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3D 프린팅의 발전을 위한 공급망 개선
  • 김관모 기자
  • 승인 2020.08.16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준화를 통해 접근성 높여야… 재료 독점 벗어나 공급망 확대 필요

[스트라타시스 제공] 3D 프린팅에 대한 ‘과대광고’는 놀랍게도 사실로 입증되고 있다. 현재 여러 산업에서 이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더 많은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광범위하게 3D 프린팅 기술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층가공은 주요 구성 요소가 아니라 특화된 전문화 도구로 남아 있다. 이론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용을 절감하더라도 주요 3D 인쇄 작업을 유지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고 복잡할 수 있다.

3D 프린팅 기술의 발전과 함께 재표 및 제품의 공급망의 표준화가 중요해지고 있다. [사진=utoimage]
3D 프린팅 기술의 발전과 함께 재표 및 제품의 공급망의 표준화가 중요해지고 있다. [사진=utoimage]

이 문제의 일부는 기술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공급망과 물류가 여전히 많은 회사에서 접근할 수 없는 아이디어라는 점을 중심으로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적층 제조를 생산 라인에 통합하는 데 관심이 있다. 2018년 비즈니스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0%가 3D 프린팅 관련 투자를 늘렸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분야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업계에서는 자체 공급망을 재고해 3D 프린터가 더욱 경제적이고 실현 가능해지도록 해야 한다.

접근성의 문제

3D 프린팅이 모든 생산 라인에서 중요한 장비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는 데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 3D 프린팅 기술은 부품 생산 속도를 높이고 재료 및 재고 비용을 낮추며 설계 정밀도를 높인다. 세계적인 회계법인회사 딜로이트(Deloitte)는 3D 프린팅 부문이 향후 몇 년 동안 매년 10%의 매출 성장을 경험할 것이라고 추정하기도 했다. 하지만 산업이 원하는 만큼 강력해지기 위해서는 그 전에 업계가 반드시 해결해야 할 장애물이 있다.

스트라타시스의 조사에 따르면, 기업들은 여전히 ​​장비 비용과 재료에 대한 제한된 접근성으로 인해 몇 가지 중요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다만 이러한 문제는 더 나은 공급망을 개발함으로써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다. 첫 번째 문제는 장비와 관련해 표준화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프린터의 품질과 최종 결과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이 차이는 국제적으로 운영되는 회사에게 큰 문제가 된다. 보다 표준화 된 품질 수준을 만들려면 제조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프린터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를 해야 한다.

반면, 중요한 재료에 대한 비용과 제한된 액세스는 업계의 잠재력을 저해한다. 특히 대량 인쇄의 경우 일관된 출력을 유지하기에 충분한 재료를 소싱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인쇄 작업은 대량 생산 작업으로 이어지고 더 큰 생산 라인의 일부로 더 작은 구성 요소를 인쇄한다. 또한 3D 프린팅 재료가 독점적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올바른 블렌드 또는 솔루션을 찾는 것이 많은 비용이들 수 있다.

재료에 대한 액세스 부족과 관련된 문제는 사용 가능한 재료가 제한돼 있다는 것이다. 스트라타시스와 같은 회사는 TPU 엘라스토머 및 금속 기반 구성 요소를 포함한 새로운 재료를 개발하고 있지만, 제조 회사는 여전히 상대적으로 적다. 결과적으로 회사는 때때로 인쇄 작업에 필요한 재료를 얻기 위해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하거나 품질이 낮은 재료를 소싱해야한다. 적층 제조가 확장을 추구함에 따라, 이러한 문제는 전체 산업을 지연시킬 수 있지만 해결이 가능하다.

3D 프린팅과 관련해 재료의 액세스 부족은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적층 제조가 확장을 추구함에 따라, 이러한 문제는 전체 산업을 지연시킬 수도 있다. [사진=utoimage]
3D 프린팅과 관련해 재료의 액세스 부족은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적층 제조가 확장을 추구함에 따라, 이러한 문제는 전체 산업을 지연시킬 수도 있다. [사진=utoimage]

공급망 링크 개선

이러한 과제에도 불구하고 기업은 3D 프린팅을 비용 절감 및 효율성 향상 도구로 통합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적층 제조 산업은 비즈니스 비용과 인쇄 시간표를 동시에 줄이면서 비즈니스에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는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이 문제에 대한 가장 쉬운 해결책 중 하나는 고객에게 배송할 수 있는 새로운 재료를 지속적으로 추가하는 것이다. 3D 프린팅를 위해 새롭고 더 나은 원료를 생산하려는 경쟁은 3D 프린터를 더 넓은 범위의 작업에 통합할 수 있으며, 필요한 자원을 식별하기 위한 장벽을 낮춘다. 마찬가지로 회사가 대량의 재료를 생산하고 생산을 확대하기 시작함에 따라 이 문제도 균형을 이뤄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산업계에서 기계 및 재료 측면에서 점차 표준화로 나아가야 한다는 점이다. 인쇄를 위한 단일 재료 공급원의 제한 사항은 회사가 종종 선택한 공급 업체의 공급 제한 조건에 따라 죽거나 살다는 것을 의미한다. 재료 품질, 구성 및 기타 요소를 관리하는 새로운 표준을 만들면 이러한 의존도가 줄어들고 전체 산업의 범위가 넓어질 수 있다.

더 나은 3D 프린팅 생태계 만들기

3D 프린팅의 미래는 밝고 많은 산업 생산 라인에서 빠르게 핵심 구성 요소가 되고 있다. 그러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진정으로 치솟고 확장하려면 업계에서 빌딩 블록을 개선해야 한다. 재료 경쟁은 업계 참가자들이 자신들만의 차별화를 하는 데는 도움이 됐지만, 표준화의 부재와 독점 기술에 대한 강조로 인해 해당 부문의 공급망이 여전히 제한적임을 의미한다. 이는 3D 프린팅 산업의 잠재력을 제한하는 중요한 요수 중 하나기도 하다. 따라서 회사가 여러 기계와 더 호환되는 재료를 제공하고 주문형 재료의 가용성이 향상됨에 따라 이런 문제들도 점차 벗어나게 될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