게는 재생에너지 보급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이며,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선택하는데 충분한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중국 제품의 해외 수출 확대로 발전설비의 단가 하락이 이뤄지고 있으며, 이는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큰 촉매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20년 동안 운영되어야 하는 태양광발전 설비에 대해 재정이 탄탄한 기업의 제품을 선택한다면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이다. 단순히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뛰어난 성능과 편리성을 갖춘 제품을 선택하고 유지관리 능력이 보장된 기업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호프윈드는 단순히 이익을 위해 제품을 판매하기보다 최신 첨단 기술을 공유하고 신재생에너지 확산에 동참한다는 마음으로 우리 자녀들에게 깨끗한 지구를 돌려 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