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Energy Earthshots Initiative’ 출범… 넷제로 경제 가속화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1.07.10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래스카 북극권 국립야생보호구역, 석유・가스 개발 중단 선언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에너지 전환에 소극적이었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재임 시절을 지나 적극적인 에너지 전환을 통해 ‘2050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는 조 바이든 행정부가 최근 청정에너지 솔루션 개발 가속화에 나섰다.

에너지경제연구원 세계 에너지시장 인사이트에 따르면, 지난 6월 7일(현지시간) Jennifer M. Granholm 미국 에너지부(DOE) 장관이 ‘DOE Energy Earthshots Initiative’를 출범했다.

‘2050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하는 바이든 행정부가 ‘DOE Energy Earthshots Initiative’ 출범으로 청정에너지 솔루션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사진=utoimage]

이는 2030년까지 더욱 풍부하고 더욱 안정적이며, 적정한 비용의 청정에너지 솔루션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함이다. Granholm 장관은 “부상하는 청정에너지 기술을 더욱 빠르게 대규모로 보급하는 데 있어서 아직까지 남아있는 가장 높은 장벽을 해소함으로써 혁신과 협력, 청정에너지 경제 가속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 위한 것”이라고 ‘Energy Earthshots Initiative’ 목표를 설명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4월 기후정상회의(Leaders Summit on Climate)를 개최하며, 미국이 주요 청정에너지 부문에서 첨단 기술을 선도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번 이니셔티브는 이에 따른 후속 행동이다. Granholm 장관은 당시 기후정상회의에서 미 정부가 학계 및 산업계와 제휴를 통해 수소, 탄소포집, 산업용 연료, 배터리, 태양광에너지 등의 주요 부문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수소(Hydrogen) Shot’

‘Energy Earthshots Initiative’의 첫 번째인 ‘Hydrogen Shot’은 혁신 가속화 및 청정수소 수요 증가를 위해 도전적이면서도 달성 가능한 수소 생산단가 목표를 수립하기 위한 행동이다. DOE는 10년 안에 청정수소 생산단가를 80% 감축해 $1/kg 수준으로 낮추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재생에너지 수소의 생산단가는 $5/kg 수준이나, 이를 80% 낮추고 재생에너지와 원자력, 열전환(thermal conversion) 등을 이용함으로써 수소 수요를 5배 확대시킬 수 있다는 계획이다.

또한, 바이든 대통령의 첫 번째 경제재건 계획인 ‘미국 일자리 계획(American Jobs Plan)’에 청정수소 보급을 위한 체계와 근간을 마련할 것이라는 평가도 얻고 있다. 여기에는 시범 프로젝트 지원도 포함된다.

미국 에너지부는 ‘Hydrogen Shot’ 목표 달성을 통해 미국이 기후위기를 해소하고 바이든-해리스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실현 목표를 더욱 빠르게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동시에 고임금 일자리창출 및 경제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감을 드러냈다.

‘Hydrogen Shot’은 수소 개발 가속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미국 에너지부는 같은 날 수소 개발 가속화를 위해 연구・개발・실증(research, development, and demonstration, RD&D)에 대한 제안을 모집한다고 공표했다.

이번 연구 제안 요청을 통해 미국 에너지부는 △통합 수소에너지 시스템 실험・검증 △‘H2@Scale’ 적용을 위한 리스크 평가와 모델링 △차세대 센서 기술 등 3개 주제를 다루는 공동 RD&D 제안 등을 받고자 한다.

알래스카 주 북부의 ‘북극권 국립야생보호구역(Arctic National Wildlife Refuge, ANWR)’에서 석유・가스 개발을 위한 리스 프로그램과 관련된 모든 활동이 중단된다. [사진=utoimage]

알래스카 보호구역에서 석유・가스 개발 중단

한편, 바이든 행정부는 청정에너지 개발 이외에도 환경보호를 위해 알래스카 주에서 시행되는 석유・가스 개발을 위한 리스 프로그램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중단한다. 알래스카 주 북부의 ‘북극권 국립야생보호구역(Arctic National Wildlife Refuge, ANWR)’ 내에서의 활동 중단을 앞선 1일 발표했다.

이에 따라 ANWR 리스 프로그램(Coastal Plain Oil and Gas Leasing Program)은 ‘국가환경정책법(National Enviromental Policy Act, NEPA)’에 의거해 미 내무부(DOI)가 종합적인 분석을 마치는 시점까지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미 내무부는 Deb Haaland 장관의 명령에 따라 리스 프로그램의 잠재적 영향을 검토하는 동시에 NEPA에 의거해 현행 리스 프로그램의 법적 결함을 해소하기 위해 종합적인 환경영향 분석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미국 ANWR Coastal Plain 위치 [자료=KUAC(2017.12.22), “‘This fight is not over’: Gwich’in, Environmental Groups Vow to Resist ANWR Oil-drilling”, 출처=에너지경제연구원]

미 내무부는 이를 리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업에 해당 사실을 통보할 예정이며, 환경평가 결과에 따라 리스가 재개 또는 무효화되거나 환경영향 완화조치가 추가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첫날 서명한 행정명령에 따라 ANWR 석유 리스 프로그램에 대한 점검을 실시한 결과에 따른 조치다.

북미 최후의 미개발 지역으로 간주되는 ANWR 지역은 오랜 시간 미국 내 주요 논란의 대상으로 자리매김했다. 30년 이상 이어진 ANWR에서의 석유・가스 개발에 대한 논란은 주로 소속 정당에 따라 상반된 의견을 보여 왔다. 공화당과 석유업계는 여전히 해당 지역 탐사권 취득을 확고히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미석유협회의(American Petroleum Institute) Kevin O’Scannlai는 이에 대해 “대부분의

알래스카 주민들도 ANWR 내 시추를 지지한다”고 주장하며, “연방토지와 해역에서의 석유・가스 생산을 감소시키거나 중단시키기 위한 정책은 미국의 안보와 환경개선, 경제력에 피해를 준다는 것이 결국 증명될 것”이라고 성명을 발표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