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4차 산업혁명·에너지 분야 공동 협력키로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7.12.17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젯밤 3박 4일간의 중국 국빈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했다. 순방 중 기자폭행 사건, 또 대통령의 소위 ‘혼밥(혼자먹는 밥)’ 등 국내 언론을 통해 다양한 이슈가 제기됐지만 미세먼지 저감과 에너지 분야에서는 의미있는 성과가 있었다.

동북아 전력·가스 연계 사업 문호 개방 기대

[Industry News 박관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반도 평화와 안정, 그리고 사드배치로 인해 경색 된 양국 관계 회복에 주력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양국 중대 관심사에 대한 상호 존중의 정신에 기초해 양국 관계를 조속히 회복,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운을 뗐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주석이 정상회담을 통해 4차 산업혁명 공동 대응, 에너지 분야에 대한 상호간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주석이 정상회담을 통해 4차 산업혁명 공동 대응, 에너지 분야에 대한 상호간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사진=청와대]

시진핑 주석은 사드 문제와 관련, 중국 측 입장을 재천명하고, “좌절을 겪으면 회복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지금 양국 관계는 빠른 속도로 개선이 되고 있고, 이런 일이 다시 반복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쓰고 관리를 잘해 나가자”고 화답했다.

정상회담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함께 대비해 나가기 위한 미래지향적 협력사업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고, 이를 통해 향후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5G와 드론 그리고 전기자동차 등에 대한 협력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양국은 미세먼지 공동 저감, 신재생에너지 협력과 같은 환경·에너지에 대한 진전된 의견을 교환했고, 공감대를 형성했다.

정상회담으로 한·중FTA 후속협상 등 양국이 맺은 MOU는 모두 7개이고, 양국 기업 및 기관들은 무역, 산업 및 에너지 분야에서 19건의 MOU를 체결했다. 민간 분야 MOU는 전자상거래와 에너지, 바이오와 신에너지자동차, 그리고 로봇과 산업기술 등 다양한 신산업 분야가 망라됐다고 하겠다.

우선 중국의 에너지 부문을 담당하는 국가에너지국과 ‘에너지분야 협력 MOU’를 체결해, 천연가스 교역, 그리고 에너지신산업과 재생에너지 등 에너지 신기술 등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한 점이 인상 깊다.

한·중 정상 회담으로 미세먼지 저감, 에너지 협력 등을 포함한 양국간 7건의 MOU가 맺어졌고, 기관 등 민간 영역을 포함하면 19건의 합의가 이뤄졌다. [사진=청와대]
한·중 정상 회담으로 미세먼지 저감, 에너지 협력 등을 포함한 양국간 7건의 MOU가 맺어졌고, 기관 등 민간 영역을 포함하면 19건의 합의가 이뤄졌다. [사진=청와대]

동북아 수퍼그리드 협력을 위한 한중간 기술적 타당성, 수익, 비용 등에 대한 공동연구 추진 및 협의채널을 구성하고 운영하기로 했는데, 한전 관계자는 이에 대해 “빠른 시일 내에 전력계통 연계사업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에 착수할 계획이고, 한-중 전력망 연계가 성공적으로 추진된다면 동북아시아의 청정에너지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정상회담 간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중국 공업신식화부 먀오웨이 부장(장관)과 면담을 갖고, 제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백 장관은 신에너지차, 배터리 등 고부가가치 신산업 분야에서 양국 협력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특히 중국에 투자한 우리 배터리 기업의 애로사항을 적극 제기했다.

중국은 지난해 전기차 배터리 생산업체에 새로운 인증제도를 도입, 국내 기업들의 발목을 잡고 있다. 국내 기업의 배터리를 탑재한 승용차가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되면서 배터리 제조사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었다.

중국 먀오 부장은 양국간 신산업 분야 협력의 중요성에 적극 공감하고, “양국 제조업의 디지털화, 네트워크화, 스마트화를 위한 협력 강화를 통해 제4차 산업혁명에 공동으로 대응해 나가자”고 답했다.

이번 정상회담으로 LNG와 전력망 연결 등의 국가 에너지 수급 분야 장기적 비전을 확보하게 됐고, 재생에너지 분야의 국내 기업 진출 기반도 마련했다. 또 사드문제를 종식시킬 수 있는 소통 채널에 대한 양 국가간 신뢰도 확인했다. 4차 산업혁명의 정점에 선 한·중간의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