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 ELECTRIC 조욱동 상무, 과학의 날 ‘대통령 표창’ 수상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2.04.21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사업장, WEF 세계등대공장 선정‧상생형 스마트공장 사업 주도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LS ELECTRIC(일렉트릭)은 자사 생기/소재연구센터 조욱동 상무(연구위원)가 4월 21일 서울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제 55회 과학의 날 기념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LS ELECTRIC 조욱동 상무 [사진=LS ELECTRIC]

조 상무는 LS일렉트릭 청주사업장이 국내 2번째 WEF(세계경제포럼) 세계등대공장에 선정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국가적인 위상을 높였고, 국내 최대 규모의 중소기업 상생형 스마트팩토리 구축 사업을 추진하는 등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에도 기여하고 있다.

세계등대공장에 선정된 청주 1사업장 G동은 부품 공급부터 조립, 시험, 포장에 이르는 전 라인에 자동화 시스템을 구현한 ‘스마트 공장’이다. 청주 사업장이 스마트 공장으로 바뀐 후 이 공장에서 생산하는 저압기기 라인 38개 품목의 1일 생산량은 기존 7,500대 수준에서 2만대 수준으로 확대됐다. 또한 에너지 사용량은 60% 이상 절감됐으며 불량률도 7PPM(Parts Per Million, 100만개 중 7개)으로 급감하면서 생산효율이 크게 개선됐다.

조 상무는 이와 함께 지난 2016년 탄소나노튜브(Carbon Nanotube, CNT)를 적용한 ‘Cd(카드뮴)-Free 전기접점’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으며, 이를 스위치와 릴레이, 전자개폐기, 차단기 등 자사 제품에 적용, 상용화에도 성공한 바 있다. 그 결과 기존 전기접점 대비 ‘은’ 함량을 대폭 저감해 원자재 가격변동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었으며 특히 국내외에서 지난 수십년 간 전기접점이 개발된 사례가 없는 측면에서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제조 원천기술을 확보하는 성과를 만들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는 또한 3F(Feel, Fit, Finish) 관점 소재‧금형‧사출 분야 역량을 확보하는 데 주력, 사용자 측면의 인간공학적 배려, 환경과의 조화, 자원절약과 재활용, 고품질의 디자인을 구현하며 LS일렉트릭 제품 디자인의 아이덴티티를 확장한 결과 세계 3대 디자인어워드인 iF Award에서 해마다 수상하며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조 상무는 “스마트팩토리의 고도화와 확산, 전력기기 소재 기반 기술 역량을 강화하는 데 노력을 기울인 것을 인정받게 돼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에 매진해 글로벌 마켓에서도 통하는 LS일렉트릭, 기술 기반의 스마트팩토리로 발돋움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