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탄소중립 전환 대응… 새로운 기회 만들 정책과제 발굴 추진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0.12.11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수 지사 “그린뉴딜, 시민참여와 사회적경제 결합 통해 새로운 접근 필요”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경남도가 ‘경남형 뉴딜 워킹그룹’의 첫 회의를 열어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다양한 해법 찾기에 나섰다.

지난 12월 10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경남형 뉴딜 워킹그룹’ 회의에는 김경수 도지사와 경남도의 관련 국장급 간부 공무원, 그리고 워킹그룹의 그린 뉴딜 위원 등 모두 10여명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
지난 12월 10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경남형 뉴딜 워킹그룹’ 회의 현장 [사진=경남도]

지난해 12월 EU는 ‘그린딜’을 발표했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공약을 통해 그보다 더 빠르고 근본적인 기후위기 대응 정책을 추진할 것임을 시사했다. 세계적으로 ‘그린 뉴딜’이 핵심 의제로 떠오르며 탄소중립 전환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그 이행을 요구하는 압력도 거세질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제조업 중심의 경남 경제에 위기지만 경남도는 급격한 변화를 오히려 기회로 만들어간다는 복안이다. ‘경남형 뉴딜 워킹그룹’은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줄 정책을 연구하고 발굴하기 위해 출범했다.

워킹그룹은 학계와 유관기관, 민간분야의 전문가 17명으로 구성됐다. ‘스마트 뉴딜’과 ‘그린 뉴딜’ 두 분야로 그룹을 나눠 활동하며, 일자리 창출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함께 달성할 뉴딜 정책과제를 발굴해 제안하게 된다.

이날 회의는 기후위기에 대응하면서 일자리도 창출하는 그린 뉴딜 정책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된 첫 번째 자리다.

회의에 참석한 김 지사는 토론에 앞선 모두발언에서 “경남형 3대 뉴딜의 방향을 설정하고 사업계획을 만든 이후에 상황이 많이 바뀌었다”며 운을 뗐다. 그리고는 “대내적으로는 정부의 한국판 뉴딜에도 그린 뉴딜이 추가되기도 했고, 대외적으로는 그동안 기후위기 대응에 소극적이던 미국이 정권이 바뀌면서 바이든 정부가 기후위기 대응 관련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며 그린 뉴딜과 관련된 환경 변화를 설명했다.

[]
경남도 김경수 지사는 “그린 뉴딜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며 전문가들과 함께 새로운 접근방식의 논의가 이뤄질 것을 요청했다.  [사진=경남도]

이어 “대내외적으로 우리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속도가 빨라질 것이다. 그린 뉴딜과 관련해서는 전례와 다른 상황”이라며, “기존에 준비했던 뉴딜 계획으로는 변화된 환경에 대응하기가 어렵게 됐다”고 강조하고, “변화된 상황에 맞게끔 민간 전문가들과 함께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논의해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한 김 지사는 “그린 뉴딜은 시민 참여나 사회적 경제와 결합시켜나가는 것이 중요한데 이 부분도 같이 고민해봤으면 좋겠다”며 근본적으로 새로운 접근을 주문하기도 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위원들은 경남 주력산업의 경쟁력 약화와 일자리 감소를 우려했다. 경제 구조의 대전환과 이를 촉진하기 위한 특단의 지원방안이 필요하다며 각자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고 그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한편, 경남도는 실무반을 꾸려 워킹그룹과 긴밀하게 협조하고 있다. 제안된 정책과제를 사업화해 경남형 뉴딜 추진계획에 반영할 방침이다. 더불어 경남형 뉴딜사업의 추진상황을 도민들과 공유해 도민들의 정책 체감도를 높여갈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