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엡손, 하이엔드 스카라 로봇 ‘GX-B 시리즈’ 출시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3.12.31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GX 시리즈’ 대비 가반중량·구동범위 업그레이드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한국엡손(이하, 엡손)이 고속·고정밀 작업에 특화된 하이엔드 스카라로봇 ‘GX-B 시리즈’를 출시했다.

한국엡손의 하이엔드 스카라로봇 ‘GX-B 시리즈’ [사진=엡손]

신제품은 엡손 ‘GX 시리즈’의 업그레이드 모델로, 고속 P&P(Pick and Place), 조립, 라벨링 등 고속의 정밀함을 요하는 작업에 최적화된 성능을 갖췄다. 전자전기, 반도체, 2차 전지, 태양광 셀, 전장 부품 등 기술집약적 산업군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이엔드 스카라로봇 ‘GX-B’의 가반중량은 △4kg, 8kg, 10kg, 20kg까지, 로봇 암 길이는 △ 250mm부터 최대 1000mm까지로 다양한 제조업 현장에 대응하도록 확대됐다. 엡손의 독자적인 자이로플러스 테크놀로지(Gyroplus Technology) 탑재로 고속에서 잔류 진동을 낮춰 택트타임(Takt Time, 제품 한 개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기존 모델 대비 강화된 안전성도 특징이다. △PL=d, 카테고리3 등급의 안전 기능 인증으로 사용자를 비롯한 주변 환경을 보호하는 등 안전한 작업환경을 제공한다. 신규 컨트롤러 RC700-E와 대응하는 모델로, 기본적으로 △STO(안전 토크 차단), △SS1(안전 정지), △안전 입출력(Safety I/O) 기능이 탑재됐다. 유상옵션으로는 로봇의 속도를 모니터링해 안전 기준을 초과하면 움직임을 제한하고 정지시키는 기술인 △SLS(안전 속도 제한), 그리고 로봇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감시해 특정 위치나 영역을 벗어나면 움직임과 작동을 제한하는 △SLP(안전 위치 제한) 기술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OPC UA(Open Platform Communications Unified Architecture / 개방형 플랫폼 커뮤니케이션 통합 아키텍쳐) 로봇 통신 프로토콜을 지원해 산업용 로봇의 IIoT(산업용 사물인터넷) 기능을 바탕으로 운영 효율성을 제고했다. OPC UA는 공장 내 장비 및 시스템의 연결성을 강화해 신속한 데이터 관리 및 디지털 트윈닝으로 실시간 모니터링 등을 통해 유연한 제조 환경 조성에 효과적이다.

한국엡손 관계자는 “GX-B 시리즈는 엡손이 산업용 로봇 분야에서 지난 40년간 쌓아온 노하우와 기술을 집약해 만든 제품”이라며 “품질 및 제조 경쟁력 향상을 위해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추진하는 기업에 꼭 필요한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