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자율제조 월드 콩그레스 : AMWC 2024’가 오는 6월 11일(화) 서울 코엑스(COEX) 1층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다. AMWC 2024는 ‘Self-Knowing, Self-Running, Self-Distributing’를 부제로 △인공지능 △지능형 센서 △디지털 트윈 △스마트 머신비전 △지능형 로봇 △스마트팩토리 제조 솔루션 등 미래 자율생산 공장을 구축을 위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기존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에 AI 기술을 접목한 엣지 AI(Edge AI)는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산업용 IoT 분야 리더인 어드밴텍(Advantech)은 현재 엣지에서 진행하는 데이터 수집부터 제어, 분석 및 모니터링까지 전 영역을 포괄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대만을 본사로 둔 어드밴텍은 지난해 창립 40주년을 맞았으며, 전 세계 27개국에 진출해 약 9,000명에 달하는 임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다양한 사업영역 중에서도 산업용 PC 분야에서는 42.5%라는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며 글로벌 1위로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기술 노하우 및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산업용 AIoT 분야 리더로도 인정받고 있다.
한국지사인 어드밴텍케이알은 서울·인천·청주·부산에 사무실 및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총 13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어드밴텍케이알 최수혁 상무는 “어드밴텍은 엣지부터 클라우드까지 전체 아키텍처를 포괄하는 토털 프로바이더(Total provider)”라며, “데이터를 가장 효율적으로 수집·분석해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정밀하고 유연한 모니터링, 제어 및 협업이 이뤄져 전반적인 생산성을 향상하고자 하는 수요에 대해 적극 대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산업 효율성 향상에 주력”
어드밴텍이 공급하는 제품은 제조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드밴텍은 공장 설비나 터빈 같은 디바이스에서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해 연산 처리하는 엣지 IoT 장비부터 게이트웨이, 클라우드 컴퓨팅까지 전체적인 아키텍처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어드밴텍은 물류·에너지·교통 등 다양한 산업 전반에서 사용자 요구에 맞는 제품을 공급 중이며 장치와 시스템간 원활한 소통을 촉진해 보다 정밀하고 유연한 모니터링, 제어 및 협업이 이뤄지도록 지원하고 있다.
최수혁 상무는 “어드밴텍이 현재 가장 주목하고 있는 분야는 AI이며, 엣지 단에서 기존 어드밴텍 디바이스가 AI와 만났을 때 내는 시너지를 통해 산업에 대한 효율성을 향상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비전 시스템을 활용해 제조 현장 내 AOI(자동 광학 검사)에 활용하거나 AMR에 적용해 물류 시스템을 개선하는 등 다양한 글로벌 적용 사례를 자사는 이미 보유하고 있다”고 자부했다.
엣지 AI 생태계 확장 위한 노력 지속
엣지 AI 분야 선두인 어드밴텍은 올해 하반기에도 지속적인 사업 확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관련 생태계 전체가 발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력으로 보인다. 어드밴텍은 파트너들과 함께 엣지 AI 및 엣지 컴퓨팅 기술을 스마트 교통, 안전 감시와 AMR 분야 등에 적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올해 하반기에는 AI 분야에 초점을 맞춘 행사도 개최할 예정이다. 관련 행사는 해당 분야 생태계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을 목적으로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게 목표라는 게 어드밴텍의 설명이다.
자율제조 위한 엣지 AI 솔루션 선봴 계획
한편 어드밴텍은 ‘AMWC 2024(자율제조 월드 콩그레스)’에 참가해 ‘제조 환경 자동화에서의 AI 도입과 엣지 AI가 수행하는 역할’에 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어드밴텍은 데이터 수집부터 엣지 컴퓨팅까지 엣지 AI가 자율제조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이에 어드밴텍은 다양한 엣지 AI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어드밴텍이 제공하는 제품은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우선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한 리모트 I/O 제품인 ADAM과 DAQ, USB 제품이 있다. 관련 제품들은 △MQTT △SNMP △RESTful API △Modbus/TCP △Azure △AWS △OPCUA 등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엣지 컴퓨팅에 필요한 정확한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지원한다.
엣지에서 서버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네트워크 제품도 공급 중이다. 어드밴텍에 따르면 관련 제품군은 플러그 앤 플레이로 간편한 설치 및 조작이 가능하다. EKI-1000 및 EKI-2000 시리즈에 해당하는 언매니지드 스위치와 함께 보다 안전한 이중화, 최단 복구 시간을 통해 네트워크 인프라에 대한 신뢰성을 보장하는 EKI-7000 시리즈 매니지드 스위치가 관련 제품에 포함된다.
주력으로 제공 중인 엣지 컴퓨팅 제품으로는 엔비디아 젯슨 오린 기반 ‘MIC-711’ 및 ‘MIC-733’ 제품이 있다. 그중 MIC-711-OX 제품은 팬리스 콤팩트 디자인을 갖추고 있으며, NX 기반으로 데이터 처리 속도 단위 100 TOPS까지 처리할 수 있다. 어드밴텍은 관련 제품은 스마트 제조와 교통, 물류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