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머티리얼, 이차전지 시스템 엔지니어링 대규모 공급계약 체결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3.02.14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워넥스트에너지로부터 433억 수주… 2021년도 매출 136% 해당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이차전지 토털솔루션 기업 탑머티리얼(대표 노환진)이 미국 아워넥스트에너지(이하 ONE)로부터 이차전지 시스템 엔지니어링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14일 밝혔다. 총 수주 금액은 약 432.7억원, 미화 3422만3,000달러로 탑머티리얼의 2021년 매출 대비 135.6%에 달하는 대규모 공급계약이다.

탑머티리얼이 미국 아워넥스트에너지로부터 432억원 규모의 이차전지 시스템 엔지니어링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사진=탑머티리얼]

미국 미시건주에 소재한 ONE은 애플의 자율주행차인 ‘타이탄’ 프로젝트 리더 출신들이 설립한 회사다. BMW벤처 펀드 및 빌 게이츠가 설립한 브레이크스루 에너지(Breakthrough Energy) 벤처 펀드로부터 투자를 받은 바 있으며, 현재는 미국 정부의 대규모 지원 하에 미시건주에 전기차 20만대 분량의 배터리 생산공장 ‘ONE Circle Factory’ 설립을 추진 중이다.

탑머티리얼 관계자는 “지난해 11월 ONE으로부터 프로토타입 라인 엔지니어링을 수주한 데 이어 이번에 1기 양산라인에 해당하는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수주했다”며, “향후 제조 라인 증설에 따라 수 천억원의 추가 수주 역시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양사는 이번 프로젝트 외에도 향후 리튬인산철 및 하이망간계 양극재 생산을 위한 미국 현지 합자공장 설립 등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배터리 소재의 일정 비율을 미국에서 생산해야만 보조금을 지급하는 미국 정부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응하기 위해서”라고 전했다.

2022년 10월 코스닥에 상장한 탑머티리얼은 이차전지 생산 공장 건설 관련 토털솔루션을 제공하는 시스템 엔지니어링 사업을 토대로, 차세대 양극재 및 전지 시스템 개발에도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지난해 충북 아산시에 전극 생산공장을 완공하며 본격적인 사업 다각화를 진행 중이다. 코스닥 상장사인 이차전지 자동화시스템 전문기업 코윈테크가 대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