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쉬렉스로스, 국제조선 및 해양산업전 KORMARINE 2019 참가
  • 최기창 기자
  • 승인 2019.09.26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한 국제 해양 인증 제품을 바탕으로 다양한 미래 해양 산업 솔루션 선보여

[인더스트리뉴스 최기창 기자] 구동 및 제어 기술 분야의 세계적인 기업인 보쉬렉스로스가 한국 자회사인 보쉬렉스로스코리아를 통해 오는 10월 22일부터 2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제21회 국제조선 및 해양산업전, KORMARINE 2019에 참가한다.

보쉬렉스로스가 코마린에서 다양한 제품들가 솔루션을 공개한다. [사진=보쉬렉스로스코리아]
보쉬렉스로스가 코마린에서 다양한 제품들가 솔루션을 공개한다. [사진=보쉬렉스로스코리아]

보쉬렉스로스는 다양한 엔지니어링 분야에서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IoT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이번 코마린을 통해 스마트하고 환경친화적인 미래 선박의 커넥티비티(Connectivity) 구현을 위한 지능형 컴포넌트, 고객 맞춤형 시스템 및 서비스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모든 해양 분야의 현장에서 입증된 국제선급협회(IACS) 인증 제품들을 체계적으로 소개하는 자리도 마련한다. 이를 통해 안전하고 성공적인 항해와 자율 항해(Autonomous Shipping) 등을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보쉬렉스로스코리아는 이번 코마린을 통해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선보인다. 우선 안전 해양 인증 솔루션(Safe Marine Certifications Solution)을 소개한다. 해상(Marine)과 해저(Subsea), 해양(Offshore) 응용 분야에 쓰이는 유압, 기계, 전기, 전자 기술 등 보쉬렉스로스의 다양한 구동 및 제어 솔루션은 Lloyd 's Register, DNV GL 및 ABS 등 국제선급협회 (IACS)의 주요 회원사인 메이저 선급 협회의 광범위한 인증에 기반한다.

더불어 이러한 국제 인증은 파워유니트, 매니폴드, 실린더, 펌프, 모터, 밸브, 필터 등 보쉬렉스로스의 모든 하위 시스템, 제품 및 컴포넌트에 대해 적용할 수 있다. 이로써 기술 변경으로 인한 위험을 크게 감소시키고, 표준 모듈식 설계로 비용을 최소화하는 등 엔지니어링 제비용을 더욱 줄일 수 있게 됐다.

보쉬렉스로스의 다양한 제품들 [사진=보쉬렉스로스코리아]
보쉬렉스로스의 다양한 제품들 [사진=보쉬렉스로스코리아]

더불어 싸이트로-팩(Cytro-Pac)과 싸이트로-박스(Cytro-Box) 등 에너지 효율적 지능형 커넥티드 솔루션(Energy Efficient, Intelligent Connected Solution)도 공개한다. 싸이트로-팩은 모든 필수 기능을 통합한 혁신적인 설계가 장점이며, 공간 및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최대 240bar의 압력, 4kW의 출력, 35 l/min의 유속, 20L의 오일 용량 등의 기술 특성을 갖추고 있다. 싸이트로-박스는 유체 기술을 IoT (Internet of Things)와 연결해 최대한의 가용성과 낮은 유지보수비용을 표준사양으로 제공하는 것이 장점이다. 이들은 Industry 4.0 개념을 일관되게 구현했다는 평가다.

대형 전기 드라이브(Large Electric Drive)도 선보인다. 국제적인 선급 협회인 DNV GL 및 ABS는 보쉬렉스로스의 IndraDrive ML 전기 드라이브의 선박과 해양 장비 사용에 대해 ‘형식 승인’으로 인증했다. 이러한 국제 인증은 해양 플랜트 공급자의 엔지니어링 제비용을 줄여준다. 모듈식 드라이브 시리즈는 110kW부터 최고 4MW까지의 출력 범위를 제공하며 380~690V의 전압 범위를 지원한다. 또한 IndraControl XM2 제어기도 있다. 이는 극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고내구성 하드웨어로 이미 유럽과 미국의 다양한 인증을 거쳤다.

보쉬렉스로스는 다양한 솔루션들을 통해 스마트한 고객 맞춤형 커넥티드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사진=보쉬렉스로스코리아]
보쉬렉스로스는 다양한 솔루션들을 통해 스마트한 고객 맞춤형 커넥티드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사진=보쉬렉스로스코리아]

IoT 게이트웨이(IoT Gateway)도 선보인다. IoT 게이트웨이는 센서, 소프트웨어, 회사의 IT 커넥션의 연결을 갖추고 있지 않은 기존 장비 운영자들에게 커넥티드 산업의 장점들을 제공한다. 커넥티드 시스템은 센서 기술, 소프트웨어, IoT-기반 산업 관리를 결합해 예지 보전을 위한 장비 상태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는 자동화 라인 생산 설비의 예지 보전과 선박에서 가장 민감한 부분인 선박 엔진, 공조 시스템 등을 원격 상태 모니터링해 Break Down Free를 지향하는 시스템 구축 실현을 가능하게 할 전망이다.

이 밖에도 I/O 링크 밸브와 온-라인 진단 네트워크 ODiN, 스마트 프레스 키드 (Smart Press Kit), 연속 잭킹 시스템을 위한 구동 및 제어 솔루션 등도 있다. 특히 연속 잭킹 시스템을 도와주는 솔루션은 혁신적인 리프팅 기능을 바탕으로 복잡한 실린더 운동을 위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보쉬렉스로스는 이들을 통해 스마트한 고객 맞춤형 커넥티드 시스템 솔루션(Customized Connected System Solution)을 구현하는 것이 목표다. 특히 커넥티드 AB팩(Connected ABPAC) 구성으로 다양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연계해 스마트한 자율 항해(Autonomous Shipping)를 위한 구동, 제어 시스템 기반을 구축한다.

보쉬렉스로스코리아 측은 “환경친화적으로 완전히 연결된 스마트한 자율 항해(Autonomous Shipping)를 위한 커넥티드 솔루션(Connected Solution) 기반 구축으로 유연성이 극대화될 것”이라며, “선박을 더욱 독립적으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자율적인 운송 시스템을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