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보안 솔루션 개발 연구 프로젝트 선도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7.03.13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더스트리 4.0 위한 보안 메커니즘 개발 및 검증

[Industry News 박규찬 기자]  인더스트리 4.0 이나 자율주행차, 스마트 홈 솔루션 등 고가의 커넥티드 제품을 위해서는 업데이트 가능한 보안 메커니즘을 필요로 한다.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는 이러한 보안 메커니즘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ALESSIO 연구 프로젝트를 선도한다고 밝혔다.

업데이트 가능 보안 메커니즘 필요

   
 
     
 

이 연구 프로젝트에는 AISEC(프라운호퍼 응용 통합 보안 연구소), Giesecke & Devrient, Siemens, 뮌헨 공과대학(TUM)과 카를스루에에 소재한 WIBU-SYSTEMS가 참여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2019년 말까지 진행하며 독일 연방 교육연구부(BMBF)에서 약 390만유로의 자금을 지원한다.

IoT로 연결되는 모든 새로운 디바이스가 공격 대상이 될 수 있다. 민감한 데이터와 정보를 충분히 보호하지 못하면 공격자가 이를 포착하고 도용해서 보안 공격을 할 수 있다. 보안상 중요한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결합해서 사용해야 한다. 하드웨어로서 보안 칩은 일종의 금고에 비유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데이터와 보안키를 소프트웨어로부터 차단해서 저장할 수 있는 극히 보호가 뛰어난 영역이다.

하지만 산업용 설비는 수명이 매우 길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는 업체들이 변화하는 새로운 공격 방식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장비나 산업 플랜트에 사용되는 데이터 보호 및 보안 관련 솔루션은 업데이트가 가능해야 한다.

향후 3년간 ALESSIO 연구 파트너들은 이와 같은 임베디드 시스템용으로 업데이트 가능한 보안 솔루션을 개발한다. 이를 위한 한 가지 기법은 하드웨어 기반 보안칩(Secure Element)에 업데이트 가능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복잡한 프로그래머블 로직 디바이스(FPGA)로 된 보안칩(Secure Element)도 개발 중이다. 최종적으로 3개의 실용성을 갖춘 프로토타입을 통해서 이 솔루션의 타당성과 기능성을 확인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