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그넥스코리아, 전년 대비 시장 규모 2배 성장, 올해 비디 스위트로 정면돌파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4.15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그넥스 한국 지사인 코그넥스코리아는 2017년 한해 동안 전년 대비 약 2배 성장하면서 전 세계 지사 중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보였다. 전통적인 주력 산업군인 전자, 자동차, 반도체 산업이 코그넥스 매출을 견인하면서 물류 산업에도 괄목할 성장을 이뤘다.

코그넥스 경쟁력은 기술력과 품질력, 지난해 총 매출 7억4천8백만 달러. 전년 대비 44% 성장

[인더스트리뉴스 전시현 기자] 코그넥스는 정교한 머신 비전 기술을 통해 ‘인지기능(See)’을 제공하는 다양한 제품을 설계, 개발, 생산하고 있는 기업이다.

코그넥스는 바코드 리더기, 머신 비전 센서, 머신비전 시스템 등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전 세계 자동차, 전자, 반도체, 의료 및 제약, 식음료, 제약업계 고객의 가이드, 측정, 검사, 식별, 품질 확인을 지원하고 있다. 코그넥스의 경쟁력에 대해 관계자는 '기술과 품질력'이라고 답한다.  이를 위해 전체 매출의 15%를 기술 개발에 투자한다.

지난 3월에 출시한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다.산업 이미지 분석을 위해 설계된 딥러닝 기반의 영상 분석 및 검사 소프트웨어다. [사진=코그넥스]

코그넥스 지난해 총매출은  7억4천8백만 달러, 전년 대비 44% 성장이라는 높은 성과를 일구어 내는 성과를 얻기도 했다.코그넥스 조재휘 한국 지사장은 "특히 코그넥스 한국 지사인 코그넥스코리아는 2017년 한해 동안 전년 대비 약 2배 성장하면서 전 세계 지사 중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보였다.

지난 2017년 전통적인 주력 산업군인 전자, 자동차, 반도체 산업이 코그넥스 매출을 견인했다"라며 물류 산업에도 괄목할 성장을 이뤘다고 설명했다.

올해 코그넥스가 주력하는 제품은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다. 지난 3월에 출시한 시스템이기도 하다. 산업 이미지 분석을 위해 설계된 딥러닝 기반의 영상 분석 및 검사 소프트웨어로 최첨단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기존에 비해 한층 향상된 이미지 분석이 가능하다.

ES-A5000: 1백만 개 이상의 세밀한 3D 데이터 포인트를 생성하여 대상에 대한 정확한 검사 및 계측을 지원하는 고성능 3D 카메라이다. 특허 받은 구조형 광 기술을 통해서 이미지 수집 속도 최대 10Hz, 측정 정밀도는 최대 5μm를 구현하여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부품을 검사할 수 있다.

현재 코그넥스가 국내외 제조 기업에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는데 있어 어느 정도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에 대해 묻자 조재휘 지사장은 "어느 위치, 어느 수준에서 기여하고 있다고 말하기 앞서 코그넥스의 머신비전 솔루션은 고객에게 공정 전반에 대한 비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은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공정을 개선하고, 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빠르게 대처하며 궁극적으로 제조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최근 딥러닝 기반의 이미지 분석 소프트웨어인 ‘코그넥스 비디 스위트’를 출시하면서 한층 더 향상된 이미지 분석을 지원하고 있다"라며 스마트 팩토리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데이터는 비전 시스템으로 취득한 이미지 데이터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딥러닝 기술의 발전에 따라 머신비전 분야에서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딥 러닝 기술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재휘 지사장은 “코그넥스는 단순히 머신비전 제품을 제공하는 벤더가 아니라 파트너로서 고객의 제조공정 설립 과정에서부터 함께 협력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사진=코그넥스]

코그넥스는 글로벌 솔루션이라는 독특한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 솔루션 조직은 고객의 공장에 최적화된 머신비전 시스템을 제안하고, 필요한 경우 고객이 원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조직이다. 이 같은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코그넥스는 고객들이 기성 제품으로 해결할 수 없는 복잡한 자동화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조재휘 지사장은 “코그넥스는 단순히 머신비전 제품을 제공하는 벤더가 아니라 파트너로서 고객의 제조공정 설립 과정에서부터 함께 협력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진정한 스마트 팩토리 실현을 위해서는 정확한 비전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면서 "코그넥스는 이를 위해 매년 전체 매출의 15%를 기술 개발에 투자를 하고 있으며, 전문성 있는 인재 확보, 양성을 통해서 고객에게 고품질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라고 전했다.

특히 한국 지사인 코그넥스코리아는 지난 한 해 동안 지속적으로 인재 채용을 실시하여 지사 규모를 2배 가까이 확장했다.

한편 현재 수원에 있는 코그넥스 연구소 규모를 기존의 3배로 확장해 더 많은 고객과 파트너에게 제품을 살펴보고 테스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국내 시장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기존의 주요 시장이었던 전자 산업 및 자동차 산업 외에도 제약, 소비재, 물류 등 새로운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여 비즈니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