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건축물 전력자립률 향상 위한 노력 이어간다… 도심형 신재생E 보급 총력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2.09.0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IPV 활성화, 시장성 개선 위한 국가 차원 지원 필요”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서울시는 ‘스마트에너지 도시’ 건설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월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2022~2026년)을 발표하고, ‘서울비전 2030’ 아래 도심 환경에 최적화된 신재생에너지 보급 및 확대를 추진 중인 서울시는 다양한 사업전개로 건물의 전력자립률 향상을 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서울시 녹색에너지과 임미경 과장은 “서울시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화석연료를 줄일 수 있도록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라며, “수많은 건축물이 밀집된 도심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해 ‘가성비’ 있는 신재생에너지원이 서울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녹색에너지과 임미경 과장은 “연료전지, 지열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원 보급 및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수많은 건축물이 밀집된 도심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해 ‘가성비’ 있는 신재생에너지원이 서울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에너지 도시’ 건설을 통해 서울시가 실현하고자 하는 1차 목표는 탄소중립 달성이다. 정부의 ‘2050 탄소중립’ 로드맵에 발맞춰 다양한 사업을 전개 중인 서울시는 지난해 국내 도시로는 처음으로 ‘2050 온실가스 감축 추진계획’을 도시기후리더십그룹(C40)에 제출했다.

온실가스 배출의 94%를 차지하는 건물, 수송, 폐기물로 인한 배출을 선제적으로 줄이고 도시숲을 확대해 배출된 온실가스를 흡수하며,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겠다는 계획이다.

2022년 6월 기준, 인구 949만 4,807명의 우리나라 제1도시이자 수도인 서울은 많은 인구에 걸맞게 수많은 건물이 들어서있다. 때문에 전체 온실가스 중 가장 많은 비중을 건물이 차지한다.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68.8%가 건물에서 발생한다.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건물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의 획기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서울시가 BIPV에 주목하는 것도 여기서 기인한다.

임 과장은 “에너지 수요처인 도심 속 유휴부지에서 에너지를 생산해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 실용적인 발전사업”이라며, “미관을 해치지 않고 전기 생산까지 가능한 BIPV는 도심에 적합한 신재생에너지원으로 고려할 수 있는 선택지 중 하나로, 서울시는 민간 보급, 실증 후 시범사업 등 BIPV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가장 선도적으로 BIPV 활성화를 지원하는 지자체다. 2020년부터 전국 지자체 최초로 BIPV 민간 보급사업을 추진해왔다. 건물 옥상이나 발코니, 베란다 등에 고정하는 기존 태양광설비에서 벗어나 신기술 태양광 시장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또한, 지난해 5월에는 태양광 신기술 실증단지를 조성해 1년여가 넘는 시간 동안 상용화를 위한 실증을 진행해왔다.

이에 서울시 녹색에너지과 임미경 과장을 만나 그동안 서울시가 추진해온 BIPV 지원사업 과정과 향후 계획, BIPV 활성화를 위한 조언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서울시청 서소문1청사에 설치된 컬러 BIPV. 에스지에너지의 제품이 사용됐다. [사진=서울시]

2020년부터 진행한 BIPV 민간 보급사업의 진행상황은?

서울시는 서울시 에너지 구조의 환경친화적 전환과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기 위해 그동안 강남구, 서초구, 양천구에 소재한 4개 건물에 BIPV 적용을 지원해왔다. 또한, 최근 구로구 1개소에 BIPV 설치가 진행 중이며, 지금까지 총 22억원을 지원해왔다. 올해 역시 총 15억원 규모로 보급사업을 진행 중이다.

BIPV 민간 보급사업에 선정된 이들에게 디자인형은 설치비의 최대 70%, 신기술형은 최대 80%의 설치비를 지원하고 있다. 이렇게 설치된 BIPV는 설치용량에 따라 에너지절약 효과를 제공하고, 신청자가 원하는 다양한 BIPV 모양·색상 등 디자인을 설계에 반영해 건물 외관의 미적효과 개선을 제공해왔다.

보급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BIPV 전문기업 및 대상 건물을 선정하는 기준은?

BIPV 시공사의 경우, 1차적으로 본사 또는 지사가 서울시에 소재한 기업으로 태양전지 모듈 제조기업에게 요구되는 필수 제조설비를 모두 보유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종합건설면허 및 전기공사업 면허를 보유하거나, 전문건설면허 및 전기공사업 면허를 보유한 기업이어야 한다.

참여제안서가 접수되면, 서울시는 정량평가·정성평가를 통해 심사를 진행한다. ‘정량평가’ 기준은 참여기업의 기술인력 수, 기업 신용평가 등이 있으며, ‘정성평가’ 기준은 사업계획, 디자인 평가, 성능평가 등 3개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정성평가는 전문가로 구성된 제안서평가위원회를 통해 이뤄진다. 참여제안서상에 입지 적정성, 설계 내역의 타당성, 안전 기능 고려 여부, 효율성 등 합리적인 BIPV 설치계획을 수립한 신청자 및 참여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서울시 건물일체형태양광(BIPV) 보급 사례

BIPV 설치가 완료된 건물의 사후관리는? 지원사업 이후, 문제가 발생한 사례가 있는지?

서울시는 기본적으로 민간 보급사업을 통해 BIPV가 설치된 건물에 대해 5년간 연 1회 이상 정기점검을 실시토록 하고 있다. 아직 보급사업을 시작한지 3년여가 지났기 때문에 4개소에 대한 A/S 등 사후관리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금껏 고장, 민원 등 단 한 건의 문제도 발생하지 않았다. 앞으로도 유지관리와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기점검 등 철저한 사후관리를 진행할 계획이다.

최근 BIPV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보급사업 참여 신청자들도 많을 것 같은데, 경쟁률은?

중앙 정부나 산하기관 등에서 서울시 지원사업에 대해 높은 관심을 나타내며, BIPV에 대한 달라진 체감을 느낄 수 있는 상황이다. 이에 반해 보급사업 참여경쟁률은 다소 미비한 편이다. 매 공고마다 약 3~4개 기업들이 참여를 신청하고 있다.

기업들의 참가율이 낮은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아무래도 BIPV의 시장성이 다른 신재생에너지원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아직까지는 지열, 수열 등 타에너지원과 비교하면, 다소 비싸다는 인식이 있다. 또한, 해가 떠 있는 시간만 발전하는 태양광에 비해 24시간 가동되는 지열, 수열 등의 신재생에너지원이 건물의 전력자립률 향상에 더욱 효율적이라는 인식도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그렇다면 보급사업에 기업의 활발한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조언은?

현재 BIPV 전문기업들은 대상건물을 물색해 협의 후, 서울시 보급사업에 참여를 신청하고 있다. 예상보다 참가신청이 많지 않은 것도 대상건물과의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순수하게 소비자 입장에서만 생각했을 때, 이들이 BIPV 보급사업에 많이 참여하지 않는 이유는 비용적인 부분이 크다고 본다. 앞서 말했듯, 다른 신재생에너지원과 비교시 비용, 효율 부문에서 BIPV의 시장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하는 이들이 많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상황 개선을 위해, BIPV를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라도 시장성이 개선될 필요가 있다. 비용, 에너지 효율성 등에서 괄목할만한 성과가 이뤄져야 BIPV 보급이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BIPV의 시장성 개선을 위해 필요한 노력은?

건물의 전력자립률 향상을 위해서는 적재적소에 BIPV를 보급하는 방안도 지속적으로 고려돼야 한다. 이를 위해 기업들은 기술개발을 통해 컬러, 질감 등 미적 부문에서 많은 발전을 이뤄냈고, 안정성 부문에서도 지속적인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서울시 역시 이에 발맞춰 지난 3년간 지속적인 보급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건물의 탄소배출량 감소를 유도할 지원사업을 지속할 계획이다. 그러나 BIPV를 보편적, 대중적으로 보급할 수 있는 수준까지 기업 및 지자체만의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다. 결국 중앙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 R&D를 통한 기술개발 등 정부 주도의 시장성 개선 노력이 이뤄져야 상용화 수준까지 BIPV 시장성을 개선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서울에너지공사 태양광 신기술 실증단지 관리동(위)과 발전동(아래)에 설치된 컬러 BIPV 제품들. 지난해 5월 준공된 태양광 신기술 실증단지에는 16개 기업이 참여해 컬러BIPV, 건축BIPV, 도로태양광, 방음벽 등 15개 기술 검증을 진행했다. [사진=서울시]

서울에너지공사, 서울기술연구원 등과 BIPV 실증단지를 조성해 성능 검증도 진행 중이다. 실증사업 진행과정은?

지난해 5월 준공된 태양광 신기술 실증단지에는 16개 기업이 참여해 컬러BIPV, 건축BIPV, 도로태양광, 방음벽 등 15개 기술 검증을 진행했다. 15개 기술에 대한 실증 이후에는 서울기술연구원 등 전문기관의 기술검증과 성능평가를 거쳐 우수기술을 선정하고, 이들 기술에 성능확인서를 발급해 상용화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현재 성능확인서 발급 절차가 진행 중이다.

내년부터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의무대상이 기존의 연면적 1000㎡에서 500㎡ 이상으로 강화되고, 공공 공동주택 30세대 이상에 적용 의무화 시기가 2025년에서 2023년으로 2년 단축되는 등 제도에 변화가 발생한다. 이에 따른 서울시의 대응방안은?

서울시는 올해 1월, 서울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을 통해 저탄소건물 100만호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공공건물에 선도적으로 제로에너지건물을 적용하고자 정부보다 2년 앞선 2021년부터 500㎡ 이상 서울시 신축 공공건물에 제로에너지건물을 의무화해 추진 중이며, 2023년부터 30세대 이상 공공 공동주택도 제로에너지건물을 의무화할 계획이다.

올해 9월에는 민간 신축건물에 대해서도 「서울시 녹색건축물 설계기준」 개정을 통해 정부보다 1~2년 앞당겨 제로에너지건물 인증의무를 추진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BIPV 지원사업에 있어 변화는?

서울시의 최우선 목표는 서울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약 67%를 차지하는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기 위해 도심 여건에 적합한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있다. BIPV 활성화는 이를 위한 하나의 방안이다. 2020년부터 이어지고 있는 BIPV 지원사업의 경우, 현재까지는 기존의 사업규모를 이어갈 계획이다.

시의 사업은 공공재원으로 진행되는 만큼, 시민들의 세금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느냐를 항상 염두하고 있어야 한다. 때문에 특정 신재생에너지원에 대한 지원사업에 집중하기 보다는 효율적으로 건축물의 에너지자립률 향상을 돕는 신재생에너지원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서울시 녹색에너지과의 향후 계획 및 목표는?

앞서 말했듯,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화석연료를 줄일 수 있도록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21년 기준 4.3%(0.8GW) 수준에 머물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2026년 12.6%(1.6GW), 2030년 21%(2.4GW)까지 끌어올릴 계획을 세웠다.

신재생에너지 보급률 향상은 지열, 수열, 소수력, 연료전지, 태양광 등 다양한 에너지원의 균형 있는 보급으로 충족시킬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화석연료를 대체해 건물 냉·난방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 지열은 재정투자, 민간융자지원, 신축의무화를 통해 600MW 설치하고, 수열은 대규모 도시개발사업 등 신축건물을 중심으로 305MW를 공급할 계획이다.

소수력의 경우, 한강 잠실수중보(잠실대교 북측)와 정수시설 배관망 낙차를 활용해 연료비 없이 24시간 상시 가동할 수 있는 소수력 발전에도 나선다. 2030년까지 총 5MW 규모의 발전시설을 구축해 안정적으로 전력을 생산한다.

또한, 서울시는 올해 물재생센터 등 공공시설에 53MW 규모의 연료전지 보급을 추진하고, 2030년까지 공공 유휴부지 발굴 및 민자 투입으로 600MW까지 확대한다. 기존의 주유소에 연료전지, 태양광을 설치해 직접 전기를 생산하고, 전기차 충전시설까지 갖춘 ‘종합에너지스테이션’을 2030년까지 서울시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처럼 서울시는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효율적, 합리적인 신재생에너지원을 보급해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하고 있다. 녹색에너지과는 이러한 서울시의 행보가 올바른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