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non 10’ 출시한 코파데이타, 에너지 인프라 디지털화 및 안전한 연결 지원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1.05.20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enericNET 탑재로 IoT 프로토콜 통합 단순화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코파데이타(COPA-DATA)가 최근 소프트웨어 플랫폼 ‘zenon 10’을 출시하며, 기업의 제조 및 에너지 부문에 산업용 IoT 및 디지털화 구현 지원에 나섰다.

소프트웨어 제조기업인 코파데이타는 OT와 IT의 개념을 융합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zenon’을 공급하며, 생산 및 에너지 부문에 관한 자동화 및 디지털화를 지원해왔다. 최근 새롭게 출시한 ‘zenon 10’은 zenon 플랫폼의 올인원 버전으로, IT에 프로덕션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게 한다.

코파데이타가 zenon 10 출시를 통해 기존 시스템 환경을 관리하는 경우를 포함해 발전소, 또는 변전소와 같은 지역 에너지 인프라 운영을 보다 쉬운 디지털화 및 지역 또는 국가 통제 센터에 대한 안전한 연결성을 지원한다. [사진=코파데이타]

에너지 부문 위한 ‘zenon 10’ 주요 기능

에너지 부문은 보안, 네트워킹 및 재생 가능 에너지원에 대한 에너지 생성 및 공급을 추구하는 전 세계적인 변화에 따라 형성된다.

코파데이타의 에너지 산업 전문가 슈테판 후프나글(Stefan Hufnagl)은 “zenon 10의 새로운 기능은 기존 시스템 환경을 관리하는 경우를 포함해 발전소, 또는 변전소와 같은 지역 에너지 인프라를 운영하는 자사의 고객들에게 보다 쉬운 디지털화 및 지역 또는 국가 통제 센터에 대한 안전한 연결성을 지원한다”고 소개했다.

zenon 10에는 산업 관련 프로토콜의 상호 작용을 빠르고 쉽게 구성하는 검증된 프로세스 게이트웨이에 대한 새로운 통합 엔지니어링이 포함된다. 이는 DNP3 아웃스테이션(DNP3 Outstation) 및 MODBUS 게이트웨이의 통합 구성으로 시작되며, 향후 더욱 많은 기능들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다양한 게이트웨이 제공은 에너지 산업을 위해 고안된 zenon 10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zenon 10의 ICCP 프로세스 게이트웨이는 IEC 62351 안전 표준에 따라 TLS 암호화를 기반으로 여러 배전 관리 시스템과의 결합을 지원한다.

변전소 자동화를 위한 중요한 프로토콜 표준 IEC 61850은 광범위하게 확장됐다. zenon 10에서 개방형 충전 통신 프로토콜(OCPP) 드라이버는 zenon을 충전소(CSMS)의 관리 시스템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드라이버로 제공된다. 이를 통해 안전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전기 자동차용 충전소들을 스마트하게 연결할 수 있게 된다.

zenon 10은 개방형 충전 통신 프로토콜(OCPP) 드라이버를 통해 안전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전기 자동차용 충전소들의 스마트한 연결을 가능케 한다. [사진=코파데이타]

에너지 부문에 대한 IoT 애플리케이션 사용을 위해 설계된 zenon 10의 신규 기능에는 GenericNET 드라이버가 있다. GenericNET는 MQTT, AMQP 또는 REST 웹 서비스와 같은 중요한 IoT 프로토콜의 통합을 단순화시킨다.

GenericNET 드라이버의 .NET API를 사용하면, 타사 프로토콜을 쉽고 안전하게 구현할 수 있다. zenon 10은 RADIUS를 사용한 인증을 지원하므로, 완벽하게 통합된 인증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

코파데이타는 최신 zenon 릴리스에 이어 정기적으로 애플리케이션 세트를 공개한다. 이러한 패키지는 특정 애플리케이션 사례를 지향하며, 가장 빠른 프로젝트 엔지니어링을 가능하게 하는 데모 애플리케이션, 준비된 스마트 오브젝트(Smart Objects) 및 템플릿을 포함한다.

서브스테이션 HMI 애플리케이션 세트(Substation HMI Application Set)는 이미 사용 가능하며, 모든 규모의 PV 시스템에 대한 신속한 시운전 및 효율적인 유지 보수를 돕기 위한 새로운 SCADA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세트(Application Set)가 곧 출시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