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배터리 업계와 ‘제4차 통상현안대응반’ 회의 개최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3.11.17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중·EU 등 주요국 배터리 관련 통상정책 대응방안 마련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산업부는 11월 16일, 배터리 협회 및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 배터리업계와 ‘제4차 통상현안대응반’ 회의를 개최하고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관련 경과 및 대응계획 △유럽연합(EU) ‘배터리법’ 입법 동향 △중국 흑연 수출통제 동향 및 대응계획 등 주요 통상현안을 논의했다.

산업부가 배터리 업계와 개최한 ‘제4차 통상현안대응반’ 회의서 양병내 통상차관보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산업부]

최근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등 주요국들은 배터리, 반도체 등 첨단산업 공급망을 국가 안보적인 차원으로 접근하고 있는바, 자국에 유리한 방향으로 첨단산업 공급망을 재편하기 위해 다양한 통상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은 지난 3월 ‘인플레이션 감축법’상 세액공제를 받기 위한 친환경 차 배터리 요건 등을 규정한 잠정 지침을 발표했으며, 연내 최종 지침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정부는 우리 기업이 문제없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도록 △해외 우려 기관(FEOC) 규정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 범위 등 남은 쟁점에 대해 업계 의견을 바탕으로 미국 측과 지속해서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유럽연합(EU)은 지난 8월 발효된 ‘배터리법’에 대한 하위법령 제정을 준비 중이다. 정부는 ‘배터리법’에서 새로 도입되는 배터리 탄소발자국 및 재생원료 사용의무 등 환경 관련 규정에 대한 우리 기업 준비현황을 점검했으며, 앞으로 ‘배터리법’ 하위법령 제정 과정에서도 기업들과 함께 긴밀히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난달 흑연에 대한 수출통제조치를 발표(12월 1일 시행)한 중국에 대응해 우리 정부는 발표 당일인 10월 20일 긴급회의를 시작으로 민관합동 수급대응회의, 배터리업계 간담회 등을 통해 대응방안을 점검했다. 지난 11월 5일에는 한(韓)산업부 통상차관보-중(中)상무부 부부장 면담을 통해 한국기업들의 우려를 전달하고 한중 통상당국 간 협력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앞으로도 산업부는 중국 상무부와 협력해 우리 배터리 기업에 대한 우려 해소 방안을 공동으로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양병내 통상차관보는 “통상현안대응반을 통해 미·중·유럽연합(EU) 등 주요국의 배터리 관련 통상정책에 대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우리 업계의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라며, “배터리업계에서는 논의된 대응방안을 차질 없이 실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