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스마트제조혁신기획단 조주현 단장 “중소기업도 스마트 ‘D·N·A’ 심어 경쟁력 키운다”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0.02.24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스마트공장 5,600개 보급… 고도화 전환 본격 시행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지난 1월 21일, 중소벤처기업부는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스마트 대한민국’ 비전을 위해 중소기업 스마트제조혁신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국장급 전담조직 ‘중소기업스마트제조혁신기획단’을 차관 직속으로 신설했다.

정부가 제조혁신에 집중하는 이유는 우리 경제 원동력의 한 축이 제조업이기 때문이다. 고용과 혁신 창출의 역할을 했던 제조업은 GDP의 29.3%, 수출의 84.3%를 차지하고 있으며 400만개의 민간 일자리가 집중된 산업이다. 그동안 장시간의 노동으로 생산성을 상쇄하는 구조였으나 최저임금과 주 52시간 적용, 3D 작업 기피현상 등으로 중소기업은 생산성 및 유지 운영에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
중소기업스마트제조혁신기획단 조주현 단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이러한 상황을 풀어나갈 수 있는 솔루션으로 ‘스마트제조혁신’이 주목되고 있다. 중소기업스마트제조혁신기획단(이하 기획단)의 설립도 이러한 배경에서 이해할 수 있다. 기획단은 독일의 ‘플랫폼 인더스트리 4.0’과 같이 스마트공장 보급·고도화 등 스마트 제조혁신의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춘 데이터 인프라, AI 클라우드 인프라 도입 및 스마트화 사업의 본격적 확산을 지원한다.

본지는 신임 단장으로 취임한 중소기업스마트제조혁신기획단 조주현 단장을 만나 기획단의 운영 방향과 향후 국내 스마트공장 보급 및 고도화 전략에 대해 들어봤다.

신임 단장으로 취임하면서 책임감이 남다를 것으로 생각된다. 개인적인 각오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계획은?

우리 제조업의 혁신을 위한 기획단의 기본적인 정책 방향은 스마트공장의 저변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D.N.A(데이터·네트워크·AI) 인프라를 기반으로 제조혁신 고도화를 통해 ‘스마트 대한민국’의 비전을 실현하는 것이다.

스마트공장 보급은 기존의 평면적 보급에서 탈피해 기업규모·업종·밸류체인 등을 고려한 다양하고 입체적인 보급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정책 성과를 더욱 제고해 나갈 생각이다. 궁극적 목표는 중소기업들도 대기업 수준으로 데이터를 활용하고 AI 중심의 스마트공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획단은 중소기업이 마음껏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및 AI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기획단의 부서 구성 및 집중해 추진하고 있는 내용은?

기획단은 ‘제조혁신정책과’와 ‘제조혁신지원과’로 구성돼 있다. ‘제조혁신정책과’는 제조혁신 관련 지원정책 수립, 총괄 및 조정, 제조혁신 문화 확산 및 국제협력, 스마트공장과 일터혁신 정책 연계 등의 업무를 추진한다. ‘제조혁신지원과’는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스마트공장 관련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중소기업 제조데이터 가공·분석·유통·활용, 스마트공장 R&D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
기획단의 정책 방향은 스마트공장의 저변을 확대하고 D.N.A 인프라를 기반으로 제조혁신 고도화를 이뤄내는 것이다. [사진=dreamstime]

제조혁신의 핵심인 스마트공장 보급이 2022년까지 3만개를 목표하고 있는데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방향은?

그간 민관이 함께 스마트공장을 지원해 2019년까지 1만2,660개(누적)의 스마트공장을 보급했고, 올해는 5,600개의 스마트공장을 보급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동일 업종·밸류체인 내 스마트공장 간 연계를 강화하고 확산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보급방식을 보다 입체화할 계획이다.

먼저 업종별 협·단체를 중심으로 스마트공장을 보급하는 업종별 보급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식품·화장품 등 동일 업종 기업이 모여 업종별 맞춤형 공장을 도입하면 규제 등 공통 애로를 보다 쉽게 해소할 수 있다. 더불어 이러한 기업들이 모이면 유사 솔루션을 공동구매 방식으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 스마트공장 확산도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선도 중견기업과 동일 밸류체인 내 중소기업을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클러스터형 스마트공장도 추진할 계획이다. 지멘스, 아디다스 등 글로벌 기업들은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다품종 체제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

클러스터형 스마트공장이 활성화되면 동일 밸류체인 내 기업 간 실시간 재고파악 등이 가능하게 되면서 우리 중소·중견기업도 유연생산 체계로 빠르게 전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지역별 제조혁신센터,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등 기존 보급 채널과의 협력을 통해 스마트공장 3만개를 차질 없이 보급하겠다.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하 기정원) 산하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이하 추진단)과의 역할 구분 내용이나 협업 내용은? 더불어 산업부, 과기부 등 타 부처와의 협업을 위한 기획단의 역할은?

기획단은 4차 산업혁명의 효율적 대응을 위해 부처별 정책 협의·조율과 제조혁신 추진전략 및 방향을 결정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지난해 5월, 기정원 산하에 설립된 추진단은 기획단에서 계획한 추진 체계에 따라 스마트공장 보급 및 스마트공장 기술 R&D, 데이터 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협업 추진하는 실행 조직이다.

기획단 내에는 산업부, 과기부, 고용부의 사무관을 파견 받아 해당 부처의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등 보다나은 협업 기능을 갖추고 있다. 신속한 의사결정은 물론 관계 부처 간의 협업 강화로 현장중심의 정책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조주현 단장은 “정부의 그간 발표 정책을 통해 스마트공장 저변 확대 정책이 고도화로 전환했음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스마트공장 법제화 등 체계적인 스마트 제조혁신을 위한 방안과 전략, 중장기적인 로드맵이 준비되고 있는데? 

기획단은 올해 스마트 제조혁신 법제화 추진을 통해 스마트공장과 제조데이터 정의, 제조혁신 기본계획 수립, 제조혁신 표준화와 지원기반 조성 등 스마트 제조혁신 촉진을 위한 추진체계와 기반 조성의 안정적 근거를 마련할 예정이다. 

스마트공장의 나아갈 방향은 고도화다. 이를 위해 정부 부처 간 협업을 통해 제조혁신 지원사업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제고하고 제조 강국인 독일 등과 국제협력 강화를 통해 스마트 제조혁신 관련 주요 기술의 국제표준화를 선도하는 한편,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중소기업의 홍보 및 해외진출 교두보로 활용할 예정이다.

국내 스마트공장 보급에 있어 예산 규모나 지원방향 등 달라진 점이 있다면?

먼저 스마트공장 보급 예산이 작년 3,626억원에서 올해 4,150억원으로 크게 늘었다. 보급목표도 2019년 4,400개에서 2020년 5,600개로 늘어났다. 특히, 올해부터는 기업이 자체 기술 인력으로 스마트공장을 구축·고도화하는 경우도 지원 대상에 포함했다. 이는 그간 수요·공급기업이 컨소시엄 형태로 사업을 신청할 경우만 지원하던 것을 개선한 것으로 이를 통해 제조업과 ICT 기술의 융합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또한, 상생형 스마트공장 사업에 고도화 지원 트랙을 추가했다. 중소·중견기업이 상생형 사업을 활용해 스마트공장을 고도화할 경우 최대 1억8,000만원(정부 9,000만원, 대기업 등 9,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올해 신규 지원정책을 보면 정부가 그간 스마트공장 저변 확대 정책을 고도화로 전환했음을 알 수 있다. 먼저 중소·중견기업의 스마트공장 고도화 수준을 높이기 위해 제조 데이터센터·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나아가 스마트공장 핵심기술인 가상물리시스템(CPS) 기반 스마트공장 기술개발, 스마트센서 기술개발 등도 지원하고자 한다.

지난해 일본 화이트리스트 등으로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 이슈가 떠올랐는데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 제조업 경쟁력 향상 방안 의견은?

지난해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국내 주력산업에 대한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717억원의 추경 예산을 편성해 관련 분야 경쟁력 강화를 추진했으며 소부장 유망 강소기업 55개를 선정한 바 있다.

더불어 우리 대기업들도 해외의존 탈피 및 기술자립을 위해 협력업체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러나 해외 업체 대신 국내 소부장 협력업체의 제품이 채택되기 위해서는 결국 제조 경쟁력 향상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서는 제조현장의 스마트화가 선행돼야 할 것이다.

이와 관련해 정부의 스마트공장 보급 사업 중, 대기업이 협력 중소기업에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해주는 ‘대중소상생형 스마트공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이 가치사슬 내에서 중소기업을 지원하고자 하는 대기업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이를 적극 활용한다면, 우리 소부장 중소기업의 경쟁력 향상과 기술자립을 달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중소기업을 지원한 대기업의 경쟁력도 함께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스마트공장 보급 지원에 참여하고 있는 공급·수요 민간기업에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있다면?

먼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국내 제조업의 스마트화를 이끌고 있는 공급기업들과 국가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제조업을 영위하고 계신 수요기업들에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네트워크에 기반한 실시간 주문 생산 방식이 확산되면서 스마트공장 도입은 이제 필수가 됐다. 실제로 스마트공장 도입 기업은 생산성이 30% 증가하고 매출이 증가하면서 고용도 평균 3명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는 스마트공장 정책 관점을 ‘고도화’로 전환해야할 시기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D.N.A라고 보고 있다.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AI에 접목시키는 것이 관건이다. 이미 대기업은 제조공정에 AI를 접목하면서 불량률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키는 등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은 아직 데이터 모니터링, 통계분석 수준에서 정체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중소기업도 대기업 수준의 고도화된 스마트공장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올해 제조데이터센터·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이 데이터센터를 활용해 고장 사전진단과 같은 고급 서비스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데이터센터에 제조데이터를 수집하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 유용한 데이터가 수집될 수 있도록 기업인 여러분들의 협조와 관심을 부탁드린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