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충전인프라 구축 및 운영, 멤버십 관리 등 토털 서비스 제공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7.10.26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ICT, 내년도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가정용 충전 인프라 구축

[Industry News 최홍식 기자] 포스코ICT가 2018년도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구매 고객을 위한 가정용 충전기 공급과 운영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포스코 ICT의 전기차 충전 플랫폼에서 충전하고 있는 모습 [사진=포스코 ICT 홈페이지]

이에따라 포스코ICT는 현대자동차가 내년에 선보이는 소형 SUV 전기차 모델일 '코나 EV'와 현재 판매중인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구매한 고객의 가정에 홈 충전기를 공급하고, 운영을 대행하게 된다.

대부분의 가정이 아파트와 같은 공용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국내 특성을 감안해 포스코ICT는 전기차 구매자의 가장 큰 고민인 충전기 설치 공간 확보에서부터 전력망을 구성해 충전기 설치, 가입자 대상 멤버십 서비스를 일괄 제공할 계획이다. 이에따라 포스코ICT는 현대자동차가 내년에 선보이는 소형 SUV 전기차 모델일 '코나 EV'와 현재 판매중인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구매한 고객의 가정에 홈 충전기를 공급하고, 운영을 대행하게 된다. 

국내 전기차 보급은 정부의 올해 목표치인 1만5,000대를 이미 넘어 섰으며, 연말 2만대까지도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환경부 집계에 따르면 현재 현대차의 '아이오닉 일렉트릭'이 1만대 정도로 가장 많이 팔렸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부문에서는 포스코ICT가 공용 충전기 500개소와 가정용 충전기 4,000여개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으며. 자체 멤버십 고객도 5,000여 명을 확보하고 있다. 포스코 ICT는 현대차와의 협력을 통해 전기차 충전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전기차 확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산업시장에서는 기대하고 있다. 

포스코 ICT는 현대자동차 고객이라면 타인의 홈 충전기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쉐어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스마트폰으로 이용 가능한 홈 충전기의 위치 파악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전기 설치가 불가능한 가정의 경우 220V 전기 콘센트에 직접 꽂아 사용하는 소형 충전기도 별도 공급하는 등 고객의 상황에 맞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포스코 ICT 김종현 상무는 "전기차 충전 관련 토털 서비스를 제공해 국내 최대의 실적을 확보하고 있다"며, "자체 충전 플랫폼인 '차지비(ChargEV)'를 활용해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해 전기차 확산을 지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포스코ICT는 지난 2014년부터 전국 이마트를 비롯한 대형마트와 영화관, 호텔, 아울렛 등에 공용 충전기 500개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환경부와 한전이 전국에 구축한 충전기를 함께 사용하는 로밍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포스코 ICT가 발행하는 멤버십 카드에 가입하면 전국 2,100여 곳의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