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국가산단, 첫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단으로 지정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2.07.07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9년까지 총 180MW 태양광 발전설비 조성, 2040년 RE100 실현 목표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와 새만금개발청(청장 김규현)은 ‘새만금 국가산업단지(5・6공구)’를 국내 최초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로 지정했다고 7월 7일 밝혔다.

새만금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단 개요 [자료=새만금개발청]
새만금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단 개요 [자료=새만금개발청]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는 신규 산업단지를 에너지 사용 최소화 및 재생에너지 공급 확대, 기업 생산지원 인프라 구축, 쾌적한 정주여건 등 미래형 산업단지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스마트그린 산업단지에 선정되려면 입주기업과 기반시설·주거시설·지원시설 및 공공시설 등의 디지털화, 에너지 자립‧친환경화를 실현해 온실가스 배출량의 25% 이상 감축이 필요하다.

새만금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는 2029년까지 건물 옥상(주차장 등) 30MW, 선도사업 30MW, 추가조성 120MW를 통한 총 180MW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조성할 예정이며, 2040년까지 수상태양광과 연료전지 발전 등을 활용해 RE100을 실현할 계획이다.

산업단지에 적용 예정인 신산업‧신기술로는 에너지 데이터를 수집·활용·모니터링을 통해 에너지 자립률을 제고하는 에너지통합플랫폼과, 신재생 전원의 간헐적 특성과 변동성을 보완하기 위해 에너지 저장장치(ESS)를 기반으로 독립적으로 전력과 에너지를 운영할 수 있는 마이크로그리드(독립 전력망)를 적용할 예정이다.

새만금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 목표 및 추진전략 [자료=새만금개발청]
새만금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 목표 및 추진전략 [자료=새만금개발청]

석탄 화력 발전소의 무탄소 연료전환을 위해 연소 후에도 이산화탄소가 배출되지 않는 암모니아 혼합연소를 활용해 온실가스 저감과 친환경 열에너지 공급도 추진한다. 

또한 산단 내 각종 정보의 실시간 수집·모니터링을 통해 위험 상황을 즉각 감지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디지털트윈 기반 스마트 통합안전시스템, 드론관제 등도 구축한다. 

국토교통부 윤영중 산업입지정책과장은 “새만금 시범산단은 단지 내 재생에너지를 확대하고 에너지 효율을 향상해 에너지 자립 및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사업”이라며, “교통·물류 등 인프라의 첨단화를 통해 입주 기업의 생산성을 제고하고 혁신을 선도하는 등 산업단지의 체질개선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딛는 것으로, 앞으로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조성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