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헝가리 부다페스트 리스트 페렌츠 국제공항(BUD)은 2019년 1,600만명의 승객이 이용한 중요한 허브로, 공항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코파데이타(COPA-DATA)의 zenon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도입했다.
기존 제어 및 SCADA 시스템이 노후화되고 표준화되지 않은 상황 속에 zenon을 통해 시스템 통합과 엔지니어링 단순화를 목표로 했다.
부다페스트 공항은 여러 차례 현대화 과정을 거쳤지만, 이로 인해 다양한 이기종 시스템이 혼재돼 있는 상황이었다. 기존에는 여섯 종류의 SCADA 시스템을 운영하며 특히 수하물 취급 시스템에서는 네 종류의 SCADA 시스템이 혼용되고 있었다.
제어 시스템 그룹 책임자인 Géza Kulcsár는 “운영 및 모니터링 용도로 여섯 종류의 SCADA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기존 시스템은 다양한 통합업체에 의해 구축돼 인터페이스와 시각화 방식이 제각각이었다. 이는 실무자들에게 부담을 주고 교육 및 유지보수에 많은 시간을 소요하게 했다. 일부 시스템 공급업체의 폐업이나 직원 퇴사로 인해 지원이 어려운 상황도 발생했다.
Géza Kulcsár는 “상대적으로 간단한 작업인 운영체제 업데이트조차 엄청난 난관이었고, 시스템이 주기적으로 고장이 났다”고 전했다.
이에 부다페스트 공항은 zenon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도입해 표준화 작업을 진행했다. 첫 단계로 AGLS(공중-지상 등화 시스템) 제어 시스템을 개선해 3만개의 데이터 포인트를 zenon으로 총괄하는 제어 시스템을 구축했다.
Géza Kulcsár는 “외부 도움 없이도 AGLS 전체를 전환하는 데 단 6시간밖에 걸리지 않았고, zenon의 개방성과 사용 용이성 덕분에 모든 면이 순조로웠다”고 전했다.
부다페스트 공항의 관제 시스템 엔지니어들은 zenon의 유연성을 높이 평가했다. zenon은 400개 이상의 타사 시스템 및 컴포넌트의 네이티브 드라이버와 인터페이스를 지원해 다양한 제조업체의 PLC, 드라이브 및 센서를 쉽게 통합할 수 있다.
또한 zenon 프로젝트 설계 옵션도 유연해 Smart Object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다양한 기능을 쉽게 구현하고 조정할 수 있다. 이는 시스템의 운영 및 유지보수를 중앙에서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게 했다.
zenon 기반 솔루션은 일상적인 운영에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라는 점이 입증됐다. 시스템 안정성이 눈에 띄게 향상됐으며, 설정 조정 및 변경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도 크게 줄었다.
Géza Kulcsár는 “현재 단 7명으로 구성된 팀이 모든 기술을 직접 운용할 수 있다는 것이 zenon의 최대 장점”이라며, “덕분에 COVID-19 팬데믹 기간에도 매끄럽게 운영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