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산업혁신펀드 1호’ 1,020억 결성완료… 본격 투자개시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1.03.23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혁신 기업에 선제적 투자 확대, 5년간 총 4,000억원 결성 추진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가 AICBM(AI, IoT, Cloud, BigData, Mobile)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공정·제품·서비스 혁신을 추진하는 디지털혁신기업에 투자하는 ‘디지털산업혁신펀드 1호’를 1,020억원 규모로 결성하고 본격적인 투자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산업부, 펀드운용사 및 출자자 등은 3월 22일 ‘디지털산업혁신펀드 1호 결성식’을 열고 향후 펀드 투자 및 운용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산업부]

산업부, 펀드운용사(L&S 벤처캐피탈, 산은캐피탈) 및 출자자(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 등은 3월 22일 ‘디지털산업혁신펀드 1호 결성식’을 개최하고 향후 펀드 투자 및 운용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결성식에서는 펀드 결성 경과보고와 함께 향후 펀드 투자 및 운용전략이 발표됐다.

인공지능 고도화‧빅데이터 처리능력 향상 등 기술의 비약적 성장과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 수요 증가로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그간 산업부는 글로벌 밸류체인(GVC) 재편에 대응하고 산업 디지털전환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기 위한 전략으로 디지털산업혁신펀드 조성을 추진해왔다.

해당 펀드는 당초 결성 목표금액인 800억원보다 220억원을 초과해 결성됐으며, 국내 최초로 디지털산업혁신을 선제적‧전략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공공기관과 민간투자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한데 의미가 크다.

특히 기존 정책펀드가 이미 신기술을 도입해 해당 분야에 종사중인 기업을 투자대상으로 삼은 데 반해, 이번 펀드는 정책펀드 최초로 ‘기획-조달-생산-물류-마케팅’ 등 생산과정 전반에 AICBM 기술을 새롭게 접목하는 기업을 투자 대상으로 구체화해 기업의 새로운 도전에 따른 위험을 분담하는 구조로 설계됐다.

향후 운용사는 AICBM 기술을 접목해 생산공정 및 제품‧서비스 혁신을 추진하는 디지털산업혁신 기업을 적극 발굴하고, 펀드 총액의 60% 이상을 투자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이번에 결성된 디지털산업혁신펀드 1호를 시작으로 우리 산업의 디지털전환 촉진을 위해 총 4,000억원 규모의 디지털산업혁신펀드를 2020년에서 2024년까지 총 5년에 걸쳐 조성할 계획이다.

2021년에도 총 800억원 규모의 디지털산업혁신펀드 2호 조성을 추진할 예정이며, 상반기 중 운용사 선정계획을 공고하고 본격적인 조성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펀드 외에도 총 2조원 규모의 금융지원 협약(신용보증기금, 신한은행)을 통해 디지털전환에 필요한 자금을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산업부 김상모 산업기술융합정책관은 “디지털 산업생태계 전환 및 글로벌 밸류체인(GVC) 재편 속에서 우리 기업의 생존과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디지털산업혁신은 필수요건이 됐다”면서, “우리 산업계가 디지털 전환시대의 위기를 극복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디지털혁신기업 발굴 및 금융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