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CFI 2030편④- 제주, 지자체 수준의 RE100 추진, 신재생에너지의 최선봉 나선다
  • 김관모 기자
  • 승인 2020.01.16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재생에너지 다양화 촉진… RE100 넘어 RE300으로 나아간다

[인더스트리뉴스 김관모 기자] 제주도의 CFI 사업의 90% 이상이 태양광과 풍력에 집중돼있기는 하지만, 이밖에도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되고 있다. 특히 수소경제와 바이오중유, 폐기물에너지, 연료전지 사업들도 제주도에게는 중요한 방안 중 하나다. 이런 방안들도 합쳐서 제주도는 2030년까지 도내 전력사용량 100%(4,085MW)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각오다.

한국중부발전의 제주발전본부 전경 [사진=한국중부발전]
한국중부발전의 제주발전본부 전경 [사진=한국중부발전]

신재생에너지의 다양화 모색… 기술 개발에 주력해 한계 뛰어넘는다

지난 2019년 3월에 열린‘제주 그린 빅뱅 포럼’에서 제주도는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 실행을 위한 보완계획 용역’을 발표했다. 여기서 제주도는 신재생에너지사업을 보다 폭넓게 진행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따라서 애초에 계획에 없었던 바이오중유 175MW가 새롭게 추가됐으며, 바이오‧폐기물에너지도 10MW에서 40MW로 증가됐다. 반면, 기술개발의 시간이 더 필요한 해상풍력(1,900MW→1,895MW)과 연료전지(520MW→104MW) 에너지는 감소됐다.

먼저 바이오중유의 경우 지난해 정부가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시행규칙’을 개정하면서 바이오중유도 신재생에너지 연료로 포함시켰다. 이에 따라서 제주도는 바이오중유 사업도 함께 개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발전용 바이오중유의 석유대체연료 법제화에 따라 중부발전이 기존 제주발전본부 기력설비 1개 호기에서 운영하던 바이오중유를 2개 호기로 확대키로 지난해 5월 결정한 바 있다.

바이오‧폐기물에너지 사업의 발전도 제주도가 고민하고 있는 사업 중 하나다. 제주도는 2015년부터 제주시의 북부광역쓰레기 소각시설 내에 고형폐기물연료(이하 SRF) 생산시설을 설치하고 폐기물에너지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하지만, 쓰레기 분리수거의 어려움과 기술 부족으로 SRF 사업은 많은 차질을 빚어왔다.

지난해에는 압축폐기물의 필리핀 수출 사태가 터지면서 제주도의 쓰레기 문제가 수면 위로 부각됐다. 이에 제주도는 전면적으로 고형연료 사업의 기술력을 높이고, 고형연료의 다양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지난 12월 12일 제주테크노파크가 민간업체 가이아와 협력해 버려지는 감귤껍질을 고형연료로 개발하는 연구에 성공하기도 했다.

제주테크노파크는 감귤박(감귤껍질)을 활용해 고형연료를 만드는데 성공했다. [사진=제주테크노파크]
제주테크노파크는 감귤박(감귤껍질)을 활용해 고형연료를 만드는데 성공했다. [사진=제주테크노파크]

융복합 신재생에너지 사업도 강화

한편, 제주도는 지역 여건을 반영해 다양한 융복합 신재생에너지 사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먼저 문재인 정부의 수소경제 사업과 맞물려, 제주도 역시 지난해 3월부터 수소경제 TF팀을 꾸리고 ‘제주형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수립에 나섰다. 제주도는 전문가를 초청해 정책방향을 논의하는 한편,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주관으로 수소생산을 위한 P2G 통합 운영 실증 연구과제를 진행했다. 또한, 수소융합복합단지 실증사업 신청도 계속 추진해가고 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사업도 계속 추진하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2018년 7월부터 서귀포시 강정마을과 우도, 이호, 애월‧안덕, 애월에너지자립마을 등에 태양광발전시설 3,972kW 와 태양열이용시설 42m2를 설치했다.

2020년에도 강정마을과 대정읍, 제주해녀마을, 동백동산 연계 에너지자립마을 조성 등을 위해 태양광발전시설 2,555kW, 태양열발전소 128m2, 지열발전소 87.5kW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사업을 올해에도 4개 지역에 실시할 예정이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는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사업을 올해에도 4개 지역에 실시할 예정이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RE100 뛰어넘는 RE300 향해 간다

이처럼 제주도는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갈 길은 아직 멀다. 주민수용성이나 기술 개발의 지연 등으로 사업이 축소되거나 지연될 가능성도 여전하다. 일각에서는 CFI 2030 계획 자체를 전면 수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그러나 제주도는 온실가스 감축과 미래 신성장 산업을 독려하기 위해서라도 아직은 포기할 때가 아니라고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제주도는 올해에도 15억원을 투자해 CFI 실행 프로그램을 확산하고 스마트그리드 융복합산업 육성에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83여억원을 투자해 신재생에너지보급지원도 확대하며, 태양광 국제컨퍼런스 개최와 전문인력 양성도 진행한다.

한편, 제주도는 지자체로서는 처음으로 도내 전력사용량을 모두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RE100’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이와 더불어 RE100 기업을 유치하고, 제주도의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를 해상케이블 HVDC로 육지에 역송출하는 방안을 담은 RE300도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지난해 10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과 CFI 제주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후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1월 15일 제주대학교와 업무협약을 맺고, 아리300(RE300)추진단을 결성하고 오는 2월 27일부터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제주도는 올해부터 CFI 도민 거버넌스를 구성하고 전문가와 사업자, 도민이 사업을 모니터링하고 자문 및 의견표명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따라서 올해부터 제주도민 100명과 전문가 20명, 사업자 20명 등이 거버넌스에 참여하게 된다. 이를 통해 제주도는 CFI 사업의 도민 홍보가 강화되고 수용성과 주민 참여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도 문경삼 저탄소정책과장은 “CFI 2030의 궁극적인 목표는 탄소배출 제로화와 미세먼지 감축이며, 이를 위해 제주도는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프랑스가 주관하는 탄소중립연합에 가입돼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주도는 에너지자립섬으로 가려고 한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청정과 안정, 성장을 기본으로 하는 새로운 신재생에너지 생태계를 만드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