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탄소상쇄로 이산화탄소 흡수, 온실가스 저감 나선다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04.24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이산화탄소의 대량 발생원으로부터 포집하고, 압출, 수송을 거쳐 저장하는 것을 탄소포집 및 저장(CCS)기술이라고 하고, 이런 과정을 거쳐 포집된 이산화탄소를 재생연료 등으로 재활용하는 기술을(CCUS) 기술 또는 분야로 구분한다.

연간 누적 흡수량은 약 9,142톤에 달할 것

[인더스트리뉴스 박관희 기자] 이산화탄소 저장은 주로 지중 또는 해양지중이 대상지가 되고, 해양저장의 경우 수심 800미터가 넘는 심부 염대수층에 저장하고 있다. 관련 기술에서는 포집된 이산화탄소를 장기간 누출 없이 안전하게 저장하는 것이 관건이 되고 있다.

최근 지중이나 해양지중이 아닌 산림에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려는 노력이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산림의 이산화탄소 흡수가 기후온난화 방지에 효과적인 해결책으로 거론되고 있고, 대안으로 산림탄소상쇄제도가 각광받고 있다.

충청남도가 산림탄소상쇄 사업지 5곳에 대한 등록을 마치고, 이를 통해 향후 30년 간 1,508톤CO2의 탄소흡수원을 추가 확보하게 됐다.[사진=충청남도]

국립산림과학원 이동호 연구사는 최근 발간된 산림탄소시장 리뷰에서 “국제사회는 파리협정에서 탄소 흡수원으로 산림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고 환기하며, “산림의 통합적이고 지속가능한 관리를 위해 감축과 적응을 동시에 고려한 접근, 비 탄소 편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사는 “신기후체제를 위한 파리협정이 기후변화저감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적응, 지속가능발전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산림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노력은 중요한 시사점을 가진다”고 말했다이다. 

산림탄소상쇄제도는 숲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이 때 흡수된 양만큼을 배출권으로 인정하는 제도이다. 쉽게 말하면 산주나 기업, 지자체가 주체가 되어 식생복구, 신규조림, 목제품 이용 등을 통해 탄소흡수원의 증진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확보한 산림탄소흡수량을 정부가 인정해주는 제도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산림분야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활성화하고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2010년부터 산림탄소상쇄제도를 시범운영했고, 2013년 2월 탄소흡수원법 시행되면서 본격화되고 있다.

운영기관인 한국임업진흥원에 따르면 산림탄소상쇄사업의 유형은 크게 산림탄소흡수량을 거래할 수 있는 거래형과 홍보 등의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비거래형으로 구분되고, 1월말 현재 161개의 산림탄소상쇄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이브자리가 오랜전부터 탄소상쇄숲 조성에 나선다. [사진=이브자리]
이브자리가 오랜전부터 탄소상쇄숲 조성에 나선다. [사진=이브자리]

국내 기업들 탄소숲 조성에 박차

국내 기업 이브자리의 경우 지난 2013년 비거래 방식의 재조림 사업에 최초로 참여했고, 이후 서울시와 함께 식생복구 사업을 통 탄소상쇄에 앞장서 오고 있다. 서울시와 협약을 통해 2021년까지 강서 한강공원 일대 총 10만㎡ 규모의 탄소상쇄숲을 조성할 계획이다.

중부발전은 석탄화력발전소에서 타고 남은 재를 처리하는 이른 바 회처리장 부지 10.5ha에 소나무 7,700를 그루를 식재해 탄소숲을 조성하고 산림탄소상쇄사업에 등록했다.

지자체에서도 적극적이다. 충청남도는 올해 보령·태안 해안방재림, 보령 숲·공원 조성, 공주·금산 목재문화체험장 등 도내 산림탄소상쇄 사업지 5곳에 대한 등록을 마치고, 이를 통해 향후 30년 간 1,508톤CO2의 탄소흡수원을 추가 확보하게 됐다.

한국임업진흥원 산림탄소인증센터 권오복 센터장은 “2018년부터 2027년까지 사업건수와 총 흡수량은 꾸준히 증가하여 사업건수 약 237건이 등록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들 사업을 통한 연간 누적 흡수량은 약 9,142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한 향후 산림탄소상쇄사업의 규모화·집단화 사업 추진과 산림탄소흡수량 거래·중개 활성화를 추진해 기부 문화 확산과 기업의 홍보와 CSR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