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광형 태양광발전 시스템으로 국내 시장 진출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8.02.16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은 점점 고갈되어 가고 있는 화석연료를 대체하고 지구온난화 문제를 해결할 에너지원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다. 특히 집광형 태양광발전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실리콘 태양전지보다 발전효율이 높아 차세대 태양광발전 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는 시스템이다. 

코리아솔라플렉스, 고효율 3중 접합 집광형발전 사업 추진

집광형 태양광발전 시스템이 설치된 해외 사례 전경 [사진=코리아솔라플렉스]

[Industry News 최홍식 기자] 실리콘 태양전지의 홍수 속에서 집광형 태양광 시스템이라는 틈새전략을 통해 태양광 산업의 또 다른 성장을 추진하고 있는 코리아솔라플렉스 김훈 대표를 만나 사업 전략을 들어봤다. 코리아솔라플렉스는 반도체 3중 접합 게르마늄 셀을 활용한 집광형 태양광발전 시스템을 국내에 보급할 계획이다. 

고집광 태양광발전 시스템으로 시장 진출 추진
코리아솔라플렉스는 지난 2016년에 설립된 태양광 신생기업으로 국내에서는 생소하다고 할 수 있는 고집광 태양광(Concentrator Photo Voltaic : CPV) 발전 시스템 공급을 준비 중인 기업이다. 여러 연구결과에 따르면 차세대 태양광발전 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는 집광형 태양광발전은 기존 실리콘 태양광보다 2배 이상의 효율을 나타낼 수 있다고 확인되고 있다. 이에 코리아솔라플렉스는 집광형 태양광 시스템을 통해 친환경 발전 사업의 영역을 확대하고 고객의 이익 창출과 친환경 사업 확산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인공위성에 사용되는 기술, 태양광발전에 적극 적용
당사에서 국내 태양광 시장에 선보일 제품은 집광형 태양광발전 시스템이다. 집광형 태양광발전 시스템은 1950년대에 처음으로 개발된 것으로 우주 응용산업 분야에서 두드러지게 활용되고 있다. 우주에서는 주로 인공위성의 전력 공급원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우주에서의 성공적 사용에 힘입어 육상에서도 그 사용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제품이다. 코리아솔라플렉스의 집광형 태양광 시스템은 3중 접합 게르마늄 반도체를 활용해 기존 실리콘 태양전지보다 높은 효율을 나타낸다. 

또한, 기존 태양전지 대비 설치 소요 면적이 작으며 시공 기간 역시 짧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더욱이 토대를 보존할 수 있는 친환경 시공법으로 인해 설치 시 토지 훼손에 대한 우려가 적다. 집광형 태양광 시스템은 부지 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 국내 태양광 시장에 새로운 해결책으로 제시될 가능성이 높다. 트래커 시스템을 활용하기에 고정형 태양광발전 대비 발전 가능한 전력의 양이 증가해 발전사업자의 수익 창출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집광형 태양광 시스템에 사용되는 재품은 재활용 가능한 제품으로 구성되기에 사업 완료 후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친환경적 제품이기도 하다. 추후 다중 접합 셀 기술이 더 발전하면 복합 셀이 확산될 것이며, 우주선이나 또 다른 태양에너지 시스템에서 많이 활용될 전망이다.

코리아솔라플렉스 김 훈 대표[사진=Industry News]

집광형 태양광 홍보 강화 및 양산 체제 구축 목표
태양광 산업 분야에서 신규 사업기술로 시장에 진입하는 만큼 기술력과 연구개발에 집중해 더욱 뛰어난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1차 목표다. 고효율 집광형 태양광발전 시스템을 통해 시장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고객의 수요에 맞춰나갈 수 있는 생산 양산 체제 구축에 앞장설 계획이다. 또한, 현재까지 태양광 시장에서 집광형 태양광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많지 않기에 홍보 마케팅 측면을 강화해 일반 소비자들에게 집광형 태양광 시스템에 대해 알리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코리아솔라플렉스는 집광형 태양광 시스템이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입할 경우 추가로 3중 접합, 4중 접합 모듈을 생산·판매할 전망이다. 또한, 집광형 태양광 발전소 건설을 추진할 예정이다. 나아가 기술 인프라를 통한 대형 주문을 확보하고 전국 판매망 체제 확립을 통한 판매 인프라 구축에 앞장설 예정이다. 올해 총 15MW 규모의 집광형 태양광발전 설비를 생산 판매하는 것이 코리아솔라플렉스의 목표다. 

고효율 고집광 모듈 개발 등 시장 활발할 듯
코리아솔라플렉스는 국내 집광형 태양광발전 시스템 시장에 대해 약 1조원대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관련 산업에 대한 시도 자체가 없었던 만큼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높은 편이다. 우선 시스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고효율 고집광 모듈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며, 기존 시장이 집광형 태양광발전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연구개발이 이뤄지고 실제 교체 과정에서 상당수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태양광시장에서 고집광 태양광발전 시장의 확대가 이뤄져 다양한 태양광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코리아솔라플렉스는 2017년부터 2020년까지를 집광형 태양광 시스템 기반 구축 단계로 설정하고 태양광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25% 정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고집광 모듈 공장을 설립해 생산에 착수할 계획이며, 판매 유통망 구축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전망이다.  2021년부터 2025년까지를 성장발전단계로 설정한 코리아솔라플렉스는 단계별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고 대량생산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