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현재 전기차 사용자를 ‘충전난민’이라고 부를 정도로 충전스트레스가 상당하다.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 차량의 주유 패턴이 아닌 스마트폰과 같은 상시적인 생활충전이 가능해야 한다.”(한국전기차인프라기술 오세영 대표)
“지난해 9월까지 전국 312개 아파트 단지 공용충전기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충전기당 월평균 충전량은 211kWh로 전기료, 통신료를 보전하는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다. 스마트충전 활성화, 시장자율성 강화, 충전관리 프로토콜 권유형 전환으로 경제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클린일렉스 이효영 대표)
전기차 확산에 따른 충전인프라 보급 필요성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충전인프라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충전인프라 산업의 표준화’와 함께 ‘사용자 편의성 위주의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세계배터리&충전인프라엑스포 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전기자동차협회, 인더스트리뉴스, 솔라투데이가 공동주관해 3월 31일 온‧오프라인으로 마련한 ‘2022 전기차 충전인프라 산업전략 컨퍼런스’에서다.
이날 컨퍼런스에는 최근 관심도가 높아진 전기차와 충전인프라 산업을 반영하듯 온‧오프라인으로 1,000여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한국전기자동차협회 김필수 회장의 인사말로 시작한 이날 컨퍼런스는 △전기차 충전인프라 시장전망과 기술동향(시그넷이브이 이충열 이사) △집합건물의 충전설비 구축, 운영과 경제성 분석(클린일렉스 이효영 대표) △전기차 충전산업 표준 및 서비스산업 육성방안 및 발전방향(로지시스 이상천 부문장) △지속가능한 전기차 충전인프라의 확장과 운영방안(한국전기차인프라기술 오세영 대표)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주제강연이 이어졌다.
한국전기자동차협회 김필수 회장(대림대학교 자동차과 교수)은 인사말을 통해 “전기차 판매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충전인프라의 기술 트렌드와 정책도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며, “향후 5년~10년이 충전인프라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집단거주 특징을 보이고 있는 한국에서 먼저 충전인프라 모델을 구축해 글로벌 충전인프라 산업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형 ‘선진 충전인프라 구축 정책’ 절실
‘전기차 충전인프라 시장전망과 기술동향’을 주제로 첫 번째 강연에 나선 시그넷이브이 이충열 이사는 국내외 전기차 충전인프라 시장전망과 기술동향, 기업 비즈니스 모델 구축과 사업화 전략을 소개했다.
이 이사는 “2019년 말 기준 공공 충전인프라 누적 설치는 64만4,500기, 전기차 보급은 595만대로, 공공충전기 1기당 약 9대의 전기차 비율인 상황”이라며, “부지확보 용이성과 설치 보조금 위주의 현재 정책으로는 충전인프라 구축에 한계가 있어, 간선도로변, 주유소 부지 등 사용자 편의성 위주의 인프라 구축과 금융결합형 충전기 설치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이사는 충전서비스 요금 발전방향에 대해 △충전시간, 투자비, 설비위치를 고려한 요금제 △경로, 목적지 등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요금제 △민간 투자유도를 위한 투자비 회수가 가능한 요금제 도입을 제안했다.
‘집합건물의 충전설비 구축, 운영과 경제성 분석’을 주제로 강연에 나선 클린일렉스 이효영 대표는 공동주택 전기차 충전기 설치의무화에 따른 대응전략 등 국내외 충전기 시장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소개했다.
이 대표는 “지난해 9월까지 전국 312개 아파트 단지 공용충전기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충전기당 월평균 충전량은 211kWh로 전기료, 통신료를 보전하는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스마트충전 활성화, 시장자율성 강화와 함께 현재 강제사안인 충전관리 프로토콜을 권유형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세 번째 강연자로 나선 로지시스 이상천 부문장은 ‘충전산업 표준화와 서비스산업 육성방안’을 주제로, 충전인프라 시장개선을 위한 부지발굴, 설치시공, 유지보수 등 전기차 충전서비스 표준화 전략과 고객 애로사항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이 부문장은 “시민참여를 통한 부지발굴을 활용하는 등의 충전인프라 산업의 표준화가 가장 시급하다”며, “부실 설치 업체를 선별하기 위한 등록제나 허가제도 도입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시민 편리를 위해 환경부 산하에 통합콜센터를 운영하고, 설치‧시공 현장점검이 가능한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마지막 강연에 나선 한국전기차인프라기술 오세영 대표는 ‘지속가능한 전기차 충전인프라의 확장과 운영방안’을 주제로 민간 충전사업자 활성화를 위한 충전인프라 생태계 기반 조성방안을 설명했다.
오 대표는 “현재 전기차 소유자를 ‘충전난민’이라고 부를 정도로 충전스트레스가 상당하다”며,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 차량의 주유 패턴이 아닌 스마트폰과 같은 상시적 생활충전이 가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 대표는 “스마트차징 기반의 충전인프라와 충전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전기요금과 전기공급에 대한 개선된 기준이 마련돼야 한다”며, “하나의 전원점에서 다양한 고정형 충전기에 필요한 전기를 공급하는 구조인 ‘복합형 충전서비스’를 도입해, 전기 공급 스케줄 관리가 가능한 스마트 차징 솔루션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주제강연에 이어 마련된 패널토론에서는 한국전기자동차협회 김필수 회장을 좌장으로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 김효정 과장과 협회 박광칠 감사가 패널로 참여해, 전기차와 충전인프라 주요 이슈에 관한 현황과 정책에 관련된 토론을 진행했다.
한국전기자동차협회 박광칠 감사는 “전기차와 충전인프라 기술개발 속도는 급격하게 빨라지고 있는데 반해 사용자 입장에서는 기술개발의 진보가 편리성으로 다가오지 않는다”며, “관련 기업에서 보다 사용자 입장에서 편한 기술을 도입하고 적용해 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 김효정 과장은 전기차 충전인프라 정책 방향으로 ‘사용자 중심의 부지선정’, ‘2024년까지 보조금 지원’, ‘버스‧택시전기차 지원 및 충전인프라 지원’, ‘지자체와 민간산업 지원 및 투자 활성화’를 꼽으며, “앞으로 한국이 주도적으로 선진형 충전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정부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