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계 경쟁력 제고 위한 스마트공장 확산 상호협력 방안 모색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7.05.18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공장 협력약정식 개최... 산업부 장관 초청 중소기업인 간담회

[FA저널 SMART FACTORY 이건오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4월 20일, 중소기업중앙회 본관 이사회회의실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초청 중소기업인 간담회’와 ‘스마트공장 협력약정식’을 개최하고 중소기업계 애로 해소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한 스마트공장 확산의 상호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주형환 장관과 중소기업중앙회 박성택 회장을 비롯해 이노비즈협회 성명기 회장, 중소기업융합중앙회 강승구 회장 등 중소기업계 대표 30여명이 참석해 현장의 목소리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전달했다. 간담회에 앞서 중소기업중앙회와 민관합동 스마트공장 추진단은 ‘스마트공장 보급 촉진 및 자발적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스마트공장 정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중소기업 정책과제 개선사항 건의
|
아울러 중소기업계는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을 위해 조기 소진된 지원사업 예산 확대와 업종별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차별화된 스마트공장 도입 모델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외에도 4차 산업혁명 대비 중소기업 참여 확대방안 강구, 뿌리산업 도제식 전문인력(Maister) 양성센터 설치, 업종공통 기술 애로에 대한 R&D 지원, 보호주의 극복을 위한 중소기업 기술무역 지원 강화,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안전관리법 개선 등 14건의 정책과제와 개선사항을 건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주형환 장관은 “우리나라가 스마트공장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세계 제1의 제조업 생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2025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를 구축하도록 정부에서 적극 지원하겠다”며, “스마트공장 확대에 중소기업인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중소기업중앙회 박성택 회장은 “4차 산업혁명은 피할 수 없는 흐름이 되고 있다”며, “스마트공장에 대한 중소기업계의 높은 관심은 새로운 길에 대한 절박함이자 가능성을 보여준 것으로 생각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번 간담과 협약을 계기로 정부와 중소기업계가 협력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고 중소기업 중심의 공정한 경제생태계 구축의 전환점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